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페이지 강제이동으로 인한 유입 경로(Referrer) 유실 방지

혜초여행은 트레킹 여행, 문화역사 탐방 여행을 테마로 하는 전문 여행사입니다. 최고의 여행가 혜초 스님의 정신력을 이어가겠다는 사명을 가지고, 다른 여행사와 차별화된 상품을 250여개 운영 중이며 지속적으로 신규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혜초여행사 웹사이트의 데이터가 이상한 점이 발견되어, 비즈스프링에 진단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어떤 문제였고 어떻게 해결되었을까요?

광고 매체 시스템과 로그분석 솔루션에서 확인하는 성과가 서로 크게 달랐습니다.

혜초여행사의 사이트 유입/행동 데이터는 비즈스프링의 로그분석 솔루션인 LOGGER™ 활용하여 모니터링 및 분석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특정 시점 이후로, 사이트 마케팅 운영 중인 매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성과 지표가 로그분석 솔루션의 성과 지표와 차이가 있었습니다. 광고는 집행되고 있는데, 해당 광고의 매체를 통해 유입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시간도 부족하며, 데이터를 뜯어보는 기술에 장벽이 있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이러한 상황을 진단하고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스마트체크 서비스 프로세스를 진행하였습니다.

Challenge

Youtube 광고 운영 중이나, Youtube 통한 유입 데이터 확인되지 않음
마케팅 실무자는 데이터 검증에 업무 시간 할애 어려움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데이터 검증 결과와 조치 사항을 담은 스마트체크™ 보고서를 제공하였습니다.

LOGGER™에서 제공하는 분석 리포트 상, 사이트 방문 방법 중 ‘직접유입’과 ‘내부유입’ 수치가 급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다른 중단 다리 없이 URL 입력 혹은 북마크 등을 활용하여 바로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사이트 내부에서 Session이 만료되는 등의 행동이 많아졌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러한 지표 변화는 데이터 수집에 이상이 있는지 검토 필요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하여 비즈스프링은 사이트 유입 경로와 그에 따른 이전 페이지 정보를 총체적으로 검토하는 방향으로 진단을 시작하였습니다.

비즈스프링 데이터 검증 (출처 : BizSpring)

💡 적용 솔루션

1. 유입 경로 수집 테스트 후 데이터 유실 현상 원인 파악

주로 문제가 되었던 Youtube 매체를 중심으로, 실제 광고 캠페인 통한 유입 데이터가 어떤 조건으로 수집되는지 여부를 점검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캠페인을 통해 해초여행 사이트 유입 시, 프로토콜이 변경되면서 기 설정된 페이지A가 다른 페이지B로 Redirect되는 현상이 원인이었습니다. 즉 매체 → A페이지 → B페이지 3단계 경로를 통해 사용자기 방문하므로, 최종 Landing 페이지인 B를 기준으로 유입 정보가 업데이트됩니다. 2단계 전인 매체 정보는 유실되고 바로 이전 페이지인 A에서 방문한 정보를 기준으로, 해당 패턴의 사용자 방문은 ‘직접유입’ 또는 ‘내부유입’으로 분류되었던 것입니다.

2. 사이트 내 강제 이동(Redirect)으로 이전 페이지 정보 유실 없도록 조치

Redirect는 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반드시 필요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위와 같이 프로토콜이 변경되는 등의 경우 페이지 링크를 모두 새로 바꿀 필요도 없이 새로운 페이지로 방문자를 안내할 수 있고, 오래되었으나 좋은 컨텐츠를 가진 페이지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광고캠페인을 설정값 중 Landing Page를 새롭게 조정할 때 유용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비즈스프링은 데이터 수집 기준을 검토하여 이전 페이지 정보가 유실되지 않도록 조치 방법을 제공하였습니다.

결과 도출

웹사이트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으로 데이터 누락 없이 성과 관리 지속 가능

이 서비스를 진행하며, 혜초여행의 전체 캠페인 대상으로 경로에 대한 전수 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조사 과정 중 발견된 Redirect 이슈가 확실한 문제임을 주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Redirect는 사이트 운영을 위해 피치 못할 요건인 점을 반영하여, 추가 Redirect 페이지가 생기는 상황에도 데이터 누락 등의 영향이 없도록 대응하였습니다. 마케팅 성과와 결부된 문제이므로, 위와 같은 과정이 속도감 있게 이루어졌으며 정확한 문제 현황과 대응 방법을 보고서 형태로 전달하였습니다. 보고서를 기반으로 마케터는 광고 운영과 성과 향상 전략 등 담당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Performance

데이터 검증 결과 보고서를 통해 정확한 내용 확인
진행 중인 모든 광고 및 외부 경로에 대한 데이터 수집 과정 재점검/모니터링
빠른 검증 및 대응 방안 전달로 마케터가 마케팅/퍼포먼스 향상 등 실무에 집중

지금까지 유입 경로 정보 유실 원인 파악과 조치 사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마케팅에 있어 광고를 집행하는 것은 시작 단계이고, 그 결과 데이터를 통해 성과를 점진적으로 증진시키는 단계가 후속되어야 합니다. 비즈스프링은 성과 측정의 기반이 되는 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다루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현황이 발견된다면 그 원인과 대응 방법을 면밀한 보고서로 컨설팅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전 페이지 정보(Referrer) 유실 원인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