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사이트 진단 보고서™ 가이드] ‘검색광고 키워드 진단’ 보고서 메일

안녕하세요.
Logger™의 편리한 특징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는 ‘보고서 메일링 서비스’가 새롭게 ‘사이트 진단 보고서™’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더욱 잘 활용하실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립니다.
Logger™의 측정 및 분석결과 리포팅 메일은 크게 요약메일과 진단메일 두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요약 보고 메일 : 여러 주제별 관점에서 함께 체크해야 할 측정/분석 값을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2. 진단 보고 메일 : 더욱 세부적 주제에 대해서, 측정값 상태/추세를 살펴서 양호/위험등의 진단 메시지를 드립니다.

기존의 웹로그분석 리포트들을 여럿 찾아다니면서 살펴보는 수고를 덜어드리고, 여러분의 이메일함으로 꼬박꼬박 들어오므로,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손쉽게 중요한 웹분석의 측정/분석 값을 바로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로 받으시므로 내용에 여러분의 의견을 추가하여 팀/동료와 공유하기도 쉬우실 것 입니다.

* 꾸준히 사용자 여러분의 의견을 접수 받아서 새로운 보고서를 개발하고자 하오니, 많은 의견 주세요.

‘검색광고 키워드 진단’ 보고서 메일은 ?

검색광고는 대부분 방문자의 관심사를 잘 나타내는 검색 ‘키워드’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데요, ‘키워드’에 대한 방문수만 살펴보실 것이 아니라, 방문수가 높되 ‘방문 후 바로 떠나가지 않고, 실제 유입이 잘 되는지?’, ‘구매율이 높은데 노출이 부족해서 성과를 못내고 있지 않은지?’ 를 정기적으로 살펴서, 검색광고의 제목과 설명문구 및 유입페이지를 수정하거나, 입찰순위를 높이거나 낮추어야할 ‘키워드’를 콕콕 찍어내어 힌트를 드립니다.

레이아웃과 단락의 구성

‘검색광고 키워드 진단’ 보고서 메일은 아래와 같은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각 항목별 설명과 TIP/Know-How를 살펴보시려면 아래 내용도 추가로 살펴봐주세요.

 

 

각 항목별 설명과 TIP

 

보고서 제목 , 사이트명, 기간
보고서 제목을 살펴보신 후 ‘어떤 웹사이트’에 대한 보고서인지를 살펴보세요. 만약 웹사이트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이름 옆의 웹사이트 주소를 함께 보시면 됩니다.

물론, 보고서에 포함된 데이터가 어떤 기간의 것인지도 꼭 확인하세요.

 

 

 

유효방문자를 늘려 잠재성과를 확보하자.
광고의 노출과 클릭이 잘 되어 사이트에 대한 방문은 높지만(광고비는 많이 나가겠죠?) 의외로 사이트에 들어온 후 바로 떠나거나(반송률이 높음) 하는 이유로, 광고 효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송되지 않고 사이트 내부까지 유입되어 움직이는 방문자를 ‘유효방문자’라고 하는데요, 이런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검색광고의 제목과 설명문구, 그리고 유입페이지와의 궁합을 잘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활용 TIP]
– 대부분 광고의 ROAS(광고비 대비 성과)는 반송/유효한 방문수에 의해서 결정되기 시작합니다. 클릭하는 순간 이미 광고비는 지출된 것이므로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방문자를 잡아둘 수 있는가?가 관건입니다.
– T&D라는 용어가 있습니다. 제목과 설명이라는 뜻인데요, 키워드 광고의 노출되는 타이틀과 그에 대한 설명을 말합니다. 이 부분이 클릭율을 우선 결정하고, 이후에는 방문한 웹사이트의 내용이 얼마만큼 T&D에 대응하는지가 반송(바로 떠나간 방문)과 유효방문자(사이트에 들어와서 상품도 보고 주문을 일으킬 방문자) 여부를 결정합니다.
– 반송률이 높다고 나온 키워드들에 대해서는 유입페이지(랜딩페이지)의 내용에 맞게 T&D를 조정하거나, T&D에 맞게 유입페이지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매출 전환이 좋은 키워드의 방문수를 늘리자.
각 키워드별 방문당 평균 매출액이 높은 키워드 상위 10개를 보여드립니다.
방문당 평균 매출액은 해당 키워드 광고를 통해서 들어온 방문자가 일으킨 매출액을 방문수로 나눈 값입니다.

