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에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검색해보세요!
가장 상단에는 당신의 마케팅을 성공시켜주겠다며 여기저기서 클릭을 유도하는 광고를 볼 수 있고,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 더 내리면 효율성 높은 마케팅 비법, 마케팅의 성공조건, 마케팅 활용하기, 성공사례 등 효율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TIP을 주는 컨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지요.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성공적인 마케팅에 대한 고민이 있다는 뜻이겠지요! 그럼, 어떻게 해야 성공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따라하기’입니다. 격식차려 말하면 ‘벤치마킹’정도로 말할 수 있을까요?
일요일 저녁, 아빠어디가와 슈퍼맨이 돌아왔다, K-POP STAR 중 어떤 방송을 보시나요? 저는 요즘 대세 추블리! 추사랑이 나오는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보는데요, 방송을 보면서 최근 사랑이의 한국어 실력이 부쩍 많이 늘었다는 것을 느끼며 혼자 뿌듯해하곤 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저렇게 빨리 한국어가 늘었을까… 궁금하더라구요. 눈치가 빠르시다면 알고 계시겠지만, 어느 순간부터 사랑이가 아빠 추성훈이 하는 말을 모두 따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 앞에서는 냉수도 못 마신다는 말이 있는데, 좋은말 나쁜말 모두 따라하더라구요. 최근 방송을 보니 한국어 과외(?)도 받고 있지만 어쨌든, 최근 부쩍 늘어난 사랑이의 한국어 실력은 ‘따라하기’ 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 요즘 패션피플로 떠오르고 있는 ‘김나영’의 인터뷰 기사에는 이런 내용도 있었습니다.
(기사에서 발췌해온 것입니다. 기사출처 책의 모든것 BOOK DB, 기사 원문 보러가기)
Q. 옷을 잘 입기 위해서는 무조건 많이 입어보라고 했는데 사실 그것도 어려운 사람들이 많이 있거든요. 좀 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팁을 준다면 뭐가 있을까요.
A. 저는 패션감각이 뛰어난 사람을 한 명 정해두고 늘 벤치마킹 했어요. 체형이나 분위기 등 전체적으로 저랑 비슷한 사람 중에서 골라보는 거에요. 그리고 그 사람이 어떤 옷을 입는지 이 옷을 입었을 때 어떤 느낌이 나는지를 관찰하는 거죠. 옷 입히기 게임이랑 약간 비슷한데요 (웃음). 그렇게 하다 보면 쇼핑할 때도 실패할 확률이 줄어들고 도움이 많이 돼요.
이렇듯 마케팅도 다양한 방법으로 따라하다 보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마케팅 방법을 찾아갈 수 있게 되며, 자신만의 유일무이한 마케팅으로 거듭날 수 있게 됩니다. 그렇다면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성공적인 마케팅,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이제는 많이 사용하고 있지 않는 핫메일이 바이럴 마케팅으로 성공한 기업이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핫메일은 그들만의 전략을 내서워 무료 메일 시장에서 우뚝 서는 계기가 된 아주 좋은 바이럴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많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어떤 전략을 이용해 선두가 되었을까요? 그 전략은 예상외로 매우 단순했습니다.
1. 이메일 주소와 전자 우편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2. 발송되는 모든 무료 이메일의 하단에 가입을 권유하는 메세지를 넣는다.
3. 메일을 받은 사람들은 메일 하단에 노출된 메시지를 확인한다.
4. 노출된 메시지를 확인한 사람은 무료 이메일 서비스에 가입한다.
5. 가입 후, 친구 또는 지인에게 메일을 발송하면 메일은 받은 사람은 하단의 광고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6. 이런 패턴이 반복되어 가입을 권유하는 메세지는 메일을 읽고 가입하는 친구, 동료, 지인들에 의해 계속해서 널리 퍼질 것이다.
성공전략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심플한 전략이라는 생각이 드시나요? 며칠 전, K-POP STAR에서 박진영이 TOP8을 가리는 자리에서 ‘TOP10은 플레이오프와 같다. 플레이오프에서는 기본기가 탄탄한 팀이 이긴다’라는 심사평을 한적이 있습니다. 플레이오프는 상위권의 팀만 모아놓은 경기이기 때문에 여기서부터는 잔재주(?)로만 버틴 팀들은 실력이 들통난다는 것이지요. 이와 마찬가지로 바이럴마케팅의 전략이 넘쳐나고 있지만, 그 안에서 심플하되 바이럴마케팅의 기본요소로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는 핫메일의 바이럴마케팅 전략이 박진영의 심사평과 일맥상통 하는 것 같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라는 말도 있듯이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기본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기본이 있고 난 후, 활용도 있고 응용도 있는 것이지요. 그럼, 바이럴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 갖춰야 할 쉽지만 간과하기 쉬운 기본요소, 무엇이 있을까요?
