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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성과·온라인 행동 데이터의 연동 및 대시보드 구축을 통한 업무 효율화

‘미소참’은 온라인 광고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효율적인 SEM 운영을 목표하며, 꼼꼼한 모니터링과 기획으로 다수의 성공 사례를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 광고주의 성과 데이터를 수기로 관리해야 하는 비효율성과 광고/행동 데이터 결합에 대한 기술적 난제에 부딪혀 비즈스프링에 광고 성과와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연동한 대시보드 구축을 의뢰하였습니다. 어떤 변화를 경험했을까요?

미소참은 여러 광고 매체와 고객 행동 데이터의 자동 취합이 필요했습니다.

미소참은 비즈스프링의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 솔루션 LOGGER™를 이미 사용 중이었습니다. 그러나 광고 데이터의 경우 각 광고주의 계정을 통해 여러 매체의 원천 데이터를 다운받아 엑셀로 보고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단순 반복 작업 뿐 아니라 일/주/월 단위의 잦은 보고 준비에 소모되는 리소스를 줄여야 했습니다. 나아가 광고 매체 데이터와 기존 고객 행동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기를 원했습니다.

Challenge

여러 광고주의 다양한 광고 매체 데이터 취합 자동화
광고 매체 데이터와 고객 행동 데이터 통합 대시보드 구축
합리적인 비용 희망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필요한 데이터 취합 자동화 후, Looker Studio 통해 대시보드를 구축했습니다.

조직 내 데이터 엔지니어, 분석가 등의 전문 인력 없이도 자동으로 노출, 클릭, 광고비 등의 데이터와 웹사이트 내 유입, 전환과 같은 고객 행동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어야 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 내 데이터 업데이트도 복잡한 작업 없이 가능해야 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고객사가 기존에 갖춘 환경을 최대한 유지하여 변화한 환경에 대한 리소스 낭비가 없도록 하는 데에 집중했습니다.

💡 적용 솔루션

1. API 연동하여 광고 운영/성과 데이터 수집

다양한 광고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각각의 API 정보를 활용하여 매일 자동으로 성과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작업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클렌징/표준화/변환의 과정을 거쳐 목적에 맞도록 정제한 후 적합한 환경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2. 웹사이트 내 고객 행동 데이터와의 결합

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는 LOGGER™ 솔루션은 검색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내/외부 마케팅 채널 웹분석이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 웹사이트 내 다양한 이벤트 및 유저의 활동을 빅데이터화하여 최적화된 보고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존 데이터를 매체별 광고 성과 데이터와 결합하여, 보다 고도화된 광고 운영 성과 분석 환경을 갖추었습니다.

3. Google Looker Studio 통한 쉽고 빠른 대시보드 구현

수집, 처리, 저장이 자동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터가 쉽게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Looker를 활용하여 시각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Looker는 프로그래밍 없이 드래그 앤 드롭의 직관적인 방식으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KPI를 직관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구성했습니다.

Looker 활용 대시보드 (출처 : BizSpring)

결과 도출

조직 내 데이터 엔지니어, 분석가 등의 전문인력 없이도 통합된 데이터 통해 성과를 분석하고 액션플랜을 설계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이트 행동 데이터와 결합된 다양한 매체 운영 데이터를 수작업 없이 매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이 데이터를 엑셀로 보고하는 작업도 Looker 대시보드로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매일 데이터 수집, 처리와 보고서 작성에 필요한 시간을 자동화를 통해 대폭 줄였습니다. 대신 마케터는 마케팅 성과를 보다 빠르게 확인하며, 확보된 시간을 활용하여 보다 심층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액션플랜 기획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erformance

자동 취합된 광고 매체 데이터/고객 행동 데이터로 통합 대시보드 확인
단순 작업 시간 줄여 성과 향상을 위한 기획 및 액션 플랜 설계 시간 확보

지금까지 광고/행동 데이터 취합 자동화 및 연동 대시보드 구축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단순 반복 작업을 줄이는 과정은,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도 줄여줍니다. 정제된 데이터가 일정하게 공급되면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효율적으로 평가하며 추가적인 액션 플랜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비즈스프링은 다양한 성공 사례를 통해 고객 맞춤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마케팅 에이전시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싶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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