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배너광고 분석 리포트! 100% 활용하기
네이버 모바일배너 상품이 런칭되면서, 모바일 배너광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시장이 키워드 광고시장을 추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광고시장의 치열함을 아는 광고주라면 모바일 광고 또한, 분석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잘 아실 것입니다.
로거에서는 지난 16일, 모바일배너 리포트 카테고리를 출시했습니다. 총 5개의 리포트가 제공되는 모바일배너 리포트 카테고리는 국내 주요 7개 모바일 광고사에 대한 광고 효과를 비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모바일 배너
ㄴ 광고클릭
ㄴ 시간대별 클릭
ㄴ 요일별 클릭
ㄴ 광고명별 회원/주문/매출
ㄴ 유입경로별 회원/주문/매출
모바일 배너광고사들은 광고주가 광고를 집행할 때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보다 높은 클릭수와 전환수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때,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으면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세울 수 없습니다.
로거의 모바일배너 리포트는 광고주에게 높은 ROI를 가능케하는 귀중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다음부터 이어지는 모바일 배너분석의 5개 리포트를 잘 활용하시면 광고비는 줄이고, 고객은 모으는 모바일 배너광고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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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클릭 / 시간대별 클릭 / 요일별 클릭 – 모바일 배너광고의 전략수립을 위한 리포트
모바일 배너광고를 집행할 때, 시간/요일과 같은 광고 스케쥴 전략은 ROIO 개선을 위해 세세하게 조정해야 하는 아주 까다로운 작업입니다. 로거는 광고클릭/시간대별 클릭/요일별 클릭 등 3가지 리포트를 제공하여 광고주가 스케쥴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네이버 모바일배너의 일별 광고 스케쥴
광고클릭 리포트
조회기간 내의 클릭수 합계를 제공합니다. 조회기간이 1일 경우, 최근 30일 데이터와 비교하여 그 변화값을 제공합니다. 조회기간이 2일 이상일 경우에는 분석기간의 속성이 시간에서 월 또는 일로 바뀝니다. 클릭수는 단편적이지만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어찌됐던 모든 온라인 광고의 1차 목표는 클릭이기 때문입니다.
시간대별 클릭 리포트
광고클릭 리포트가 클릭수 합계를 제공한다면, 시간대별 클릭 리포트는 클릭수의 평균을 제공합니다. 합계는 특정 일이 포함된 조회기간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급격한 수치변화가 그대로 반영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엮으로 말하면 특정 기간에 대한 데이터가 필요할 때는 아주 유용하다는 의미입니다.) 평균 클릭 데이터는 특정 기간에 대한 데이터 변화를 평균을 통해 누그러트리기 때문에 전체적인 추세를 조망하는데 한결 유리합니다.
요일별 클릭 리포트
일주일간의 평균 클릭수를 제공합니다. 시간대별 광클릭 리포트가 시간대에 따른 평균 클릭수를 제공하는것처럼 요일별 클릭 리포트는 일요일에서 토요일까지의 평균 클릭수를 제공합니다.
광고명별 회원/주문/매출, 유입경로별 회원/주문/매출 – 모바일 배너광고의 효과 측정
대게 광고의 집행은 단순 방문보다도 어떤 특정한 행동을 방문자가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한 행동이란 회원가입, 신청/예약, 주문과 같이 웹사이트 성과와 관련된 경우입니다. 전환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것들에 모바일 배너광고가 얼마나 기여했는지 알아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광고명별 회원/주문/매출
광고매체별 광고명에 대한 방문수를 비롯하여 회원가입수, 신청/예약수, 주문수와 같은 전환값을 제공합니다. 로거는 광고명을 등록할 수 있는데, 이는 모바일 배너광고 집행의 관리를 좀 더 수월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광고매체에 [10주년 10% 할인 이벤트] [모바일 배너분석 런칭 이벤트]와 같은 광고명을 등록하여 해당 모바일 배너광고의 전환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매체별로 동일한 광고명을 등록하면 필터링 기능을 통해 광고매체별 비교도 가능합니다. 여러 매체에 여러 광고를 동시에 진행해도, 특정 매체나 특정 광고에 대한 전환분석이 가능합니다.
유입경로별 회원/주문/매출 리포트
광고매체별로 게재 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는 리포트입니다. 광고명별 회원/주문/매출 리포트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트래픽과 전환값을 모두 제공합니다. 모든 광고매체에 동일하게 활용될 수 있는 리포트는 아니지만, 네이버 모바일배너와 같이 배너 광고의 노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광고매체에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 네이버 모바일배너의 노출 매체 선택
네이버 모바일배너는 광고가 노출될 매체, 혹은 노출을 제외할 매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문수가 많거나, 전환이 많이 발생하는 매체에만 선별적으로 광고집행을 할 수 있다면, 시간/요일별 전략보다 더 큰 ROI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배너광고는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광고매체도 많고, 그 차이점을 쉽게 파악할 수도 없습니다. 많은 광고주분들이 모바일 광고에 대해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로거의 모바일 광고 분석 카테고리는 광고주분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광고집행을 위한 최적의 리포트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로거와 함께하는 모바일 광고는 광고주 분들께 큰 힘이 될 것입니다.
– 로거 ASP사업팀 정성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