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도 분석되나요?
GDN 광고는 어떤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어플 광고를 통한 방문수는 얼마나 될까요?
카카오 광고를 통한 반송률을 알고 싶어요!
…… 이런 광고의 분석도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광고의 랜딩 URL 변경이 가능한 광고는 모두 수집 가능합니다.
로거의 ‘캠페인 분석’을 통해 페이스북, GDN, 리타겟팅광고 등 다양한 광고의 분석이 가능하며, 해당 데이터는 마케팅캠페인 > 캠페인 효과 > 캠페인별 회원/주문/매출 등 캠페인 관련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캠페인별 회원/주문/매출 리포트 이미지 ]
광고를 통한 방문수, 반송수(이탈을 뜻하는 지표로 반송수가 높으면 좋지 않습니다), 해당 광고를 통해 일어난 회원가입과 주문, 매출액도 확인이 가능하며 주문당매출액을 통해 해당 광고가 매출에 미친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필터 및 옵션을 통하여 회원특성별로 광고 데이터를 분류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회원특성별 광고 선호도를 파악하는데에 용이합니다.
캠페인명의 옆에 있는 아이콘을 통해 캠페인별 회원특성과 주문상품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시간대별 추세도 확인할 수 있어, 광고의 반응이 좋은 시간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광고의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설정이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광고분석을 위한 설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캠페인 코드 생성 및 적용방법 안내 ]
1. 마케팅캠페인 > 캠페인 효과 > 캠페인별 회원/주문/매출 리포트 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리포트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캠페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캠페인명을 설정하고 종료일과 집행비용 입력 후,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종료일과 집행비용은 임의로 작성하여도 되며, 추후에 수정 가능합니다.)
4. 생성된 캠페인 코드 및 입력 사항을 확인한 후, ‘캠페인코드URL 변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광고 클릭 시 이동되는 페이지의 주소를 입력하고, 앞에서 확인한 캠페인 코드 입력 후 ‘URL변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캠페인 코드가 적용된 광고URL이 생성되었습니다. 현재 집행중인 광고의 랜딩URL을 캠페인 코드가 적용된 URL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주소를 복사한 후, 광고 어드민에서 랜딩URL을 변경해주세요!)
7. 코드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지 궁금하시다면 현재 방문자 상세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웹사이트에 30분 이내로 접속한 이력이 없는 브라우저 또는 쿠키를 모두 삭제한 브라우저에서 해당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한 후, 현재방문자 상세 리포트 (방문자 > 방문자 특성)를 확인해보면 해당 캠페인으로 유입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Q. 캠페인 코드를 생성했는데, 데이터 수집이 안됩니다. 왜그런가요? A1. 잘못됨 코드 삽입 또는 코드를 적용하지 않음 로거에서 생성한 캠페인 코드와 광고 랜딩URL에 적용한 코드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으며, 리포트 설정에서는 캠페인 코드를 생성했으나 실제 광고 랜딩URL을 변경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광고의 랜딩URL을 캠페인 코드가 적용된 URL로 변경하지 않으면 어떤 캠페인으로 들어왔는지 알 수가 없답니다 @.@ A2. 광고 랜딩페이지에 스크립트가 없거나 포워딩으로 레퍼러를 유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가 반드시 삽입되어 있어야하며, 캠페인 코드가 적용된레퍼러(Referrer, 페이지 이전정보)로 유입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광고 랜딩페이지에 스크립트가 없거나 포워딩과 같은 이유로 레퍼러를 유실하게 되면 캠페인코드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캠페인데이터는 수집되지 않습니다. A3. 실제 광고 클릭이 없음 캠페인 코드와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는데도 불구하고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는다면 실제 광고의 클릭이 없는 경우입니다. 광고의 클릭이 없다면 수집할 데이터가 없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