1. 소비자의 구미를 확 당기는 이것은?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백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게 낫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백번 보는것보다는 한번 사용해보는 것이 낫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팅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데에서 그칩니다. 하지만 한발짝 더 나아가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리고 더 중요한 사실! ‘무료’라는 단어의 힘입니다. 싸다, 비싸지 않다 등의 단어는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는 있지만, ‘무료’라는 단어는 이보다 더 한 것을 빠르게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당장의 순익에는 변동이 없겠지만, 먼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마케터라면 ‘무료’의 힘을 믿어보세요!
2. 널리 널리 퍼져라!
바이럴마케팅의 컨텐츠는 마케팅 특성상 웹상에서 많이 진행되기 때문에 확산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노출이 잘 되어야 하며, 공감/댓글 등 사람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스크랩, 퍼가기 등 공유도 쉽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확산이 잘 되고 있는지 체크하고, 확산을 방해하고 있는 것들은 없는지 검토해보세요!
3. 많은 사람들이 잊고 있는 이것!
공감, 스크랩, 퍼가기 등을 통한 공유도 중요하지만 이 공유를 뒷받침 해줄 수 있는 기본이 있어야 합니다. 공유된 메세지를 보고 클릭을 했는데, 사이트가 마비되어 접속이 불가하다면…… 무용지물이 되겠지요? 바이럴마케팅을 통한 사용자 수의 증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정도의 확장성도 잊어서는 안 되는 중요사항입니다.
4. 목마른 자에게는 물을!
어느 더운 여름날, 뙤약볕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운동장을 달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운동 후, 이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시원한 물 한잔 일 것 입니다. 최고급 소고기로 만든 맛있는 스테이크와 유명한 브랜드의 옷을 갖다 주어도 지금 이 상황에서 물보다 더 필요한 것은 없을 것입니다. 이렇듯, 맛있는 음식이지만 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을 때가 있고, 아무리 갖다 주어도 필요 없을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일수록 사람의 동기를 잘 활용합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여 공략한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해도 될 것 같습니다.
5. 이웃님, 도와주세요!
바이럴마케팅의 가장 좋은 점은 다른 마케팅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컨텐츠 확산에 대한 비용을 조절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조절을 할까요? 인터넷상에서 이런 저런 활동을 하다보면 얼굴은 모르지만 친분이 쌓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친분을 쌓은 이웃님들을 이용하여 컨텐츠를 확산시켜 다양한 곳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합니다. 나의 컨텐츠도 노출되고, 이웃님들의 컨텐츠도 노출시켜준다면 방문자도 들어나고, 힘들이지 않고 여러 곳에 노출시킬 수 있고, 서로서로에게 win-win이 될 것입니다.
6. 꼽사리 좀 끼겠습니다 ^^;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서 나왔던 아이템들이 전부 완판되는 등 PPL효과를 제대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거기 나오지 않았다면 완판, 가능했을까요? 좋은 제품이라고 해도 아무도 알고 있지 못하다면 그것을 좋은 제품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10명의 이웃님들이 품앗이 해주는 것 보다 무료로 기사를 배포하거나 정기간행물에 실리는 것이 더 좋고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우물 밖으로 나와 더 좋은 장소를 찾아보세요!
지금까지 실행해 온 바이럴마케팅을 되짚어 생각해보세요. 위의 6가지 전략 중 몇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었나요?
성공적인 마케팅은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그들만의 전략이 있습니다.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밑거름이 필요합니다. 위의 6가지 전략은 바이럴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끌어줄 탄탄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사례들을 많이 보고, 참고하고, 따라 해볼 때, 바이럴마케팅 전략을 구상할 때, 6가지 기본요소 잊지마세요!
참고기사
바이럴마케팅의 간단한 원리 6가지 http://3ribe.com/2013/03/26/the-six-simple-principles-of-viral-marketing/
작가 인터뷰 “거지꼴 되더라도 내 인생, 내 마음에 들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