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웹로그분석 솔루션의 실시간 콘텐츠 분석 활용하기

콘텐츠 시장의 규모가 점차 커짐에 따라 시장에서 콘텐츠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도 콘텐츠는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되었으며, 어떠한 콘텐츠가 언제 어느 채널에 배포되어 어떤 유저가 접하게 되었으니 그에 따른 유입 및 전환에 대한 성과는 얼마나 보였는지 등 측정하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 되었습니다.

 

#콘텐츠 배포보다 중요한 콘텐츠 분석

이전에 콘텐츠는 양으로 승부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최대한 많은 콘텐츠가 배포될 수 있는 유통구조를 지녔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의 트렌드는 니즈가 더욱 강력한 유저에게 배포되어 높은 ROI를 획득하거나 전환율을 높이는 구조를 띄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에는 내가 배포한 콘텐츠를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기술의 발달로 유저 타겟과 유의미한 유저선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콘텐츠와 유저의 상관관계 분석은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콘텐츠 배포부터 분석까지의 사이클을 반복적으로 행함으로써 콘텐츠와 유저분석을 통해 관심유저의 타겟팅을 높여 전환율을 높이는 형태를 지속해야 합니다.

 

#웹로그분석 솔루션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콘텐츠를 분석함에 있어 웹로그분석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주 고객층과 관련된 콘텐츠의 소비 채널은 어디가 효과가 있는지, 콘텐츠를 주로 접하는 경로는 어디인지, 콘텐츠의 인기도와 체류시간을 파악하여 얼마나 오래 머물거나 이탈되는지, 해당 콘텐츠를 작성한 작성자의 콘텐츠만을 모두 모아 작성자의 글을 분석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의 이용시간이 길거나 완독률이 높을수록 관여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며 그에 따른 플랫폼 체류시간도 늘어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콘텐츠 분석을 통해 관심사 유저를 더욱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비즈스프링의 인사이트 솔루션은 다양한 측정 지표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리포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세그먼트화 된 고객 분석과 보다 정교한 콘텐츠 분석이 함께 이뤄진다면 전환율에 대한 인사이트도 얻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에서 고객의 이용형태 분석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디테일 하게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시간 콘텐츠 추천 기술 활용

솔루션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도 좋지만 데이터 연동이나 API연동 등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는 상황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 내의 인기top10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보여주고자 할 때 실시간 웹로그 분석 데이터가 필요하며 이 데이터를 홈페이지와 연동하여 개발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비즈스프링에서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콘텐츠 분석에 필요한 로우 데이터의 데이터 연동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술과 내가 본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기술 로직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웹로그분석 솔루션과 콘텐츠분석에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 연동 및 추천 로직이 제공됨을 활용한다면 일반 웹로그분석만을 이용하는 것보다 더 확장된 콘텐츠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내가 필요한 기술 혹은 콘텐츠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데이터 혹은 웹로그분석의 로우데이터를 이용한 기술제공 커스터마이징은 다양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도 활용됩니다. 데이터 내 유저ID를 기반으로 한 일종의 키값을 통해 유저를 분석할 수 있으며 세그먼트화하여 마케팅에 적용합니다. 세그먼트는 성별/연령/관심사/키워드 등을 통해 동일유저 판별 혹은 유저들의 관심사 판별, 세그먼트 별 인기 키워드나 상품을 판별하는데 도움이 되며 이러한 활동은 온라인상의 유저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확립에도 도움이 됩니다. 웹사이트 내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실시간으로 분석함으로써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데 필요한 사항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콘텐츠 분석 활용 사례

보통 사이트 내 콘텐츠를 배포해야 하는 고객사에서 하루에도 수십개씩 생산되는 콘텐츠를 어떻게 분석하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분석하기에는 첫번째로 가장 많이 인기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인기의 측정도는 콘텐츠의 클릭수, 완독률, 체류시간, 공유수, 좋아요수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전환값 별로의 순위 리스트를 확인하여 실시간으로 콘텐츠의 인기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최신 트렌드 및 유저들의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입니다. 두번째로는 배포된 콘텐츠를 작성한 작성자의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콘텐츠를 배포하기 위해서는 많은 작성자들이 있으며 어떠한 작성자의 콘텐츠가 주로 인기가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유저의 관심사를 끌며 콘텐츠를 잘 작성한 작성자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결국 콘텐츠의 분석을 콘텐츠기반으로 작성자기반으로 함께 분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의 키워드 분석입니다. 키워드가 중요한 이유는 검색한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하며 가장 큰 관심사가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어떠한 키워드로 유입되어 해당 콘텐츠에 관심을 보였으며 웹사이트 내 내부 검색어 순위를 확인하여 실시간으로 웹사이트 내의 고객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관련 콘텐츠를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내가 관심있는 콘텐츠를 추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객의 활동성을 높이고 이탈율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다면 보다 나은 서비스로 고객 확보에 용이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