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바이럴 분석에 대한 문의가 굉장히 많이 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는 네이버의 컨텐츠형 광고상품인 ‘파워컨텐츠’의 오픈도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바이럴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입소문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광고 상품인 파워컨텐츠! 어떤 상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워컨텐츠’란?
네이버 PC와 모바일 통합검색 결과에 노출되는 새로운 광고 상품으로써, 정보탐색이 많은 고관여 업종을 중심으로 한 키워드 검색결과에 각 업종의 광고주가 직접 작성한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형식의 광고입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쉽게 말하면 블로그 컨텐츠 광고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배타기간으로 네이버에서 베타테스트 광고주를 선정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업체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블로그에 업체를 홍보하는 글을 작성해서 노출 시키고 있습니다.
* ‘파워컨텐츠’의 게재 위치
파워링크 상단 또는 하단 (사용자 반응에 따라 다르게 노출)
* ‘파워컨텐츠’의 노출 개수
최대 3개, 더보기 기능으로 추가 노출 가능
* ‘파워컨텐츠’의 노출 형태
1. 대표이미지, 2. 제목, 3. 설명, 4. 블로그명, 5. URL, 날짜 와 함께 노출
* ‘파워컨텐츠’에서 사용 가능한 키워드
베타 서비스 기간에는 교육, 금융, 법률, 여행, 유학, 웨딩 관련된 키워드에 한해서만 구매 가능 (미국유학, 웨딩드레스, 일본여행 등)
‘파워컨텐츠’를 두고 관심과 우려의 시선들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어떻게 대처하느냐입니다. 광고상품이 출시된 이상 누군가는 사용을 할 것이고, 사용을 하지 않는 누군가는 광고 매체 사용을 두고 고민을 할 것입니다.
바이럴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승부수는 컨텐츠의 질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대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자신의 블로그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어떤 검색어로 유입이 되었는지, 어떤 컨텐츠가 가장 인기 있는지, 어떤 주제가 사람들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지, 어떤 소재를 흥미로워 하는지 등 블로그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행동들을 하나도 놓쳐서는 안됩니다.
‘파워컨텐츠’가 아직은 베타기간이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 알 수 없으나 돈만있으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광고의 힘을 믿기보다는, 컨텐츠의 힘을 믿고 컨텐츠로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유용한 컨텐츠로 가득 찬 블로그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여 자신의 블로그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 ‘파워컨텐츠’ 상품 출시에 대처하는 똑똑한 방법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