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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정답은 ‘데이터 활용’에 있다.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살펴봐야 하는데요, 이외에도 기업들은 비즈니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많은 항목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 세일즈 분석 및 핵심 지표 정의
  • 마케팅 액션 도출
  • 리타겟팅을 위한 최적화
  • 웹사이트 고객 경험 개선

특히, 비즈니스 효과성을 더욱 확장시키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위에 언급된 항목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다양한 항목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콘텐츠에서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장하기 위해 조직 내에서 갖춰야 하는 역량과 이로 인해 얻는 이점이 무엇인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비즈니스에 데이터를 접목하기 위한 필수 요건

조직의 전략 및 니즈에 맞게 데이터 분석을 수행한다면 비즈니스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선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기 앞서 가장 중요한 첫 단계가 존재하는데요, 바로 ‘데이터 정합성 검증’ 입니다.

🔎 데이터 검증

데이터의 정합성을 검증하는 것은 기초 기반을 확인하는 단계로 가장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현재 데이터가 올바르게 수집되는지, 체계가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파악하여 조직이 데이터를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인지 알아봐야 합니다.

만약 환경 조성이 되어있지 않다면, 조직의 전략에 맞게 데이터를 확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수집 및 구조화하는 작업에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곧 데이터 기반 성장을 저해하고, 전략을 구체화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데이터 검증 및 정상 수집 여부를 체크하여 정규화된 체계에 맞춰 데이터가 계획적으로 수집/적재될 수 있도록 기반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 데이터 분석 및 전략 수립

데이터를 위한 검증이 끝났다면 이제 비즈니스 방향에 맞는 인사이트 발견 및 액션 수립을 위한 데이터 분석 역량도 갖추어야 하는데요, 이를 통해 조직에 맞는 기획 분별력과 내부 문제 요인을 개선할 수 있는 방향성 등 비즈니스 전반 과정에 대한 정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조직에서 필요한 형태로 통합하고 분석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고객 여정 및 페르소나 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시각화

이제 분석까지 완료했다면 전략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가공 및 시각화하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고객 행동 데이터와 성과 데이터를 결합하여 전체 고객 여정을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고, 효과적인 캠페인 설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시각화 자료를 통해 분석 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든지 쉽게 데이터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조직 내에 다양한 인사이트가 공유되고, 데이터 기반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지게 됩니다.

비즈니스와 데이터가 접목되었을 때, 오는 이점

비즈니스에 데이터를 접목하기 위한 필수 요건, 역량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조직 내에 데이터 문화가 흐른다면 오는 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고객 세분화 및 개인화

다양한 차원의 요건을 결합하여 기존고객, 신규고객, 잠재고객 등 각 유형별 고객 페르소나 정의가 가능해집니다. 캠페인 목적에 맞는 타겟 선정이 가능해짐으로써 고객별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고객 경험을 확대시켜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운영 전략 수립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온라인 비즈니스가 중요해진 현 시점에서 최적의 고객군을 발굴하고, 맞춤형 마케팅 메시지를 제안하는 것은 개인별 마케팅 피로도 범위 내에서 지능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최적화된 경험으로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더욱 높은 충성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 웹사이트 개선

데이터를 활용한다면 웹사이트에서 고객이 어떤 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어떤 경로로 다니는지 고객 여정 맵을 그려 웹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맵을 통해 주요 관리포인트와 이탈포인트를 파악하여 웹사이트 전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웹사이트에서 좀 더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곧 최종 전환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성공적인 매출 상승과 같이 브랜드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커머스 및 세일즈

마지막으로 제공하는 구매 서비스에 대한 프로세스를 데이터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탈률이 높은 구매 단계에 있어 실질적인 검증을 진행하고, 세일즈 체계 자체에 대한 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데이터로 객관적인 검증이 가능함으로 구매 퍼널에 있어 최적화된 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 행동, 주문기록과 상품 특성 데이터를 결합하여 상품 관리 및 추천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고, 상품설명, 뉴스 콘텐츠 등 텍스트 내용의 키워드 추출과 연관 분석을 통한 추천/개인화 시스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직이 성장하기 위해선 데이터 검증 및 확인 단계부터 분석, 시각화까지 꼼꼼하게 체크하며 진행해나가야 하는데요, 그러나 중요성과 내용은 이해되지만, 내부적인 리소스 한계, 전문 인력 부재 등 여러가지 이유로 시작조차 하지 못하는 기업도 많을 것입니다.

이때, 데이터 전문 기업인 비즈스프링과 함께해보세요! 비즈스프링이 다년간 수행해온 데이터 관련 프로젝트의 분야별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내 데이터 활용 프로세스/플랫폼 구축 또는 데이터 기반의 성장을 위한 컨설팅을 받아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관련 궁금한 사항 및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문의 02-6919-5516 | ✉ sales@bizspr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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