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는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지방 언론사입니다. 전국 지방 언론 최초로 네이버에 입점하여 1년 만에 뉴스 채널 독자가 100만 명을 돌파하는 쾌거를 이루었으며, 지금도 디지털 공론장에서 지역의 목소리를 전국에 발산하고 있습니다.
부산일보는 여기서 멈추지 않고 고객 행동 데이터를 유치하기 위해 AI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과연 AI 솔루션은 부산일보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요?
성장 배경 :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노력
부산일보는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기사별 실시간 다각도 분석을 원했습니다.
부산일보는 디지털 뉴스 유통 환경에서 외부 거대 플랫폼의 독점으로 인해 뉴스 트래픽이 외부로 빠져나가고, 방문자 정보를 축적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언론사 홈페이지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상황이었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일보는 AI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AI 솔루션을 통해 행동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을 구현하여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저널리즘의 가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자 했습니다
Challenge
솔루션 : AI 솔루션을 통한 문제 해결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해 콘텐츠/기사별 데이터 분석 및 맞춤형 기사/콘텐츠 추천을 설계했습니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기사 콘텐츠 소비 패턴과 기사 특성을 수집 및 분석하고, 행동 빅데이터를 부산닷컴에 적용하여 전면 개인화된 맞춤형 뉴스 서비스를 구축하였습니다. 부산닷컴 내 지역민 참여 쌍방향 커뮤니티와 공공 및 민간 정보 서비스 채널에 맞춤형 추천 기능을 적용하여 지역의 소통과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등 DATA로 무장한 뉴스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 적용 솔루션
1. 기사 분류 및 방문자 관심사 분류
부산일보 웹사이트 분석을 통해 발행된 기사의 주제와 방문자 관심사 데이터를 분석하고 분류했습니다. 기사 제목과 내용을 기반으로 주제어를 추출하여 기사별 특성을 분류하고, 방문자의 유입 및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사 콘텐츠 소비 패턴과 완독률 등을 분석하여 관심사를 파악했습니다. 이를 통해 관심사 기반으로 방문자를 군집화하여 타겟 세그먼트를 생성했습니다.
2. 관심사 기반의 기사/콘텐츠 추천 및 맞춤형 메시지 전송
AI를 활용한 관심사 기반 추천 기능을 통해 방문자에게 개인화된 맞춤형 뉴스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관심 있는 콘텐츠를 노출하여 웹사이트 체류 시간을 늘리고, 더 많은 기사 콘텐츠를 소비하도록 유도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를 벗어난 잠재 고객에게 카카오 알림톡, 문자, 이메일 등을 통해 개인화된 메시지를 전달하여 재유입을 유도했습니다.
3. 실시간 기사 모니터링을 통한 이슈 대응 기반 마련
국내 포털의 언론사 채널별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부산일보는 주요 이슈 기사에 빠르게 대응하여 방문자 유입을 증가시켰습니다.
결과 도출
AI 솔루션 도입을 통해 충성고객을 확보하여 콘텐츠 체류시간 및 구독률이 상승했습니다.
AI 솔루션 도입은 부산일보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 콘텐츠 체류 시간 및 구독률 상승: AI 기반 개인화 서비스를 통해 콘텐츠 체류 시간 증가했으며, 구독률 또한 상승했습니다.
- 디지털 전환 촉진: 부산일보의 성공적인 AI 솔루션 도입은 디지털 혁신에 더뎠던 한국 언론 산업계 전체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지역 포털 전환의 토대 마련: 지역민 커뮤니티와 공공 및 민간의 정보를 제공하던 부산닷컴은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까지 갖추면서 지역 포털로서의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Performance
지금까지 AI 솔루션 도입을 통한 개인화 마케팅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고객 세분화 및 분석을 통해 니즈에 알맞은 콘텐츠 제공과 더불어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데이터에 기반한 실험과 최적화를 기업과 함께 풀어나갈 수 있도록 그로스마케팅 환경을 제공합니다.
AI 솔루션에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