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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 Case #3. 트레킹 전문 여행사 사이트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여러 광고를 진행 중이지만, 광고들의 성과가 제대로 측정되지 않는 것 같다.
– 방문방법 유형 중 직접유입 또는 내부유입의 비중이 50% 이상으로 높다.
– 광고 매체와 수집 툴에서 확인하는 성과 차이가 크다.

오늘날 온라인 광고의 영역은 너무나 광범위하죠? 키워드 광고는 기본이고 디스플레이 광고, SNS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나아가 리타겟팅 광고까지, 다양한 광고 매체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매체별로 기준이 다르고 같은 매체라도 수집하는 툴마다 데이터가 다르거나 광고 성과가 제대로 측정되지 않는다면, 데이터 분석 전에 어떤 데이터를 신뢰해야 할 지부터 고민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가진 분들의 고민을 함께 확인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했던 스마트체크™(Smart Check™) 컨설팅 서비스 사례를 소개합니다. 광고 성과 측정에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이시라면 이번 사례를 유의깊게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 사례 >

◈ 업종: 트레킹 전문 여행사 사이트

◈ 이슈: 유튜브(youtube)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나, 유튜브를 통한 유입 데이터가 확인되지 않음.

1일동안 youtube(유튜브)의 방문수를 보여주는 Logger 리포트 예시 화면
참조링크 사이트(Host/Domain) (출처: Logger)

광고 매체사(유튜브)에서 확인했을 때, 해당 일자에 약 400건 정도 유입했다고 하나, 확인되지 않음

실제 검증 보고서 보기

◈ 데이터 검증

해당 광고 매체를 통한 유입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① 이전 페이지 데이터 수집 여부를 확인하고
② 랜딩페이지에 로거 스크립트 설치 여부 확인 후
③ 수집되는 데이터 중 특이사항 여부를 확인

◈ 검증 내용

1. 방문방법 중 직접유입의 비중이 높음을 확인
– 광고 매체에서 사이트 유입 시, 이전 페이지 정보(레퍼러) 데이터를 유실함을 확인

2. 광고 매체를 통한 사이트 유입 시, 리디렉션 발생을 확인
– 프로토콜(http:// → https://)이 변경됨에 따라 리디렉션이 발생

1일동안 직접유입(북마크 등)의 퍼센트를 보여주는 Logger 파이차트 예시 화면
방문 방법 (출처: Logger)

◈ 검증 결과

사이트 유입시 프로토콜이 변경(http:// → https://)되면서 리디렉션이 발생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이전 페이지 정보(레퍼러)가 유실되어 광고 매체(유튜브)를 통한 유입 데이터 측정이 원활하지 않음을 확인
해당 현상의 일환으로, 방문방법 중 직접유입의 비중이 높게 측정되고 있음을 확인

해당 여행사 사이트 개발자에게 확인해보니, 보안상의 이유로 https://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마케팅 실무자는 광고 유입시 페이지 강제이동(리디렉션)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광고 랜딩URL을 https:// 프로토콜로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시작은 특정 광고 매체사(youtube)의 성과 확인을 목적이었지만, 진행하고 있는 모든 광고에 대해 재점검 및 모니터링 할 수 있었던 기회가 되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광고 성과를 어떻게 확인하고 계신가요? 최근 비즈스프링 서비스를 이용 중인 마케터분은 “각 광고 매체에서 광고의 성과를 합산했더니, 실제로 발생한 매출액보다 30% 이상 높게 측정되었다”고 하더군요. 각각의 광고 매체사들도 자신들만의 기준으로 성과를 측정하겠지만, 중복되는 성과까지도 구분한다면 더욱 정확하고 의미있는 광고 성과를 확인할 수 있고, 광고의 우선순위도 비교적 쉽게 결정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비즈스프링 서비스와 함께 광고의 성과를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데이터를 확인하다가 궁금하신 점이나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스마트체크™(Smart Check™)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 궁금증을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02-6919-5514 또는 ad@bizspring.co.kr로 나눠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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