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분석을 시작하면 낯선 용어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기본이자 자주 사용하는 용어 중 하나는 ‘페이지뷰(PV)’가 아닐까 싶은데요, 저도 웹분석을 접하면서 페이지뷰를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페이지뷰에 대해서 얘기를 해볼까 하는데요, 그 전에 페이지뷰의 정의부터 알아야겠죠?
페이지뷰(Pageview, PV) 란?
방문자들이 조회한 웹 페이지의 총 횟수로, Pageview의 앞글자를 따서 PV라고도 하며, 사이트의 활성 상태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기본 지표입니다.
페이지뷰가 높으면 웹사이트의 방문이 높거나 방문자들이 홈페이지의 컨텐츠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고, 또는 운영중인 광고의 효과가 좋다고도 해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페이지뷰가 감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페이지뷰가 감소할 경우, 사이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어떠한 이유때문에 페이지뷰가 감소하는 걸까요?
1. 스크립트 누락 및 변형
페이지뷰 급감 원인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원인입니다. 로거에서는 스크립트 임배딩 방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스크립트가 삽입되어 있어야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데, 사이트 리뉴얼 등의 이유로 스크립트가 누락되거나 변형되면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아 페이지뷰 포함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기본 스크립트를 다시 삽입하시면 정상적으로 페이지뷰가 수집됩니다.
2. 마케팅활동 중지
마케팅활동의 목적은 사이트 홍보 및 유입을 일으키는 것인데, 이러한 황동을 중단하게 되면 방문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고, 이 영향으로 조회된 페이지의 수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스크립트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니 마케팅 활동을 중지한 것을 감안하여 페이지뷰 데이터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3. 사이트의 방문 감소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들은 서핑을 통해 많은 페이지뷰를 일으키게 됩니다. 페이지뷰가 줄었다는 것은 방문자의 유입이 감소하여 페이지 조회수가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고나 이벤트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입을 유도하는 광고, 프로모션등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흥미없는 컨텐츠
방문은 그대로인데 페이지뷰만 낮아졌을 경우, 웹사이트 내의 컨텐츠 흥미도가 떨어져 방문자들이 페이지 조회를 하지 않고 바로 이탈하는 경우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웹사이트 내 컨텐츠를 보강하여 방문자가 서핑을 지속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5. 낮은 성과의 마케팅활동
다양한 마케팅 활동은 사이트의 인지도를 높이고,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지만, 평소보다 페이지뷰가 감소하고 있다면, 마케팅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현재 집행하는 마케팅 활동을 보완하고, 이외에도 유입을 유도하는 다양한 장치 등을 마련하여 방문을 유도하고 페이지뷰를 늘려보세요!
‘페이지뷰’는 사이트의 활성도를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척도입니다.
페이지뷰의 감소는 전환(회원가입, 주문 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페이지뷰가 감소하고 있다면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야 하며, 서핑을 유도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강화하는 등 여러 작업을 통해 활성도 높은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페이지뷰의 감소’는 사이트에서 가장 먼저 알려주는 위험신호입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NO!
미리미리 확인해서 페이지뷰를 높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