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기업의 성공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특히, CDP(고객 데이터 플랫폼)는 방대한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여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이 CDP를 도입하고도 데이터 활용 역량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사례에서는 CDP를 구축했음에도 데이터 접근성과 활용 역량 부족으로 인해 겪었던 문제를 해결하고,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뤄낸 과정을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고객 배경
CDP를 구축하였으나, 데이터 핸들링 역량의 한계로 접근성이 낮아 CDP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이커머스 A사는 고객과의 유기적인 관계 유지 및 행동 분석을 위해 CDP를 내부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 전환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브랜드 경험의 순간을 발굴하고, 투입 리소스 대비 성과 향상 효율을 최대화 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추출을 위한 쿼리 작성부터 이해까지 관련 핸들링 역량이 충분하지 않아 CDP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특히, 데이터 활용 방안의 어려움을 겪어 데이터를 적시에 확보하지 못하는 점이 문제였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 행동에 대한 심층 분석이 어려웠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는데 한계를 느껴 CDP 활용성을 높이길 원했습니다.
Challenge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현업에서의 활용도를 고려하여 최적화된 데이터 핸들링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먼저 CDP의 핵심 테이블 및 컬럼을 탐색하여 데이터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탐색을 진행했습니다. 실질적인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반영한 데이터 활용 방안을 도출하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조직의 다양한 팀이 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UI 기반의 쿼리 작성 및 데이터 시각화 환경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접근법을 제안하였습니다.
적용 솔루션
1. CDP 테이블 및 데이터 스캐닝 작업
기존에 구축한 CDP 데이터의 구조를 살펴보고, 각 데이터 테이블과 필드 간의 연관 관계를 파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 활용 가능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반영한 주요 지표를 도출하여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의하였습니다. 데이터 정제 및 표준화를 통해 일관된 분석 환경을 구성하여 보다 정확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습니다.
2. UI / 시각화 솔루션을 활용한 CDP 데이터 활용 방안 제시
보다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UI 기반의 쿼리 작성 기능을 도입하여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쿼리를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원하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간단한 필터 및 조건 설정만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Audience 차트를 통해 특정 고객 타겟을 추출하여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솔루션 결과
데이터를 활용한 A-ha Moment 발굴 및 고객 중심의 정교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CDP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각 고객의 구매 패턴을 파악하여 개인 맞춤형 캠페인을 기획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고객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충성도를 높이고 재구매율을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불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여 실질적인 매출 성장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를 통해 이커머스 A사는 CDP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이 단순한 고객 관리 수준이 아니라,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을 있었습니다.
또한, 브랜드 인지부터 신규 회원가입, 이탈, 반복구매, 고객 가치 향상 등 충성고객까지 온/오프라인 통합 분석으로 고객에 대한 입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별 쿠폰, 사은품 제공, 제휴 헤택 등과 같이 혜택을 맞춤형으로 세분화 및 설계하여 비즈니스 목표에 최적화된 마케팅을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Performance
지금까지 CDP 접근성 개선을 통한 고객 경험 최적화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CDP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행동을 정밀하게 분석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매출 증대와 고객 경험 최적화를 동시에 달성하였습니다. 데이터 활용 역량 강화를 통해 CDP가 단순한 데이터 저장소를 넘어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창출하는 강력한 도구가 되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 및 최적화를 통해 더욱 높은 ROI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비즈스프링은 CDP 환경 최적화을 위한 기반 설립부터 방안 제시까지 데이터 전문가와 함께 합니다.
CDP 접근성 개선을 통한 고객 경험 최적화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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