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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고객 Funnel 설계를 기반으로 한 고객 행동 데이터 수집 최적화

SK 스토아는 SK텔레콤의 자회사로 T커머스 업체입니다. 2017년 해당 사명으로 분사된 이후 꾸준히 성장하며 T커머스 업계 매출 상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수익성을 보다 개선하고 시장 내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전사적인 데이터 드리븐 문화 도입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러한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비즈스프링과 데이터 엔지니어링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어떤 결과를 얻었을까요?

SK 스토아는 T커머스 실무 및 사업 방향성에 맞는 고객 데이터 환경 구축이 필요했습니다.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 구매 여정을 분석하여 현황을 진단하는 것이 우선이었습니다. 그러나 사업 내 다양한 수익 활동들과 연동하여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는 체계를 갖추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웹/앱 기반 이커머스 중심의 정형화된 솔루션들을 바로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 부서들이 독자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어 전사적인 현황 파악이나, 부서 연계적인 프로젝트 진행이 좀처럼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장벽을 한번에 해결하고자 비즈스프링과 함께 SK스토아의 비즈니스에 맞춘 고객 Funnel 데이터 환경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Challenge

고객 Funnel 설계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난, 실무 활용 위한 데이터 설계 및 분석
전사적 관점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공유 및 활용의 어려움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고객·상품·캠페인을 결합한 전천후 Funnel 데이터와 그 적재 시스템을 구현했습니다.

SK 스토아는 향후 고객 맞춤 마케팅 오토메이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었습니다. 하여 현재 필요한 세부 데이터 항목 리스트에 더해, 나중에 추가될 수 있는 요소들이 방해 받지 않도록 데이터 수집 및 적재 플로우를 기획하였습니다. 데이터는 구매/잠재 고객을 중심으로 주문 상품, 그리고 진행된 판매 캠페인들 정보를 하나로 엮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실무에서 바로 활용 가능하도록 자동으로 다각도 정제 후 사내 DB에 전송하는 것까지 목표하였습니다.

💡 적용 솔루션

1. 고객 기준 행동 빅데이터 측정/적재 환경 구축

웹/하이브리드웹/모바일앱 내 구매 전환, 스와이프, 스크롤, 클릭, 화면 이동, 로그인, 검색 등 주요 사용자 행동 이벤트 및 구매 시그널을 순서대로 트래킹할 수 있도록 태깅을 기획하여 실적용하였습니다. 또 전체 사용자가 어떻게 SK 스토아에 접근하게 되는지 알기 위해 구체적인 유입 소스/매체를 방문자, 캠페인, 상품 등의 단위로 추적할 수 있도록 개별 태깅을 추가 진행하였습니다. LOGGER™ Tracker를 통해 고객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수집한 원천 데이터가 BigQuery에 누락 없이 적재될 수 있도록 구축하였습니다.

2. 빅데이터 기반 성과 분석 지표와 다양한 차원별 실시간 데이터 가공하여 제공

수집된 고객 행동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실무에서 필요한 분석 혹은 보고 작업에 필요한 항목을 추려내었습니다. 그 결과 User – Behavior – Order – Campaign을 포함한 총 8가지 차원의 데이터 테이블을 기획하였고, 각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추출 및 가공 후 SK스토아 사내 서버에 전송/적재 되도록 개발하였습니다. 테이블 내 주문 연계 행동·쇼핑몰 맞춤 이벤트 및 리드 타임·상품 상세 페이지 내 engagement와 같은 구체적인 지표들은 (잠재)주문 상품 데이터와 연동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하여 매출로 이어지는 성과를 다각도-다단계 Funnel로 측정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3. 수집 데이터 정합성 및 안정성 검증

위와 같은 데이터 수집~적재 과정은 전사적인 데이터 통합을 위해 진행되는 만큼, 정합성과 지속가능성이 보장되어야 합니다. 수집 설계안 내 지표 및 차원 등의 항목과 각각의 요건 정의를 수집된 데이터와 대조하며 태깅/검수하였습니다. 태깅은 Google Tag Manager를 활용하여 이후로도 관리/태깅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구성하였습니다. 또 다양한 데이터 수집 환경에서 비롯될 수 있는 엔지니어링 트러블을 해결하고, 고객사 서버로 데이터 전송 시 보안 이슈가 없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결과 도출

안정적인 빅데이터 환경 수립하여 사내 데이터 문해력 및 고객 중심 사업 전략 기반을 얻었습니다.

SK 스토아는 기존에 어느 정도 구축된 데이터 기반을 가지고 있었으나 본격적인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T커머스 비즈니스 맞춤형 환경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비즈스프링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통해, 전사 통합적인 고객 행동/구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표준화된 성과 측정 및 현황 파악이 가능해졌습니다. 사내 데이터 활용 문화에 녹아들 수 있도록 기획 단계부터 세부적인 기준이 수립되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데이터와 관련된 분석 및 전략 업무에 현실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었습니다.

Performance

비즈니스 최적화 클라우드-빅데이터 환경 구축
데이터 수집 환경에 맞춘 신속한 엔지니어링 및 트러블 슈팅
분석 프로세스 보완되어 사업 혁신과 실무적 문제해결에 주력 가능

지금까지 구매 Funnel 도입 및 행동 데이터 수집-적재 환경 구축에 대한 내용을 소개 드렸습니다.

비즈니스 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것은 고객에 대한 이해입니다. 그리고 고객에 대한 이해는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며 얻어집니다. 디지털 채널을 가지고 있다면 아주 정밀한 수준으로 방문자의 행동을 추적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웹/앱 행동 데이터 및 광고 데이터 핸들링 전문가로, 각 산업별 기업의 환경에 알맞은 컨설팅과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통해 고도화된 고객 행동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비즈니스 맞춤형 고객 행동 데이터를 고도화하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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