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 (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2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2월의 인터넷트렌드>
*검색엔진
검색엔진 부분은 이번 달에도 변함없이 네이버가 76.89%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언제쯤 1위가 바뀔 수 있을까요??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서 보면 대부분의 카테고리는 평균값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쇼핑-도서/음반(66.29%)과 사회/문화/종교(56.55%)는 낮은 네이버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통/운송 부분은 특이하게도 네이버가 아닌 구글이 57.92%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야후와 네이버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평균 2위의 다음은 1.16%로 꼴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같은 쇼핑 카테고리에 속해있지만 여성제품과 남성제품은 네이버의 사용률이 10%이상이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2위인 다음의 사용률에도 주목하여, 네이버 뿐만아니라 다음의 추세에도 주의를 해야겠습니다.
*SNS
SNS부분은 페이스북이 67.01%로 1위, 유투브가 31.16%로 2위입니다. 작년 12월과 1월에 비해 유투브의 점유율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고, 그에 반해 페이스북의 점유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다음달에는 유투브의 점유율이 얼만큼 더 높아져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페이스북은 쇼핑-종합몰을 비롯하여 쇼핑 전체 카테고리에서 특히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가구와 생활용품을 제외하면 약 90% 이상의 페이스북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교육/학원 부분은 56.93%로 가장 낮은 페이스북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엔터테인먼트와 건강/의학 카테고리는 유투브의 점유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2월 한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웹브라우저는 Microsoft Internet Explorer입니다. 63.67%의 사용률로 저번달과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치/행정 부분이 95.16%로 IE의 사용률이 가장 높으며, 유통/운송 부분이 44.65%로 가장 낮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는 기타가 52.85%로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기타를 제외한다면 22.83%로 IE가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
운영체제 부분은 Windows가 68.21%로 1위, 기타가 30.70%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치/행정 부분이 96.43%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쇼핑-스포츠레저 부분이 50.13%로 가장 낮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기타가 74.25%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windows의 가장 낮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쇼핑-스포츠레저 부분보다도 훨씬 낮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부분은 1920X1080이 12.3%로 1위, 1280X1024는 11.78%로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각 항목의 차이가 적기 때문에 순위가 금방이라도 바뀔 것 같지만, 지금까지는 아슬아슬한 수치로 1920X1080이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다음달에는 1위를 빼앗겨버릴지 아니면 굳건히 지키고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1920X1080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카테고리들은 평균값과 비슷한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사용률을 차지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20.93%로 쇼핑-남성 부분입니다. 1280X1024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금융/부동산/경제, 정치/행정, 여행/세계정보 등이 있으며, 1366X768을 많이 사용중인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교육/학원, 사회/문화/종교 등이 있습니다. 스포츠레저, 쇼핑-도서/음반, 엔터테인먼트는 720X1280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입니다.
*화면색상
화면색상 부분은 각 카테고리 별로 32-bit를 사용하는 비율만 다를 뿐, 모든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화면색상입니다. 32-bit의 평균 사용률은 87.89%입니다. 24-bit는 10.22%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고, 나머지 항목들은 약 1% 이하의 낮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2-bit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카테고리는 쇼핑-도서/음반 부분으로 95.48%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가장 낮은 사용률의 카테고리는 66.54%의 쇼핑-남성 부분입니다. 같은 쇼핑 카테고리이지만 쇼핑-남성 부분에 비해 쇼핑-여성 부분은 91.09%로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 같은 쇼핑이라고 해도 카테고리의 특성에 따라 정반대의 성격을 띄는 항목들이 있으니 주의해서 살펴보아야겠습니다.
*모바일기기
모바일기기 부분도 변동사항이 크지 않은 항목에 속합니다. 특히, OS부분과 제조사별은 거의 변동이 없다고 봐도 무관할 정도입니다. 하루에도 몇 개씩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것 같은 기기별에서는 13.08%로 1위를 차지한 Galaxy S2가 눈에 띕니다. 저번달에는 iPhone에 밀려 2위에 머물렀었지만, 이번달에는 Galaxy S2를 비롯해 다양한 Galaxy 시리즈의 활약이 돋보입니다. Galaxy S4의 출시가 다가오고 있는데, 다음달에는 어떠한 변화가 나타날지 기대해주세요!
Facebook 팬페이지 더 많은 정보-‘좋아요’ 팍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