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MPM global은 국내외 유수 광고 매체 공식 대행을 맡으며 다각도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온라인 광고 대행사입니다. 많은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다수의 광고 계정을 운영하며 개별 성과 데이터를 수동으로 처리하는 상황이 반복되어 조직 내 구성원들의 피로감이 높아진 상태였습니다. 광고 성과를 취합하는 단순 작업을 줄이고 성과 분석에 집중하기 위해 광고 성과 취합과 시각화 과정을 자동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어떤 변화를 경험했을까요?
고객 배경
AMPM global은 광고 운영 및 로그 데이터의 성과 분석 효율화가 필요했습니다.
광고 매체 데이터와 로그 분석 데이터를 따로 다운로드하여 수동으로 결합하는 단순 작업은 광고주와 광고 매체 · 캠페인이 많아질 수록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 담당자가 실수하여 데이터에 오류가 생길 수 있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소모적인 단순 작업 비중이 커지면, 집중력이 저하되어 작업 시간이 더 늘어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마케팅 성과를 진단/분석하는 업무까지 보다 원활히 진행될 필요가 있었습니다.
Challenge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API 통해 성과 데이터를 자동 수집하여 분석용 보고서에 연동했습니다.
운영 현황/분석용 보고서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환경이 최종적인 목표였습니다. 이를 위해 담당자의 개입 없이, 매일 광고 데이터와 로그 데이터를 불러온 후 취합하여 저장하는 파이프 라인이 설계되어야 했습니다. 보고서와 파이프 라인을 구현한 후 서로를 연동하였습니다.
적용 솔루션
1. API 연결하여 광고 계정별 매체 데이터 수집 자동화
데이터 엔지니어링을 통해, NAVER, Google, Kakao와 같이 다양한 광고 매체에서 전일자 데이터를 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환경을 개발합니다. 동일한 형식으로 통합하여 바로 활용 가능한 저장소에 적재될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이 때 데이터의 형식과 저장소는 고객사의 의견에 따라 맞춤으로 진행됩니다. 고객사의 인프라 및 데이터 활용 상황에 맞게 확장성이나 보안/유연성을 함께 고려하였습니다.
2. 매체/상품/키워드별 상세 성과 분석용 보고서 구현 – Google Looker Studio
저장된 데이터 속 유의미한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 매체 성과 통합 보고서가 필요합니다. 담당자가 직관적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이슈를 발견할 수 있도록 Looker Studio를 활용하여 시각화하였습니다. 노출, 클릭, CTR, 광고비, 전환, ROAS에 대해 매체 단위로 확인 가능할 뿐 아니라, 매체와 상품별 성과가 상대적으로 어떤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 소재와 키워드별로 상세한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결과 도출
데이터 수집 및 보고 자동화를 통해 광고 성과를 효과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취합과 광고주용 보고서 작성을 위한 단순 작업을 대폭 줄일 수 있었습니다. Looker Studio를 통해 구현한 보고서를 광고주와 공유하여 성과 보고 과정도 축소하고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향상 시켰기 때문입니다. 보고서에서 광고 집행 결과와 웹사이트 로그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볼 수 있기에, 광고 매체/상품/키워드 단위로 상세한 성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나아가 중요한 분석 포인트를 빠르게 찾고 풀어내며 발전적인 광고 운영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Performance
지금까지 광고/마케팅 에이전시 업무 효율화를 위한, 광고매체 성과 데이터 취합 자동화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데이터 파이프 라인 조성은 구성원들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비즈스프링은 이러한 환경 조성을 위해 단순히 툴을 도입하거나 셋팅에서 끝나지 않고, 전문적인 해결사 역할을 제공합니다.
디지털 광고/마케팅 에이전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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