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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삼국지, 페이스북 vs 유투브 vs 트위터 의 점유율 비교

SNS의 강자는 아직까지 해외의 서비스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일종의 삼국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페이스북, 유투브, 트위터의 점유율 추세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점유율 비교기간은 2010년 8월부터 2013년 5월까지입니다.
* 자료는 인터넷트렌드(http://internettrend.co.kr)을 이용하였습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1)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된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는 패널분석(예: 랭키, 툴바나 앱모니터를 통해 사용정도를 분석)한 것이 아닌, 국내 약 1천여 표본 웹사이트에서 실측되는 웹로그분석 데이터의 평균값입니다. 특히 웹분석의 대상이 개인웹사이트나 개인블로그가 아닌, 상업용 기업웹사이트임에 유의하여 주세요

.2) 유입경로에 대한 통계 역시 표본 실측에 의한 것이며, 유입경로(Referrer)의 유실이 많은 접근 환경에서는 오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SNS사용자는 모바일APP에 의한 유입이 많은데요, APP에 의한 방문은 유입경로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북마크나 직접접속으로 판단될 수 밖에 없으므로 오차를 크게 합니다.

3) 모바일 환경에서, 안드로이드에 내장된 기본 브라우저는 Mobile Safari(Safari 가 아님)로 데이터가 측정됩니다. 
현재 각 안드로이드 기기별 패턴을 작성하여 개별인식/구분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안드로이드 OS 및 기기가 100% 검증되어 분류된다고 보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바일 브라우저의 경우 PC용 브라우저보다 오차율이 높습니다. 특히 모바일 브라우저의 Safari 의 점유율이 타 브라우저 보다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각 웹사이트의 산업군별 오차율은 각기 다른데요, 그 부분을 개별 검증하여 오차율을 표기하여 드리지 못한점 양해부탁드립니다.

 

트위터 vs 페이스북

 <그림1. 트위터 vs 페이스북의 점유율 추세>

 

트위터 vs 유투브

<그림2. 트위터 vs 유투브의 점유율 추세>

 

페이스북 vs 유투브

<그림3. 페이스북 vs 유투브 점유율 추세>

 

인터넷트렌드(http://internettrend.co.kr) 에서는 2010년 8월 부터 본격적으로 웹사이트로의 유입량을 추적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초기에는 트위터는 64.34%로 페이스북은 25.17%로 페이스북의 두배를 웃도는 점유율을 보이며 SNS점유율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얼마 가지 못한 채 2010년 10월에 페이스북에 역전을 당하고 맙니다. 그리고 2011년 3월 또 한번의 역전 이후, 트위터는 내리막 길로 들어서버렸습니다.

트위터는 2011년 7월 5.35%라는 낮은 수치로 등장한 유투브에게도 얼마가지 못해 2위의 자리를 내어줍니다. 트위터는 금방 제쳐버린 유투브이지만 페이스북은 넘지 못할 산인가봅니다. 등장 이후 계속해서 SNS점유율 1위의 터줏대감인 페이스북의 자리를 넘보고 있지만 좁혀질듯 말 듯 합니다.

점유율 추세 그래프가 마치 데칼코마니같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데칼코마니 같은 그래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유투브가 페이스북을 역전할 수 있는 날이 올지, 기다려 봅니다.

* 트위터의 경우,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경우보다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경우가 페이스북 보다 상당히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실제 트위터에 의한 유입보다 낮게 측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변화의 추세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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