[활용 TIP]
일반적으로 주문전환율(방문자가 평균적으로 주문하는 비율)을 이용하여 키워드를 평가합니다만, 이 표에서는 키워드별 전환과 전환에 따른 매출액을 바로 비교하여 키워드의 ‘매출을 만드는 힘’으로 살펴보고 있습니다.
– 키워드의 평균 매출액이 높은데 방문수가 상대적으로 낮다면, 방문수를 더 높인다면 매출증대 효과가 높을 것입니다. 해당 키워드의 입찰순위를 높이거나 다른 매체에도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해보세요.
– 평균 매출액이 낮음에도 방문수가 많은 편이라면, 아마 광고비 투자대비 효과는 낮을 것입니다. 해당 키워드의 입찰순위를 낮추거나 Impulse Click(충동클릭)을 유발하는지 살펴보세요.
– 충동클릭(Impulse Click)은 광고문구는 상당히 클릭을 유도하게끔 자극적이거나 유혹하는 내용으로 씌어져 있어서, 실제 방문의 의지가 높지 않음에도 클릭을 충동적으로 하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방문이 증가/감소하는 키워드에 관심을 갖자.
방문수를 기준으로 기존 수치대비 증가 또는 감소하는 비율, 방문수, 증가 또는 감소 값을 보여드립니다.
증감의 비율도 중요하지만, 키워드의 방문자수가 많을수록 광고에서 중요도가 높으므로, 방문수의 증감 값을 기준으로 나열하였습니다.

[활용 TIP]
방문수가 급증하였다면
– 해당 광고키워드가 요즘의 트렌드로 떠오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해당하는 상품을 준비하여 대응시키거나, 적절한 컨텐츠로 유입/랜딩페이지를 조정하여 광고의 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하도록 합니다.
– 해당 키워드의 순위 조정 한 경우에, 순위밖에 있어서 노출이 되지 않다가 노출이 되도록 바뀐 경우에는 방문수가 급증할 수 있습니다.
– 최근 광고의 T&D 문구를 수정하였다면, 성공적인 결과라는 뜻입니다.
방문수가 급감하였다면
– 해당 키워드의 유행이 지난 경우인지를 살펴봅시다. 이 경우에는 메인 페이지등에서 배치를 조정하고, 키워드의 입찰단가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순위조정을 한 경우, 순위밖으로서 노출이 안될 경우 급감할 수도 있습니다.
– 광고 T&D 문구를 수정한 직후라면 T&D 를 일단 원래대로 돌려놓고 적절한 문구를 새롭게 준비해야 합니다.

 

실속 없는 키워드는 어떤 것일까?
키워드의 클릭과 방문수의 규모는 상당히 상위권인데도 불구하고, 반송율이 너무 높거나 전환율이 너무 낮은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또는 하위 Long-tail 키워드 전략으로 집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클릭수가 거의 없어서 관리를 번거롭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활용 TIP]
– 방문수가 너무 적은 키워드 : 새로 키워드를 추가했거나, 계속 관리함에도 불구하고 ‘방문수가 너무 적은 키워드’ 항목에 보여지는 키워드는 과연 자신의 웹사이트에 적절한 주제/단어인지를 다시한번 고려해봐야 합니다.
– 반송률이 너무 높은 키워드 : 키워드와 사이트의 주제 또는 유입/랜딩페이지에서 제시하고 있는 컨텐츠와 상당히 다를 경우에 키워드 광고의 반송율이 높아집니다.
– 전환율이 너무 낮은 키워드 : 해당 키워드에 맞는 상품/컨텐츠가 실제 사이트에 있고, 그 상품/컨텐츠가 경쟁사대비 경쟁력이 있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추가정보

‘사이트 진단 보고서™’는 다양한 웹분석의 접근 방법 중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치값으로 작성되었기에 여러 복합적 상황에 대해서 매우 정확한 진단이라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알람/경고의 관점으로 활용하시면 바쁜 사업 진행 중에 웹분석 보고서의 도움을 쉽게 얻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많지 않아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보고서의 내용이 불충분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BizSpring Inc., Copyright 2013 – 컨텐츠의 저작권은 ㈜비즈스프링에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