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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비즈니스 성공은 웹사이트에 달렸다.

안녕하세요, 솔루션 사업팀의 김명재입니다. 최근 한국축구보다가 영감이 떠올라 오랜만에 블로깅합니다~

저와 같은 축구인들은 요즘 경기들 보면 정말 속 터질 것입니다. 아쉬운 점이 많지만, 그 중 빠지지 않고 지적되는 부분이 바로 골 결정력입니다. 미드필드가 잘 만들어서 공격수에게 볼을 주면 공격수는 골로 연결해야 하는데 정작 볼을 엄한 데로 차고 있으니, 분위기가 넘어가고 패배로 이어지는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글을 쓰면서 다시 울컥하네요..-_- )

그런데 직업병인지 이러한 문제가 혹시 고객사(기업)의 분석 환경에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몇 글자 적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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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분석해야 할 요소도 다양해져

데이터가 범람하는 빅데이터 시대에 기업은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성과향상을 위해 데이터 분석에 뛰어들기 시작합니다. 데이터 종류가 이전과 다르게 굉장히 다양해지면서, 분석해야 할 요소도 다양해졌습니다.

여기서 데이터를 웹사이트 관점에서 심플하게 외부 데이터와 내부 데이터로 나눠볼 수 있겠는데요, 외부 데이터는 잠재고객을 웹사이트로 유도하기 위해 행한 활동에 의해 발생 된 데이터로써, 광고 데이터, 소셜 데이터 등이 있겠으며, 내부 데이터는 자사의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웹데이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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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소셜 분석 > 웹사이트 분석 ?

기업이 가장 신경 쓰는 데이터는 바로 광고 데이터입니다. 고가의 비용을 들여 광고를 집행한 만큼, 얼마나 노출이 되며, 얼마나 클릭이 발생해 사이트로 유입되는지, 주문은 했는지 등 광고성과 파악을 위해 광고매체 사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를 거의 실시간으로 체크합니다.

또한 고객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관계를 형성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SNS채널 또한 페이스북 인사이트 등을 통해 게시물에 대한 반응을 시시각각 파악 및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웹사이트 최적화를 위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은 광고분석, 소셜분석에 비해 소홀히 여기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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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필더가 뛰어나도, 공격수 부족하면 Goal을 기대하기 어렵다.

서두에 축구에 대한 속 터지는 심정을 토로하며, 공격수의 골 결정력을 얘기했는데요, 이 상황은 온라인 비즈니스 상에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기업의 광고, 소셜 활동 너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누구인지에 대해 알림으로서 방문자 풀(pool)을 늘린 다음에야 주문, 매출 등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뛰어난 아이디어로 광고를 아무리 잘해도, 잠재고객의 공감을 사는 이벤트를 소셜 채널에 진행하더라도, 결국 방문자의 종착지는 웹사이트이며, 성과를 달성하는 장소 또한 웹사이트입니다.

즉 광고, 소셜 등 외부채널 활동이 아무리 뛰어나도 정작 웹사이트의 랜딩 페이지가 문제가 있다든지, 구매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게 되면 기껏 모아온 방문자에게 원하는 성과를 거두지도 못한채 의미 없이 잃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보이지 않는 손실을 막으며, 보이지 않는 기회를 발굴하기 위한 웹사이트 분석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Never Stop Website Optimization 

400m 계주 달리기에서 1, 2, 3 주자가 1등해도 4주자가 넘어지면 메달을 딸 수 없고, 시험문제 잘 풀어도 최종 마킹을 잘못하면 점수를 못 얻듯이 잘 모아온 잠재고객, 잘못된 웹사이트가 성과를 떨어뜨릴 수 있음을 잊지 않는다면, 웹사이트 최적화는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사이트 분석을 통한 기업의 비즈니스 향상을 기원합니다!

작성자 :

솔루션 사업팀 김명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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