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구글 애널리틱스: 컨텐츠 최적화 전문화로 가는가?

구글분석팀은 6월1일(현지기준) 자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기존에 선보이고 있는 ‘구글 분석’에 ‘콘텐츠 실험’이라는 기능을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구글은 기존에 선보였던 ‘웹사이트 최적화 도구’를 구글 분석 서비스 안으로 들이면서 ‘콘텐츠 실험’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시켰다. 구글 분석으로 구글 내 모든 웹페이지와 콘텐츠 관리 분석 기능을 통합한 셈이다. 이번 통합으로로 웹사이트 운영자는 웹 트래픽 분석 외에도 웹사이트 페이지 디자인에 따른 사용자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보고서를 ‘구글 분석’ 서비스에서 볼 수 있게 됐다. 

원문기사: http://analytics.blogspot.kr/2012/06/helping-to-create-better-websites.html

며칠 전 구글 애널리틱스 블로그에 흥미로운 발표가 있었다. 

예전 A/B 테스팅이나 MVT 테스팅을 할 수 있었던 무료 웹사이트 최적화 도구인 “Google Website Optimizer”가 구글 애널리틱스 안의 기능으로 탑재 된다는 소식이다. (사실 완전하게 이식되는 것은 아니며 MVT가 사라지고 A/B/N 테스팅이 강화된 형태로 탑재된다)

구글 애널리틱스내 테스팅 도구가 안으로 들어와 합쳐지면서, 복잡한 태깅 방법을 간소화 하게 되었고, 이미 셋팅된 구글 애널리틱스의 세그먼트 차원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과거에는 단순한 A/B 테스팅 이었다면 앞으로는 테스팅 결과에 어느 PC, 브라우저, 검색어, 캠페인 등에 대한 데이터로 세분화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림1. 세분화된 테스팅 결과 예시

Testing 각 조건에 해당하는 하위 속성(Classification)을 이용하여 방문자의 Target 그룹 조건에 따라 가장 효과가 좋았던 조건을 적극적으로 방문자에게 제시한다면 더욱 높은 최적화의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세분화된 테스팅 결과예시

사실 국내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많이 알려져 있지만, 웹사이트 최적화 도구에 대해서는 처음 듣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이미 북미나 해외에서는 오래전부터 컨텐츠 최적화를 위해서 사용했던 도구로, A컨텐츠와 B컨텐츠를 명확하게 비교하여 전환율이 높은 컨텐츠를 자동 선별 해주는 도구이다. 

좀더 고급적인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사용되었던 MVT테스팅 기능이 사라지는 것은 조금 아쉽지만 사용하기 어렵고 태깅의 부담으로 인해서 금번에 제거하는 것 같다.

그림2. MVT (MultiVariate Testing)인 복수변인에 대한 실험 

2개의 래이아웃과 3개의 색상을 적용하여 총 6개의 케이스를 테스트 한다. 가장 좋은 결과를 내는 케이스를 선택하여 전환율을 극대화 한다.

MVT (MultiVariate Testing)인 복수변인에 대한 실험

위에서 언급한 “컨텐츠 실험(Contents Experiments)” 기능이 8월 이전에 적용되는 것 외에도 연달아 발표되는 소식을 보면 요즘 구글 애널리틱스의 행보가 컨텐츠 최적화에 주력하는 모습을 알 수 있다. 

컨텐츠 실험 탑재 소식에 바로 며칠뒤 페이지 분석 기능을 강화한다는 소식을 발표 했기 때문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내에 Contents > In-page Analytics 리포트에 브라우저 사이즈를 분석하는 기능이 그것이다.

그림3. New In-page Analytics

다양한 디바이스의 브라우저 사이즈에 따라 보이지 않는 부분을 파악하여 클릭이 일어나지 않는 위치를 알 수 있다.

New In-page Analytics

사실 웹분석 전문가의 입장으로 보면 참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대부분의 로그분석은 단순한 1차원적인 통계 도구에 머무는 반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지속적으로 보다 실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접적인 ‘답’을 제시함으로써 컨설턴트의 입장에서 그 성과를 명확히 입증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단지 아쉬운 점은 아직 국내에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가 샘플링 되는 점이다. 그리고 모두가 공감하는 ‘고객지원’이 없다는 것…. 

정리하자면,

1. 구글 애널리틱스는 앞으로도 더욱 컨텐츠 최적화(결국 전환율을 높이는 주요 요소는 컨텐츠이기 때문에…)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

2. 이와 같은 도구(사용 니즈가 높은)를 제공하여 점차 더 많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확대 공급

3. 아마도.. 구글 애널리틱스 프리미엄 서비스 사업 본격화


관련 정보 URL 

구글 블로그 : http://analytics.blogspot.co.il/2012/06/helping-to-create-better-websites.html

해외 관련 기사 : http://marketingland.com/google-analytics-content-experiments-12170

국내 관련 기사 : http://www.bloter.net/archives/112605

웹분석 커뮤니티 카페에서 구굴 웹분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카페 – http://cafe.logger.co.kr/)

GSP 구글 프리미엄 서비스와 일반 버전의 차이점 : http://cafe.naver.com/bizspring/960



웹분석 통합 서비스 WAIS

분석 컨설팅 매니저 신성무

웹분석 통합 서비스 WAIS – Web Analytics Integration Service



많은 기업과 조직들이 웹분석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웹분석을 도입하고 있으나 분석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단순한 트래픽 측정수준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석에 대한 니즈는 있으나 좀처럼 실체가 드러나지 않는 사례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 서비스 기관이 국내에서는 거의 없는 것이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WAIS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웹분석만을 고집하며 10년의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기업이나 조직이 직면한 다양한 e비즈니스의 문제해결과 통찰력(insight)을 얻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막연한 고가의 컨설팅이 아닌 현실성을 최대한 강조한 실무활용을 중심으로 한 서비스로 구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웹사이트 : http://wais.co.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