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마케팅 성과 분석을 하기 전 해야 할 일

마케팅 성과 분석을 시작할 때 별다른 준비 없이 분석하고 계신가요?

마케팅 성과 분석을 하기 전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광고 클릭 시 이동URL에 광고 분석 코드 적용 여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마케팅 성과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광고 클릭 시 분석 제품에서 분석할 수 있는 광고 코드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방문자가 광고를 통해 접속했을 때 어떤 광고를 통해 접속했는지를 분석하는 방법이 바로 광고코드이기 때문입니다. 광고 코드의 경우 분석 제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분석 제품에서 제공하는 광고 코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광고 분석 코드가 적용되어 있는 URL로 직접 접속하였을 때 페이지 URL에도 광고 분석 코드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광고 코드 유실

[그림1. 광고 코드 유실]

광고 매체에 광고 분석 코드를 적용한 URL로 설정 하더라도 실제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광고 분석 코드가 없다면 마케팅 성과 분석을 할 수 없습니다. 보통 클릭 시 이동 URL이 메인 페이지일 경우 자주 발생되는 현상인데요, 위의 [그림1]과 같이 광고 클릭 시 이동URL에 광고 코드를 적용하더라도 사이트 구조 상 bizspring.co.kr에서 bizspring.co.kr/website/home/ 페이지로 강제 이동시키면서 광고 코드를 유실하는 현상입니다. 결국 정확한 마케팅 성과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마케팅 성과 분석 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2. 웹사이트 내 분석 스크립트가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로거, 구글 애널리틱스 등 대부분 웹사이트 분석 제품은 웹사이트 내 분석 스크립트를 적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을 이용합니다. 즉, 웹사이트 분석 스크립트가 있어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거죠. 광고 클릭 시 이동 URL에 광고 분석 코드를 적용하였다고 하더라도 실제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해당 페이지에 분석 스크립트가 없다면 당연히 광고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없죠. 왜냐하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분석 스크립트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광고 클릭 시 이동 URL에 광고 분석 코드 적용 여부와 함께 웹사이트 내 분석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3. 광고 클릭 시 이동 페이지 콘텐츠가 실제 광고 소개와 유사한 콘텐츠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고 접속했다는 것은 해당 광고의 소재에 흥미가 생겨 접속을 했는데 유사한 콘텐츠가 눈에 띄지 않는다면 방문자는 광고를 통해 봤던 콘텐츠를 찾아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하게됩니다. 그럼 이탈 비율도 늘어나게 되겠죠?

배너광고 베스트

이미지 출처 : http://www.templateof.com/post_app-banner-ad_268642/

[그림2] 광고 소재와 랜딩 페이지

위의 [그림2]를 보시면 광고에 사용한 소재와 랜딩 페이지 소재가 유사하죠? 이렇 듯 아무리 광고 소재가 좋다고 하더라도 실제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유사한 콘텐츠가 없다면 방문자를 서핑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4. 웹사이트의 전환단계 별 이탈률을 확인해야 합니다.

전환 단계 이탈률은 광고 뿐만 아니라 운영시에도 체크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왜 체크를 해야 할까요?

실제로 제가 한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려고 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여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고 싶었죠.
그러나!!!!!!!!!!!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에서 (구)주소고는 입력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신)주소를 몰라서 결국 회원가입을 포기하고, 지금은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의 예시를 보시면 회원가입을 하고자 하는 의지를 한번에 없애버리는 경우라고 할 수 있죠. 물론 찾는 자료가 이 사이트에만 있다면 어떻게든 (신)주소를 찾아서 가입하겠지만 다른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었죠.

이처럼 아무리 좋은 마케팅을 진행하더라도 전환 단계가 어렵다면 전환은 떨어지게 되고 결국 마케팅 성과를 떨어뜨리는 요소가 됩니다.

위의 내용들을 다시 한 번 정리해보면

마케팅 성과 분석을 하기 전 반드시 다음 내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1. 광고 클릭 시 이동 URL에 광고 분석 코드 적용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2. 웹사이트 내 분석 스크립트가 적용되어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3.광고 클릭 시 이동 페이지 콘텐츠가 광고 소재와 유사한 콘텐츠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4. 웹사이트의 전환단계 별 이탈률을 확인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