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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인터넷 트렌드 총결산!

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한해가 시작된지 벌써 일주일이나 지났습니다.

새해에 결심한 자신과의 약속은 잘 지키고 계신가요??

새해를 맞이하여 지난날은 되돌아보는 ‘2012 인터넷트렌드 총결산’을 해보려고 합니다.

‘인터넷트렌드’란 동종업계의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광고주들의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는 핫~한 데이터입니다.

작년 한 해의 동종업계 트렌드를 파악한다면 올해의 마케팅 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지 않을가요?

*본 컨텐츠는 비즈스프링의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를 기반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2012 인터넷트렌드 현황 보고서>



검색엔진

2012년 검색엔진 부분의 1위는 네이버입니다. 누구나 다 예상하고 있는 결과이지요. 2위는 15.34%로 다음이, 3위는 5.43%로 구글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수위가 바뀌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만, 유통 부분은 예외였습니다. 1위는 네이버였지만 37.1%로 평균값에 훨씬 못미치는 비율이었으며, 2위는 다음이 아닌 구글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위와 2위의 차이가 약 4%정도라는 사실도 중요합니다. 유통 부분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검색엔진 비율을 잘 확인하여 엉뚱한 곳에 광고비용을 투자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SNS

2012년 SNS 부분의 1위는 72.33%로 페이스북이, 2위는 25.28로 유투브가 차지했습니다.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페이스북이 1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2위의 비율을 눈여겨 봐야하겠습니다. 뉴스/미디어 부분은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비율로 페이스북이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2위는 유투브가 아닌 미투데이입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페이스북의 비율이 낮은 대신 2위인 유투브릐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동영상 컨텐츠의 몫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유투브를 이용한 마케팅 방안을 구축하여도 다른 카테고리에 비해 보다 높은 효과를 예상할 수 있겠습니다.



웹브라우저

2012년 웹브라우저 사용률은 Internet Explorer가 가장 높았습니다. 2위는 Safari가 차지했는데요, 모바일기기를 통해 유입되는 사람들의 비율을 짐작해 볼 수 있겠습니다. 카테고리 별로 나눠서 보면, 결제가 필요한 쇼핑 관련 사이트의 Internet Explorer의 사용률이 매우 높았습니다. 특히, 의류관련 쇼핑몰의 경우는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엔터테인먼트 부분이나 여행 부분의 경우는 Internet Explorer의 사용률이 평균값에 비해 낮은 편이며 Safari의 사용률이 편균보다 2배~3배정도 높은 편입니다.



운영체제(OS)

2012년 사용률이 가장 높았던 운영체제는 82.64%의 Windows였습니다. 운영체제도 카테고리 별로 차지하는 비율의 차이는 있었지만 순위의 변동은 없었습니다. 쇼핑 부분 중 의류 및 잡화 부분이 90% 이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여행 부분이 60%대로 낮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1위를 제외한 하위순위들의 비율이 거의 동일하므로 기타값으로 수집되는 모바일기기 운영체제의 사용률이 높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화면해상도

2012년 화면해상도는 1280X1024가 17.17%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13.39%를 차지한 1920X1080, 3위는 12.27%의 1024X768입니다. 화면해상도는 전체적으로 항목들의 편차가 심하지 않은 편입니다.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서 본다면, 쇼핑 부분은 1위인 1280X1024의 비율이 평균값보다 높지만, 가구 부분은 특이하게도 1920X1080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구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1920X1080이 1위를 차지한 카테고리가 한 곳 더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으로, 아마도 게임이나 동영상 컨텐츠등 고화질을 요구하는 부분이 화면해상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1위와 2위의 차이가 근소하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상치 못한 결과의 카테고리는 여행 부분입니다. 320X480으로 주로 모바일기기에서 쓰이는 해상도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모바일기기를 통해서 유입되는 이용자가 많다는 뜻인데요, 여행업계 종사자분들께서는 모바일기기를 통한 유입 및 사용환경에 각별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화면색상

2012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사용했던 화면색상은 32bit였습니다. 2위는 24bit가 차지했지만 1위와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납니다. 쇼핑 카테고리에서 32bit의 사용률이 90%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가구 부분이 95.77%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

모바일은 운영체제, 기기, 제조사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먼저 운영체제는 압도적인 비율로 안드로이드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ios와 안드로이드를 언급하며 옥신각신하는 기사들을 자주 볼 수 있었는데 인터넷트렌드의 데이터로 본다면 옥신각신할 필요가 없어 보이네요. 하지만 기기별로 본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iPhone이 9.61%로 1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제조사별로 보면 삼성이 37.16%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모바일과 관련된 데이터는 별개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함께 비교하면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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