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구매 전환율 어떻게 하면 높이죠? 정답은 자사 데이터에 있습니다!

  • 단기성 광고비 지출을 통한 매출 상승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매출을 올리고 싶다!
  • 고객의 재구매를 유도하고, 충성 고객을 만들고 싶다!
  • 쌓여있는 자사 데이터를 통해 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매출 상승의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

매출 상승을 위해서는 고객의 이탈은 줄이고, 구매 전환율은 높여야 합니다. 물론 고객의 유입을 늘리는 방법도 있지만, 추가 광고비가 필요하고 단기적인 효과만 생길 뿐입니다.

그럼 고객 이탈은 최소화하고, 구매 전환은 최대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고객이 주는 데이터 안에서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고, 마케팅 액션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이제는 직관이 아닌, 실제 데이터 속의 사실을 통해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들여다보며 고객의 패턴을 찾고 솔루션을 도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죠. 지금 데이터는 쌓이고 있으나, 제대로 활용하고 계신지 한번 점검해 보세요. 만약 지금 데이터 활용이 어렵다면 주목하세요! 누구나 해야 하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고객 데이터 분석, 고객을 파악하고 패턴을 찾아 적절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비즈스프링의 고객 행동 분석 사례를 확인해 보세요.

구매 전환율의 상승을 위해 고객 행동을 유입 – 전환 – 이탈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지표를 분석하고 최적화하여 우리 서비스만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마케팅 액션을 수행합니다. 구매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고민들을 어떻게 분석하여 해결하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1) 광고 캠페인 최적화로 광고비 누수 확실하게 막기

열심히 광고는 세팅하고 성과 분석은 안 하고 계시지는 않나요? 구매 전환율 상승을 위해서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고객 유입 최적화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캠페인 성과 분석이 가장 첫 번째 단계입니다. 광고 캠페인의 효율성을 분석하고 광고비를 최적화하려면 어떤 것을 확인해야 할까요?

[예시1 – UTM 분석을 통한 캠페인 전환율 분석]
  • 유입뿐만 아니라 구매 전환율까지 분석하여 실제 구매에 효과적인 매체/캠페인 확인
  • 광고 유입의 UTM 분석을 통해서 고객 구매 전환율이 가장 높은 캠페인과 키워드를 파악
  • 시즌 프로모션의 고객 활성화 기여도와 유입을 위한 적정 타겟 및 메시지 설계

광고 캠페인 분석 시 유의할 점은, 단순히 ‘유입’이 높은 캠페인만 찾는 것이 아닙니다. 고객의 구매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캠페인을 찾고 강화해야 하며, 효과가 적은 캠페인을 발견하여 새고 있는 광고비를 막아야 합니다.

정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적은 광고비로도 최고의 광고 효과를 내는 캠페인을 찾아서 최적화하여야 합니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숨어있는 인사이트를 찾아내어 최적의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내년도 캠페인 계획,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위해서는 적합한 캠페인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2) 떠나가는 고객도 다시 돌아온다는 고객 경험 최적화 설계

광고를 아무리 집행해도 떠나는 고객을 붙잡지 못한다면 구매를 유도할 수 없습니다. 최대한 고객의 흥미를 끌고 구매 단계까지 이끌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홈페이지에서 이탈 방지를 위한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는 방안이 필수적입니다.


[예시2 – 이탈 구간을 파악하고 개선 인사이트 도출]
  • 잦은 이탈이 발생하는 구간을 탐색하고 개선
  • 홈페이지 내 고객의 관심도가 높은 콘텐츠를 분석하고 강화
  • 구매 ~ 결제 완료 단계가 복잡하여 고객이 이탈하고 있는지 현황 분석

떠나는 고객을 붙잡는 설계와 실험을 통해 최적의 홈페이지 개선을 위해서는 고객이 어떤 경험을 하는지 먼저 파악해야 합니다.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들여다보면 복잡하기도 하고, 패턴을 찾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고객 세분화와 가설을 바탕으로 분석하다 보면 개선해야 하는 이탈 지점이나, 집중해야 하는 이탈 고객군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의 이탈 구간을 찾아내어 개선하고, 이탈 방지를 위한 여러 가지 실험 아이디어를 실행하며 이탈률을 감소시켜야 합니다.

3) 구매 유도 솔루션을 도출하는 고객 세그먼트와 행동 패턴 발견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주로 사고, 얼마나 충성도가 높은지 파악하고 계시나요? 고객의 세그먼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패턴을 찾아내어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고객 구매의 단계를 크게 행동에 따라 나누어 각 단계별로 나타나는 세그먼트의 패턴을 찾아내고 인사이트를 발견합니다.


[예시3 – 행동 분석으로 파악한 세그먼트 대상 개인화 마케팅]
  • 장바구니 담기에 가장 효과적인 콘텐츠 분석과 이후 구매까지의 간격 파악
  • 구매 고객의 홈페이지 방문 행동 분석 및 패턴 확인
  • 고객 세그먼트별 주문 유형 분석과 주문별 인기 제품군 파악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해 구매로 이어지는 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고객 세그먼트 분류입니다. 단순히 모든 고객의 행동을 확인해 보면, 뚜렷한 경향성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적당한 세그멘테이션을 통해 고객을 쪼개어보고 패턴을 확인하여 각 세그먼트별로 타겟팅과 실행할 수 있는 실험과 메시지를 설계하여 액션 합니다.

이렇게 보니까 데이터 분석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인다는 것이 어떤 방법으로 하는 것인지 이해는 되지만 어디서부터 시작 해야할지 막막하시죠?

걱정하지 마세요! 22년간 데이터를 전문적으로 다뤄온 비즈스프링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함께라면 함께 해답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당장 눈앞에 놓인 비즈니스 과제, 같이 해결하면서 동반 성장하는 파트너십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하고 싶은데, 수집부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데이터 수집/정제, 데이터 파이프라인 구축과 같은 엔지니어링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석 과정에서 도출된 아이디어에 대한 A/B/N Test나 머신러닝을 통한 고객 예측, 그리고 구성원들의 데이터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까지, 데이터 전문가의 다양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합니다.

지금 데이터 분석 파트너 비즈스프링과 함께 자사 데이터에 숨겨진 사실을 찾아, 장기 성과를 높이는 전략을 만들어보세요

데이터 분석 서비스 살펴보기

문의 02-6919-5516 | ✉ sales@bizspring.co.kr

“구매 전환율 어떻게 하면 높이죠? 정답은 자사 데이터에 있습니다!”의 1개의 댓글

  1. 핑백: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할 핵심 전략, ‘데이터 마케팅’ – BizSpring BLO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