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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BizSpring Growth Platform™️

BizSpring Growth Platform™️ (그로스플랫폼)은 비즈스프링의 CDP(Customer Data Platform) 구조에 바탕을 둔 마케팅자동화 플랫폼입니다.

그로쓰플랫폼은 고객 및 잠재고객의 행동을 추적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 후,
통합된 데이터에서 강력한 고객 세그먼트를 구축하고 타겟팅하여 광고 효과를 높이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기존 비즈스프링에서 선보였던 기본 방문자 행동 이벤트/트리거 기반의 Boost™등과 큰 차이가 있으며, 다수의 온라인/오프라인 결합된 비즈니스에서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잠재고객 세그먼트별 정교한 접근을 하는것이 보다 수월해지게 됩니다.

그로쓰플랫폼은 아래 그림과 같이 5개의 단계로 나누어 구분합니다.

Growth Platform overview
Growth Platform overview

1단계 : 데이터 수집

모바일앱, 온라인 방문, 매장 POS, CRM 고객 데이터, 외부 데이터 등에서
고객 및 잠재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비즈스프링 자체 웹분석 트래커 또는 DMP/DP 데이터 생성을 위한 고유 KEY 기반의 트래킹 스크립트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미 사용중인 일반 상용 분석툴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Growth Platform [1] 데이터 수집
Growth Platform [1] 데이터 수집

2단계 : 데이터 적재

내부 및 외부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구글 빅쿼리(Google BigQuery)에 적재하여 관리합니다.

Google Cloud Platform에서 제공되는 Google PubSub 또는 Elastic의 Logstash를 독립 모듈형태로 연동하여 활용합니다.

Growth Platform [2] 데이터 적재
Growth Platform [2] 데이터 적재

비즈스프링에서 생성한 구글 빅쿼리의 데이터셋에 원천 데이터가 적재됩니다.

데이터 셋설명
user사용자 정보 수집
page페이지 데이터 수집
land페이지 이동간 정보 수집
conv특정 전환(주문, 가입) 데이터 수집
event특정 전환(상품상세, 내부검색) 데이터 수집

3단계 : 데이터 정제

데이터 정제는 수집된 데이터를 정리하고 표준화하며 통합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구글 빅쿼리에 적재된 원천 데이터는 어떤 목적으로 고객을 선별할 건지 확인 후에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정제합니다.

Growth Platform [3] 데이터 정재
Growth Platform [3] 데이터 정재
  • 고객의 접점을 모두 연결하여 비정형 데이터간의 결합을 통해 customer journey 파악
  • cross/omni channel marketing 을 위해 데이터를 결합
  • 유의미한 속성(세그먼트)을 찾아 요약정보(aggregation data) 제공
  • 시각화,데이터 마이닝, Machine Learning 을 위한 데이터 정비

4단계 : 타깃 세그먼트의 분석과 추출

타깃 고객 및 잠재고객을 발굴, 정의합니다.

Growth Platform [4] 타깃 세그먼트의 분석과 추출
Growth Platform [4] 타깃 세그먼트의 분석과 추출

TAM(Target Audience Manager)

목표 잠재고객군을 정의하고, 정의된 잠재 고객군을 관리/분석/추출/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세그먼트릿 (Segmentlet)

사용자가 세그먼트를 이용하기 쉽도록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할 만한 세그먼트를 미리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틀릿의 필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세그먼트릿 코드세그먼트릿 이름세그먼트릿 그룹
sex성별Who
age연령Who
device디바이스Who
os운영체제Who
br브라우저Who
region지역Who
ref_media_fst유입매체(처음)Did
ref_media_lst유입매체(마지막)Did
ad광고유입Did
cc캠페인유입Did
kw_inner내부검색어Want
kw_outer유입검색어Want
pn_odr주문상품명Want
pn조회상품명Want
rvn주문금액Value
odr주문수Value
avg_rvn평균주문금액(LTV)Value
rvn_ltv누적주문금액(LTV)Value
odr_ltv누적주문수(LTV)Value
avg_rvn_ltv누적평균주문금액(LTV)Value
rfmRFMRFM
cluster_id클러스터 IDKMeans

2) 템플릿(Template)

정의된 세그먼트릿 항목을 사용하여 세그먼트 템플릿을 생성합니다.

  • 전체 사용자
  • 사용자 행동
  • K-Means 세그먼트
  • RFM 분석

3) 세그먼트(Segment) 생성

세그먼트는 특정 특성에 따라 고객을 하위 그룹으로 분류합니다.

Behavioral

행동 특성 및 인구통계학적 요소 등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목적에 맞는 세그먼트를 직접 생성합니다.

Discovery

머신러닝을 통해 세그먼트를 자동으로 정의 및 생성합니다.

  • 클러스터링(Clustering) : 성별, 연령, 주문 등의 유사한 속성을 갖는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
  • RFM : 최근성(Recency), 빈도(Frequency), 금액(Monetary) 데이터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을 자동 그룹핑

CXM(Customer Experience Manager)

TAM에서 정의된 타깃 오디언스에게
카카오 알림톡, 웹푸시, SMS, 이메일을 통해서 개개인의 목적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Growth Platform의 CXM 메시지 설정
Growth Platform의 CXM 메시지 설정

5단계 : 광고/마케팅 플랫폼의 연결과 관리

타깃 오디언스를 광고 및 마케팅 플랫폼에 연동하여 마케팅 자동화에 활용합니다.

Growth Platform [5] 광고/마케팅 플랫폼의 연결과 관리
Growth Platform [5] 광고/마케팅 플랫폼의 연결과 관리

Publishing

매체(목적지)를 설정한 후 내보내기 할 오디언스를 선택해서 스케줄을 등록합니다.

현재는 페이스북을 지원하고 추후 다른 매체도 연결 예정입니다.

Growth Platform의 Publishing 스케쥴 설정
Growth Platform의 Publishing 스케쥴 설정

비즈스프링 그로쓰플랫폼의 5단계 Tech Stack에 대해서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컨텐츠에서는 그로쓰플랫폼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BizSpring Growth Platform™️”의 2개의 댓글

  1. 지금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검토하고 있는데
    브로셔등 자료를 이메일로 받아볼수 있을까요 ?

    주용 내용은 마케팅 솔루션을 통합
    1. 모바일 쿠폰 시스템 구축
    2. 상품 추천 판매/중개 플랫폼 구축(데이타 기반 개인화된 상품.서비스 추천)
    3. 자체 App푸시 서부 구축
    4. 자동 Offering Tool 개발
    – T/P/O 관심사,context기반의 개인화 서비스 제공

    1. 안녕하세요, 임재택 님.
      비즈스프링 입니다.

      통합 마케팅 솔루션과 관련하여 비즈스프링에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청하신 기능 중 비즈스프링에서 지원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유선 또는 이메일로 이야기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아래 비즈스프링 메일 주소로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다시 연락드리겠습니다.
      – 비즈스프링: ad@bizspring.co.kr / 02-6919-5516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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