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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체통합 활용 #2.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로 광고 성과 보고서 만들기_기본편

BizSpring AIR™ : 매일 아침, 출근하기도 전에 광고주의 통합 광고 성과가 엑셀파일로 만들어져 있다면? 매체통합리포트는 반복되는 단순 작업에 지친 온라인 마케터를 위한 광고 성과 통합 리포팅 솔루션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매일/매주/매월 광고 성과 보고서를 작성하느라 하루에 5분 이상 투자하는 마케터
– 광고 성과 보고서에 시각적 효과를 주어, 한 눈에 보여주고 싶은 마케터
– 광고 성과 데이터는 있지만, 매번 수기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마케터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oogle Data Studio)를 활용하여 광고 성과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GDS 완성형 이미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를 활용한 광고성과보고서 예시

 

그럼 먼저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이하 GDS)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 시각화 툴로,
구글에 로그인만 되어 있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 시작하기

 

GDS의 장점은 연결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가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스프레드시트, 유튜브 애널리틱스 등 다양한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는데요,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서 매체별 광고 성과 보고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3가지 작업만 하시면 됩니다.

 

1. 먼저 로거ASP에서 [CPC 광고 리포트 다운로드]에서 ‘매체통합’ 리포트를 생성합니다.

 

2. 생성된 리포트의 각 매체별 데이터를 하나의 스프레드시트로 통합합니다.

 

3. GDS에서 [ 빈 보고서 → Google 스프레드시트 → 파일명 → 시트명 ] 선택하여,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지금부터는 로거 매체통합 데이터를 활용하여 GDS에서 리포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기간 선택, 성과 추세, 키워드별 성과 등 원하시는 차트를 사용해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기간 설정 박스 만들기 : 조회하고 싶은 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컨트롤 추가 → 기간 컨트롤]을 추가합니다.
2. 우측 설정 탭에서 [기본기간]을 원하시는 일자에 맞게 설정합니다.
 - 보고서 조회 시점을 기준으로 ‘지난 월요일~일요일’로 조회하고 싶은 경우, [지난주(월요일 시작)]으로 선택합니다.

 

▶ 광고매체 선택 박스 만들기 : 조회하고 싶은 광고매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컨트롤 추가 → 드롭다운 목록]을 추가합니다.
2. 우측 설정 탭에서 [컨트롤 필드: 광고매체]로 선택합니다.
 - [측정항목]은 삭제하셔도 무관합니다.

 

▶ 추세 그래프 만들기 : 광고 성과(e.g. 노출/클릭/광고비 등) 추세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차트 추가 → 시계열 차트]를 추가합니다.
2. 우측 설정 탭에서 [측정기준: 기간] [측정항목: 노출]로 설정합니다.
 - 2번에서 [측정항목]을 변경하면, ‘클릭/광고비/주문수’의 추세 그래프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스코어카드 만들기 : 광고 성과 수치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차트 추가 → 스코어카드]를 추가합니다.
2. 우측 설정 탭에서 [측정항목: 노출]로 설정합니다.
 - 2번에서 [측정항목]을 변경하면, ‘클릭/광고비/주문수’의 스코어카드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성과 그래프 만들기(누적열차트) : 키워드별 성과를 광고 매체별로 비교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차트 추가 → 막대 → 누적 열 차트]를 추가합니다.
2. 우측 설정 탭에서 [측정기준: 키워드/소재] [세부 측정기준: 광고매체] [측정항목: 노출]로 설정합니다.
 - 원활한 키워드명 및 수치 확인을 위해 [스타일 → 막대그래프: 수평형]으로 변경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스타일 → 막대그래프]에서 ‘막대’ 수치를 조정하면, 원하는 수만큼 키워드 갯수 조정이 가능합니다.

 

▶ 키워드 성과 그래프 만들기(히트맵이 있는 피봇 테이블) : 키워드별 여러 성과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차트 추가 → 표 → 히트맵이 있는 피봇 테이블]을 추가합니다.
2. 우측 설정 탭에서 [행 측정기준: 키워드/소재] [측정항목: 노출] [측정항목 추가: 클릭]으로 설정합니다.
 - 2번에서 [측정항목]을 추가하면 키워드별 더 많은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GDS를 잘 활용하려면, 데이터가 잘 설계되어 있어야 합니다.
비즈스프링의 매체통합 리포트는 이미 데이터가 설계되어 있기에, 광고 성과 보고서 작성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매체통합 리포트와 GDS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만들 때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최초 보고서 설계한 이후부터는 데이터를 추가만 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심화된 GDS 활용 방법을 알고 싶다면, 아래 콘텐츠를 확인해주세요.
▶ GDS 활용 콘텐츠: 매체통합 활용 #3.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로 광고 성과 보고서 만들기_활용편

 

데이터 분석 뿐만 아니라 성과 보고서 작성까지 [ 로거ASP x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GDS) ]를 활용해보세요.
궁금하신 점은 고객지원센터(02-6919-5555 | service@logger.co.kr)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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