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마케터, 데이터 분석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마케터는 상품기획부터 영업, 광고, 홍보, 프로모션 등 참으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여기에 요즘 추가로 요구되는 스킬이 바로 ‘데이터 분석’입니다.

왜 마케터에게 분석역량이 필요할까?

온라인 마케팅 방법은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키워드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리타겟팅 광고, 타겟팅 광고, 이메일 광고, 바이럴 광고, 소셜 광고, 모바일 광고 등등 새로운 광고상품은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며, 각 광고상품별 매체도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매체에 어떤 광고상품으로 광고해야 효과가 좋을지 늘 고민입니다. 또한, 이러한 고민이 깊은 이유는 결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타임보드 광고단가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

그렇기 때문에 마케터에게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역량이 필수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 마케팅 데이터 분석 시, 아래 3단계는 필수요소 입니다.

1. 광고 집행 전 데이터 수집 환경구축


( 좌측 : INSIGHT™, 우측 : Google Analytics )

키워드 광고 경우 일반 로그분석 툴에서 자동으로 수집되지만, 그 외의 외부광고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선 별도의 코드를 생성/적용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는 툴에서 코드 생성 후 랜딩 URL에 적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이 작업을 수행하지 않으면, 광고 데이터 전혀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광고 집행 전 필히 선행돼야 합니다.

2. 데이터 세그먼트


( INSIGHT™ 세그먼트를 통한 방문자 특성별 캠페인 성과 파악 )

오프라인과 달리 온라인 방문자들은 다양한 정보(데이터)를 웹에 남기기 때문에 타겟이 선호하며, 성공확률이 높은 마케팅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기능이 바로 데이터 세그먼트입니다. 세그먼트는 쌓인 데이터를 원하는 조건에 의해 데이터를 세분화하는 방법으로서, 각 방문자 특성별(세그먼트 조건별) 선호하는 광고를 파악하게 됩니다.

세그먼트를 통해 도출된 insight는 지속적으로 사내 지식화함으로써, 마케팅 계획 수립 시, 누군가의 소개/제안이 아닌, 누군가의 감이 아닌 데이터에 근거한 당위성 있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다차원 세그먼트는 기본 데이터에서 전혀 알지 못했던 새로운 insight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세그먼트 작업은 분석 시 습관이 돼야 합니다. )

3. 광고 퍼포먼스가 높은 시점 파악

( INSIGHT™ 외부 캠페인 추세 리포트 )

광고는 집행시기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어제 성과가 높았다고 오늘도 높을 거란 보장이 없으며, 평일/주말에 따라 성과가 크게 차이 나기도 합니다. 우측 상단의 데이터 트렌드 변경기능과 하단부의 멀티라인 추세 분석을 통해 Burn out시점을 파악하여 비용손실을 최소화하고, 실속있는 광고 시점에 대한 insight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 처음에는 생소하고 어렵지만 노력한 만큼 성과는 반드시 되돌아 올 것입니다. 마케터 분들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작성자 :

솔루션 사업팀 김명재

graph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