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웹분석’을 위한 3가지 팁! – 단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

웹분석은 참 어렵습니다.

 

 

대게 필요에 의해 시작하지만, 너무 어려운 나머지 곧 손을 놓거나, 모니터링 용도로만 사용하게 됩니다웹분석이 어려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리포트 해석에서 오는 어려움이 가장 큽니다.

웹분석은 Tool이 하는 게 아닙니다. Tool은 측정과 그 결과만 보여줄 뿐입니다. 웹분석이라는 행위 자체는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 해석은 웹분석의 시작입니다. 리포트를 해석하여 웹분석을 할 수 있도록 3가지 팁을 전해 드립니다.

1. 성과 항목을 정의하라.

성과 항목은 웹분석을 진행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웹분석은, 웹사이트 운영의 ‘평가와 개선’을 목적으로 합니다. 웹사이트 운영을 평가하기 위해선 운영 목표가 있어야 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성과 항목입니다.

간단하게 쇼핑몰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운영 목표 : 매출 200% 신장, 신규 회원 50명 유치

     – 성과 항목 : 주문수, 매출액, 신규회원 수, 회원 전환율

위의 예는 대표적인 성과 항목만을 나열했는데, 실제로는 마케팅 환경에 따라 세분화 될 수 있습니다. ‘타겟유형별 주문수’, ‘CPC전환율’, ‘마케팅 채널별 주문 점유율’ 등처럼 말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과 항목이 없다면, ‘실행분석평가기획으로 이어지는 분석 Cycle에 올라탈 수 없어 결국에는 모니터링에만 머무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2. 추세를 봐야 웹분석을 시작할 수 있다.

오늘 방문자 100명’이라는 데이터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합니다. 데이터는 추세 속에 있을 때 의미가 있습니다.

‘어제보다 10% 증가한 방문자 100명’ 이라야 그 원인을 찾기 위한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오늘 방문자 100이라는 단편적인 현상만으로 그 이유를 찾으려고 합니다이 데이터 자체로는 어떤 물음도 던질 수 없고 웹분석도 시작할 수 없습니다. 측정된 결과에 의문을 제시함으로써 시작되는 게 웹분석이기 때문입니다의문을 제시하는 방법 중의 가장 쉽고, 정확한 방법이 바로 ‘기간에 따른 비교’입니다.

3. 연관된 리포트를 찾아라.

웹분석 tool에서 제공하는 많은 리포트는 홀로 존재할 수 없습니다. 각 리포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그 많은 리포트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여러 리포트를 섞어봐야 데이터의 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주문이 늘었다는 그 사실만 주목 할 것이 아니라 ‘유입 채널’ ‘조회 기간’ ‘CPC 현황’ ‘주문 고객’ 등의 리포트 통해 주문이 ‘어떻게 늘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작성자:

분석플랫폼 사업팀 정성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