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관리 및 광고운영 요약’ 보고 메일은?
‘상품관리 및 광고운영’메일은 사이트의 전환, 상품의 컨디션, 광고 성과를 요약하여 발송해드리는 메일입니다. 하루에 한번, 오전에 발송되어 전날의 사이트 상태를 출근하자마자 확인할 수 있어, 업무 시작 전 전날의 사이트 상태를 파악하기에 안성맞춤인 메일입니다.
레이아웃과 단락의 구성
‘상품관리 및 광고운영 요약’ 보고메일은 아래와 같은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 자세한 각 항목별 설명과 TIP/Know-How를 살펴보시려면 아래 내용도 추가로 살펴봐주세요.
각 항목별 설명과 TIP
*보고서제목, 사이트명, 기간
보고서 제목을 살펴보신 후 ‘어떤 웹사이트’, ‘어느 기간’에 대한 보고서인지 살펴보세요. 만약 웹사이트의 이름이 정해져있지 않다면 이름 옆의 웹사이트 주소를 함께 보시면 됩니다.
*요약총평
보고서 내용을 ‘한문장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방문수와 많이 팔린 상품, 매출기여가 가장 큰 광고매체를 요약하여 보여줍니다.
*방문/장바구니/주문 요약
방문수, 상품이 장바구니에 담긴 수, 주문수를 요약하여 보여드립니다. 붉은색의 상자에서는 전날의 방문수와 장바구니 수, 주문수, 괄호안에는 7일동안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수치의 증감을 확인합니다. 그래프에서는 7일동안의 측정값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으며, 푸른색은 지난 6일동안의 수치이며 붉은색은 전날의 수치를 나타냅니다.
– 방문 : 방문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횟수입니다. 한 방문자가 여러 번 방문할 경우도 있으니 유의하여 살펴봐야 합니다.
– 장바구니 담긴 수 : 상품들이 장바구니에 얼마나 담겼는지를 파악하여 결제로 이어지기 전까지의 상품에 대한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주문 : 상품이 주문된 횟수입니다.
[활용 TIP] 방문자는 늘었지만 장바구니 담긴 수가 줄었다면 방문자들의 관심도가 떨어졌다는 뜻입니다. 장바구니에 담기까지의 과정이 불편하지는 않은지 체크를 하고, 방문자들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상품 배치 구조를 변경한다던가, 상품의 메인 이미지를 변경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면 업데이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맥락으로 방문자는 늘었지만 구매수가 줄어들었다면, 구매프로세스를 한번 더 점검하고 상품의 이미지 변경과 업데이트는 물론, 결제로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장치를 준비하여 결제로 유도하여야 합니다. |
*상품 컨디션 요약
상품 중에는 특히 인기가 많은 상품이 있으며, 유난히 조회수가 낮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조회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구매율이 낮은 상품이 있기도 하듯이 각각의 상품에 따라 다른 반응을 나타냅니다. 상품 컨디션 요약에서는 조회수가 많았던 상품, 주문이 많이 일어난 상품, 장바구니에 많이 담긴 상품, 결제율이 저조한 상품등을 통해 상품들의 상태를 알아봅니다.
[활용 TIP] 조회수가 많았던 상품은 장바구니에 많이 담길 수 있도록, 장바구니에 많이 담긴 상품은 결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다음 단계로 이어질 수 있는 다양한 유도 장치를 배치합니다. 주문이 많이 일어난 상품은 높은 주문수는 유지하면서 주문 금액을 높일 수 있도록 다른 상품과의 구매를 유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광고 성과 요약
쇼핑광고와 검색광고의 성과를 알아봅니다. 진행중인 광고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수와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람들이 일으킨 매출액을 광고별로 알려드리며, 방문수를 시간대별 추세 그래프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중인 광고 중, 신규 방문자를 가장 많이 유도하는 광고매체와 매출기여가 가장 높은 광고 매체를 제공합니다.
[활용 TIP] 사이트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기존 방문자보다 신규방문자가 적은 경우 신규 방문자에게 반응이 좋은 광고매체를 파악하여 순위를 올리거나 광고를 추가하는 등 더 많은 신규 방문자가 유입될 수 있도록합니다. 매출기여가 높지만 광고비가 비싼 경우, 2위로 높은 광고매체에 1위와 동일한 상품과 동일한 광고문구로 광고를 집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입니다. 반응이 좋은 광고를 파악하여 동일한 상품 또는 동일한 광고 문구로 변경하여 광고를 통하여 이루고자 하는 성과에 도달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