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하이엠은 검색, 디스플레이, 쇼핑, 앱에 이르는 다양한 디지털 광고 영역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는 마케팅 대행사입니다. 광고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컨설팅을 거쳐 광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기반이 되는 고객 행동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다루기 위해 비즈스프링의 LOGGER™를 활용하고 있으나, 데이터에 특이사항을 발견하여 raw 데이터 수준의 검증 및 해결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고객 배경
트리플하이엠은 고객사 사이트 방문 키워드 및 결제 참조 도메인 분석이 필요했습니다.
의료기관 사이트와 영유아 전문 식품 브랜드 대상으로 사이트 광고 운영 진행 중, LOGGER™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유입키워드, 참조도메인별 전환 데이터 해석이 어려운 상황을 마주했습니다. 고객사 사이트 url이 유입 검색어로 수집되고, 결제용 외부 도메인이 전환 참조 도메인으로 잡히고 있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사이트 구조 및 구매 여정을 상세히 나누어, 적확한 데이터 수집을 위해 필요한 요건을 검토하는 방향으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Challenge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스마트체크™ 서비스 통해 유입/전환 데이터 검증 후 대응책을 반영했습니다.
방문자 행동 데이터가 수집될 때 주로 인지 필요한 요소 중 하나는, 모바일 환경과 프로토콜 변경, Session 유지 여부 등에 따른 참조 도메인 값입니다. 로그분석 솔루션인 비즈스프링의 LOGGER™는 이와 같은 특이사항에 어느 정도 대응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나, 사이트가 독특한 구조를 가지는 경우 추가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비즈스프링은 후술하는 과정을 통해 고객의 유입과 구매가 적절한 실적 분류 체계를 따르도록 조치했습니다.
💡 적용 솔루션
1. 전환 경로 및 유입 방문자 정보 확인
방문자 정보는 전체 사이트 탐색 여정을 이어주는 키값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 모든 방문자의 행동 정보를 점검하여, 실제로 사이트에 유입된 외부 매체 및 검색어 정보, 구매가 발생하는 상세한 경로를 수집하였습니다. 그리고 솔루션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값 및 데이터 분류 로직을 함께 비교하였습니다.
자사 사이트 URL 검색어 유입의 경우, 특정 IP와 운영체제에서 실제 검색/유입/방문 데이터가 확인되었습니다. 즉 솔루션 상의 오류가 아니며 관리자 혹은 사이트 개발자의 방문으로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결제 도메인의 경우 결제 과정에서 사이트 구매 페이지 → 결제용 도메인 → 사이트 결제완료페이지 단계로 도메인이 달라짐에 따라, 참조 도메인 데이터가 가장 마지막 유입경로로 업데이트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케이스는 조치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아래와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2. 실시간 모니터링 및 경로 검증 통해 유실 없도록 스크립트 즉각 수정/보완 조치
로그 데이터를 바로 체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방문자 이동 및 전환 경로 테스트를 진행하며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사이트 및 전환용 도메인 페이지가 로딩되는 네크워크 단계별로 수집되는 참조 채널/도메인 정보를 집중적으로 검토하였습니다. 솔루션에서 정확한 유입 채널 및 전환 도메인을 인식할 수 있는 방안 중 빠르게 적용 가능한 스크립트 수정 방식으로 보완 조치 하였습니다. 이후로도 비슷한 케이스 발생 시 본 스크립트 수정 영향으로 커버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결과 도출
광고 성과 측정 기준 보완하여 신뢰성 높은 데이터 및 분석 환경 제공하였습니다.
본 서비스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주요 업무 중 하나인 유입/전환 광고 성과를 보다 정확히 분석/보고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솔루션 사용 중 생기는 의문점을 명쾌하게 해결했을 뿐 아니라, 데이터 검토와 보완 필요한 사항 및 실제 배포된 조치 전반에 대한 상세 내용은 보고서 형식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무엇이 어떻게 왜 바뀌었는지, 어떤 점이 개선된 것인지를 기술적인 지식 없이도 광고주에게 안내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주에 전후 상황 보고 시 자료로 활용하여, 신뢰감을 주고 보다 전문적인 광고 운영 역량을 보일 수 있었습니다.
Performance
지금까지 데이터 정합성 검증 사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위와 같이 세세한 특이 사항들은 사이트와 사이트 광고를 운영하다 보면 불가피하게 마주치게 되는 문제들입니다. 사이트도 마케팅도 결국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구축 단계에서 엄밀하게 기획을 세운다 하여도 예상에 없던 데이터 상의 오류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비즈스프링은 다년간 웹/앱 행동 데이터와 광고 데이터를 다루며 전문적인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 원인 파악부터 실직적인 해결 방안까지 명확하게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데이터에 대한 정합성 검증이 필요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