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솔루션 사업팀의 김명재입니다.
CPC 광고에 대한 효과분석 하실 때 어떤 데이터를 주로 보시나요? 광고매체가 제공하는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CTR), 성과값 정도일텐데요. 사실 이 지표(metrics)만 갖고 효율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통찰력을 얻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이에 CPC 광고 분석에 꼭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원문 : http://searchenginewatch.com/article/2304608/13-Metrics-Every-PPC-Report-Should-Have )
분석은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Attract(유입) > Engage(참여) > Convert(전환) > Renew(충성), 4단계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 4단계별 살펴봐야 할 지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 Attract
* Impression(유입)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데 전제조건은 바로 노출이겠죠. 우리는 유입 단계에서 Impression 지표를 통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하며, 효과적인 노출을 위한 액션이 수행돼야 합니다.
- 올바른 메시지를 노출하고 있습니까?
- 올바른 타겟에게 노출하고 있습니까?
- 올바른 시간대에 노출하고 있습니까?
2단계 : Engage(참여)
* Click, CTR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면, 다음은 클릭하고 싶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 클릭 데이터의 증감을 결정짓는 것은 방문자를 단번에 유혹할 만한, 거부할 수 없는 광고 카피에 달려 있습니다. 지금 게재하고자 하는 광고 카피가 우리만의 특장점인지, 창의적인지 등을 검토하고 테스트 할 필요가 있습니다.
( 효과적인 문구작성을 위한 5가지 체크리스트 https://blog.bizspring.co.kr/16017 )
3단계 : Convert(전환)
* Cost, Convert, Cost/Convert, CVR, Revenue/Convert, ROI, Avg.Position, Avg.CPC
ROI는 광고의 성패를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핵심지표입니다. 간혹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사이트는 어떻게 ROI를 계산하냐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광고에 따른 성과가 회원가입이나 상담신청일 경우 회원가입 1건당 100,000원의 효과를 갖는다 등 성과에 대한 가치를 사전에 정의해서 투자대비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3단계에서 다루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아래 2가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경쟁 입찰에 스마트한 결정을 도움
- 가장 수익성 높은 광고와 키워드에 초점을 맞춰 효율적 운영 가능
4단계 : Renew(충성)
* Returning Visitors, Returing Visitors Revenue
이 값은 일반적으로 3단계에 포함된 수치가 제공되겠지만, 별도의 분석 툴을 구비하고 있다면 기본 세그먼트로 간단하게 재방문자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표 값이 전체와 비교해 높게 나타났다면 우리는 집행한 광고가 반복구매 및 충성도 획득에 유효했음을 알 수 있으며, 이와 같은 결과의 적립은 차후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할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살펴봐야 할 지표에 대해 정리했는데요, 가장 중요한 점은 각 단계별 분석을 통해 실행이 지속적으로 반복돼야 한다는 점입니다.
작성자 :
솔루션 사업팀 김명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