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효과 분석을 통한 광고비용 줄이는 Know-How
– 돈이 새고 있는 키워드를 찾아라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온라인 광고는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고에 들어가는 비용은 절대 만만치 않습니다. 특히 초기 사업자 경우에는 더욱 더 부담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투자 대비 성과(ROI)를 충분히 얻어내야 합니다.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광고 중 하나가 CPC 광고입니다. CPC 광고는 클릭당 비용이 지불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는 방문자를 효과적으로 유입하기 위한 효율적인 키워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선택했다면, 키워드마다 클릭분석을 통해 키워드광고가 효율적으로 방문자를 유입시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로거 분석 리포트 / Standard : CPC 키워드별 광고매체 리포트 제공 )
위 리포트에서 제공되는 지표 값인 반송수의 정의는 방문자가 첫 페이지만 보고 서핑을 종료한 횟수입니다. 즉 CPC 키워드가 아무리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킨다 해도 반송률이 높다면 의미 없이 광고비용만 소진하며 오히려 사이트 충성도를 떨어뜨리는 광고운영이라 볼 수 있습니다.반송률의 주된 원인은 사이트의 성격과 맞지 않는 키워드광고, 키워드와 매칭되지 않는 랜딩 페이지 등의 요인이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는 방문자 유입 후 전환발생을 위해 연속적인 서핑을 유도하는 것이 1차 목적이 되어야 하며, 이 목적의 성패를 판단하기 위한 정기적인 키워드 클릭분석이 수행돼야 합니다.
– 효자 키워드는 트래픽을 늘려주는게 아니라 매출을 올려주는 것!
그렇다면 CPC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성과가 무엇일까요? 방문수의 증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방문수 증가=매출 증가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로거 분석 리포트 / Commerce : CPC 키워드별 주문/매출 리포트 제공 )
물론 많은 방문을 유도한 키워드가 가장 높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도 있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2위와 3위의 키워드 각각 780, 616명 방문수를 유입시켰지만, 최종 매출에서는 3위의 키워드가 2위 키워드에 비해 10배 이상의 매출을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클릭수와 방문수 데이터만 갖고 키워드광고 최적화 작업을 한다면, 성과(방문당 매출액) 높은 키워드를 버리는 운영이 연속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불안요소입니다. 따라서 키워드광고 최적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앞서 클릭분석과 동시에 성과분석이 함께 이루어져야 효율적인 키워드를 선별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돈 들여 모은 방문자, 그러나 매출에 변화가 없다면?
“광고해서 방문자만 불러오면 매출이 급증할 줄 알았는데, 왜 매출에 변화가 없지?” 아마 대부분쇼핑몰 운영자들이 갖는 고민일 것입니다. 방문자가 늘었는데, 매출이 증가하지 않았다면 최우선적으로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구매 프로세스에서 문제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 통계 분석 서비스 /
Commerce : 전환 시나리오 리포트 제공 )
쇼핑몰은 정형화된 구매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A단계에서 B단계로 이동되는 과정에서 60%의 통과율, 즉 40%의 이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바구니에 도달한 방문자는 지속적인 쇼핑이나, 차후에 구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때의 이탈률은 큰 문제요소로 보긴 어렵습니다. 그러나 B단계에 도달한 방문자는 당장에 충분한 구매의사를 가진 방문자로 판단할 수 있으며, 즉시 매출과 연결될 수 있는 기점에서 50%에 가까운 이탈을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Fact가 도출되었다면 문제 되는 B페이지의 개선작업을 통해 이탈률을 낮추는 작업이 수행돼야 하며, 이탈률을 낮춘 만큼 매출은 증가현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이 Logger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리포트 활용을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는 업주분들의 성과향상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작성자:
웹분석 ASP 사업팀 김명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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