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는 웹분석을 통해서 광고비를 줄이고 전환율을 높이는 검색광고 전략수립 하는 방법을,
3 단계[키워드도출 – 방문/반송수 파악 – 전환율측정]으로 요약/구분하여 초보자도 쉽게 이해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검색 광고, 제대로 하는 3단계』 목차
1단계 검색광고, 어떻게 시작하지?
2단계 고객유입의 명당은 어디?
3단계 유입된 고객들이 얼마나 구매했을까?
Tip1. CPC광고 설정방법
Tip2. KPI 활용하기
Tip3. 부정클릭 – IP차단
Tip4. AISAS
앞에서 검색광고에 대한 분석을 했다면 이제 광고를 실행해야 할 차례이다.
1단계에서 유입 키워드를 도출해내서 CPC광고를 집행하고 있다면, 지금은 집행중인 CPC광고를 어떻게 더 잘 활용할지를 알아보는 단계이다. 이번 단계부터
검색/광고에 대한 리포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1. 고객들이 접하기 쉬운 광고매체는?
전 단계에서도 언급했듯이 광고 상품은 수많은 종류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이 광고상품들은 각각의
사이트별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앞서 검색광고 매체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검색광고가 몸담고
있는 사이트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한다.
[도표 4] 포털사이트별 사용자
특징 및 광고매체
포털사이트 |
특징 |
주 사용층 |
광고매체 |
네이버 | 지식인과 블로그 활성화로 인한 높은 검색엔진 사용률 | 20대 ~ 30대 | 네이버 클릭초이스 |
다음 | 카페(커뮤니티)의 활성화 | 10대 ~ 20대 | 다음 클릭스 |
네이트 | 미니홈피와 메신저의 활성화 | 10대 ~ 20대 | 네이트 스폰서박스 |
구글 | 검색속도가 가장 빠르며 다량의 자료 보유 | 20대 ~ 30대 | 구글 애드워즈 |
1) 인기 광고매체를 알아보자.
운영중인 웹사이트에 어떤 광고매체를 통하여 유입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리포트이다. 광고매체를 검색엔진과 키워드, 게재위치, 주문/매출별로 나누어 볼 수 있어 더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는
리포트이다.
[그림5]
로거 CPC광고매체별 키워드 리포트
2. 고객들의 머리 속에 오래 남는 키워드는?
앞서 자연검색과 내부검색, 인기상품을 토대로
운영중인 웹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는 키워드를 도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어느 정도의 방문수가 생겼다면, 이제는 단순한 유입만을 위한 키워드가 아니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웹사이트만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나만의 키워드를 만들어야 한다.
같은 업종이라면 비슷한 종류의 키워드가 많을 것이다. 유입된
키워드를 통해 고객들이 웹사이트에 어떤 키워드로 많이 유입되는지, 어떤 키워드가 반송이 높은지, 더 나아가서는 웹사이트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까지도 알 수가 있다. 키워드는
업주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출발해야 한다. 작은 키워드 하나조차도 웹사이트의 이해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키워드는 고객들이 웹사이트의 문을 열고 들어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열쇠이며, 그 열쇠는 트랜드와 이슈, 과장이라는 포장지를
이용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나만의 키워드로 거듭나야 한다.
나만의 키워드, 고객들의 머리속에 오래 남아있을
수 있는 키워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인기키워드를 알아야 한다.
1) 인기키워드를 알아보자.
운영중인 웹사이트에 어떤 키워드를 통하여 유입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리포트이다. 키워드를 광고매체와 검색엔진, 주문/매출별로 나누어 볼 수 있어 더 활용도 높게 사용할 수 있는 리포트이다.
[그림6]
로거 CPC키워드별 광고매체 리포트
여기서잠깐!
로거에서는 검색어와 키워드를 구분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검색어란 실제로 검색엔진에 검색을 한 단어를 뜻하고, 키워드는 검색결과를 통해 나타난 CPC광고를 통해 유입되었을 때, 광고중인 단어를 키워드라고 합니다. 예들 들어 네이버에서 CPC광고로 유입된 URL을 살펴보면 검색엔진에서 검색한 단어와 실제로 광고를 통해 유입된 키워드를 구분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3]
검색어와 키워드
검색어의 경우, 비용이 들지 않는 자연 검색의
결과 값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키워드의 비용 절감을 위해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이다. 아래의
리포트를 통해 자연검색어의 활용 방법을 알아보자.
① 검색어가 키워드보다
높은 경우
검색어가 키워드보다 높다면 고객들이 CPC광고
이외의 검색결과를 통해 유입이 되고 있다는 의미이다. 이런 경우, 검색어의
유입 순위를 계속 유지해야 하며, 오랜 기간 동안 유지를 하기 위해서는 자연 검색에 해당되는 바이럴마케팅이나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이용해 지금의 순위를 유지는 것이 좋다.
② 검색어보다
키워드가 낮은 경우
검색어보다 키워드가 낮다면 CPC광고를 통한
유입이 높다는 의미이다. 이런 경우 현 상태를 유지시켜도 좋지만, 동일한
키워드와 검색어의 순위가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경우라면 CPC광고 비용 절감을 위해서 검색어를 통해
들어올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