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웹분석 환경에서 원인제공의 요소들

웹분석 환경에서 원인제공의 요소들

원인제공 요소

원인제공요소라고 정리한 부분은 방문자의 웹사이트 방문이 일어날 때 연관되어지는 특성들이다. 어떤 경로로 방문하였는지, 어떤 검색어를 통해 방문하였는지, 어떤 페이지로 웹사이트에 진입하였는지 등이다.


웹분석에서 세분화(Segmentation)가 용이하며, 상대적으로 관심도 높은 분석결과를 도출하기 쉽기에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imension이다.

레퍼러 (Referrer, 참조링크)

레퍼러(Referrer)의 정의

레퍼러(Referer 또는 Referrer)는 방문자가 분석대상 웹사이트로 방문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한 웹 페이지의 URL을 뜻한다. 흔히 ‘참조링크’로 번역되어지지만, ‘참조링크’라는 단어는 자칫 오해의 소지가 있으므로 참조링크페이지, 참조링크URL등으로 번역되어 지기도 한다.


이때, 분석대상 웹사이트에 방문하기 직전의 웹사이트 또는 웹페이지를 의미하지 않음에 유의해야한다.


* 여러 번역된 단어로 인해 오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후부터는 레퍼러(Referrer)로 사용하기로 한다.


웹분석에서는 레퍼러 값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즉 웹브라우저의 즐겨찾기(Bookmark) 또는 주소의 직접입력(Direct URL Input)으로 접근하는 경우도 레퍼러가 없는 값으로 처리하여 레퍼러를 이용한 분석 범위에 포함시켜 분석을 한다.

레퍼러의 기술적 이해

레퍼러는 웹브라우저에서 웹서버에 URL을 요청할 때 HTTP 헤더에 포함되어 웹서버에 전송되는 문자열 정보이다. 이 문자열은 HTTP통신규약에 따라 정해진 포맷을 갖추어 전송되게끔 되는데, 웹서버에서는 레퍼러 정보를 웹서버 로그파일에 함께 남길 수 있다.


페이지태깅 방식을 이용할 경우에는 현재 페이지에서 JavaScript를 이용하여 이전 참조페이지( 레퍼러 페이지 URL )을 수집하여 측정한다. 이때 페이지태깅된 페이지가 Frameset 내부에 있다면, 올바른 외부레퍼러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최상위 Frameset의 레퍼러를 수집해야 할 것이다.


패킷스니핑 방식의 경우에는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는 웹브라우저가 요청한 HTTP헤더를 통해 레퍼러 정보를 수집한다.


Frame(Iframe포함)구조에서 Frame내에 위치한 웹페이지의 레퍼러는 프레임을 표현하고 있는 바깥 페이지가 된다. Form의 Submit시에도 역시 레퍼러가 전달된다.


HTTP 포로토콜 헤더를 이용한 웹서버측의 Redirect 명령에 의해 웹브라우저가 다른 페이지로 이동해갈 때 레퍼러 정보를 유지한 채로 다음 페이지를 요청하여 접근하게 된다.



(다음에 계속… )


2002-2008 © Nativic & BizSpring, Inc.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