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매일 야근에 허덕이는 마케터 B 대리와, 항상 정확히 6시에 퇴근하는 마케터 A 대리가 있습니다.
똑같은 업무와 다른 하루. 무엇이 그 차이를 만들었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둘의 하루를 따라가며, 마케터가 AI를 활용해 어떻게 업무를 자동화하고 성과까지 높일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이 콘텐츠를 읽고 하루가 달라집니다.
- 매일 야근으로 저녁 약속은 꿈도 못 꾸는 지친 마케터
- 오전부터 저녁까지 끊임없이 일하지만, 결과는 낮은 ROAS와 전환율인 마케터
- 키워드 광고 운영부터 캠페인 기획 모두 혼자 하는, 업무 자동화가 필요한 1인 마케터
A 대리와 B 대리의 차이: 칼퇴하는 마케터의 업무 비결은 효율적인 AI 활용
⏰ 9:00 am | 수동 리포트 2시간 vs AI 자동 리포트 10분
아침에 출근한 두 대리는 가장 먼저 전날 매체 리포트를 작성합니다. B 대리는 매일 아침 마케팅 리포트 작성을 위해 여러 매체의 채널별 광고 데이터를 취합하고, 가공합니다. 엑셀로 데이터를 취합했기 때문에 피벗 테이블로 마케팅 성과를 정리하였습니다. 데이터가 많아 무거워진 엑셀 파일을 다루느라 B 대리는 2시간이나 작업하여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반면 A 대리는 다수의 매체를 API를 통해 손쉽게, 그리고 한번에 데이터를 수집하였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AI가 자동 리포트로 만들어줍니다. 꼭 엑셀이 아니더라도, 구글 슬라이드나 파워포인트 등 원하는 형태의 파일로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케팅 보고서 자동화로, AI가 데이터를 취합해서 보고서를 만들어주고 A 대리는 10분 만에 어제의 매체 성과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 항목 | B 대리의 기존 리포트 | A 대리의 AI 기반 자동화 리포트 |
|---|---|---|
| 데이터 수집 | 매체별로 수동으로 데이터 수집 | Meta, Google Ads, Naver 등 다수 매체를 API로 연동 |
| 리포트 생성 | 피벗 테이블을 수작업으로 만들어 리포트 생성 | AI를 활용한 자동 리포트 생성 |
| 가독성 | 많은 숫자 정보와 레이아웃으로 복잡한 보고서 | 적절한 시각화로 한 눈에 파악이 가능 |
⏰ 11:00 am |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수동 조사 vs 금방 끝나는 트렌드&키워드 조사

이제 광고 운영과 새로운 소재 제작을 위해 키워드와 트렌드를 조사할 시간입니다. B 대리는 네이버, 구글, 인스타그램 등 여러 채널을 오가며 검색어를 확인하고, 트렌드를 수집합니다. 각 플랫폼을 일일이 확인하고 정리하는 데만도 꽤 많은 시간이 걸리죠. 게다가 수집한 자료가 실제 캠페인 성과에 어떤 영향을 줄지는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반면 A 대리는 API 기반으로 실시간 트렌드와 검색량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ChatGPT에게 SEO에 적합한 키워드까지 추천받았습니다. 불과 몇 분 만에 핵심 키워드와 트렌드를 정리할 수 있었고, 데이터 기반 조사이기 때문에 실행 후 성과도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1:00 pm | 소재 반복 수정 vs AI 기반 소재 제작 자동화
트렌드도 조사했으니, 이제 새로운 소재를 제작해야 합니다. 소재 기획을 위해서는 효과적인 랜딩 페이지에 대한 분석도 필요합니다. 이미지 제작, 카피라이팅도 고민해야하네요. B 대리는 아이데이션에 많은 시간을 쏟으며 소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완성되면 디자인 팀에 전달하여 제작과 수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벌써부터 B 대리는 머리가 아픕니다.
A 대리는 어떨까요? AI 기반 소재 제작 자동화를 통해 캠페인 기획부터 콘텐츠 생성, 타겟팅, 성과 분석까지 마케팅의 전 과정을 AI 기술로 자동화합니다. 심지어 디자인 팀과의 협업 없이 AI에게 이미지를 생성시켜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AI가 효과적인 소재 아이디어를 기획해주고, 비슷한 광고 문안을 여러 개 추천해주기도 하며, 원하는 이미지까지 만들어줍니다. 어려운 소재 제작 업무를 단 하루 만에, 몇 시간 안에 끝낼 수 있습니다.

| 항목 | B 대리의 기존 소재 제작 방식 | A 대리의 AI 기반 자동화 소재 제작 방식 |
|---|---|---|
| 콘텐츠 제작 소요 시간 | 평균 3~5일 | 1일 이내 |
| 타겟팅 정밀도 | 인구통계 기반 | 실시간 행동/관심 기반 |
| 캠페인 시나리오 구성 | 수동 설계, 반복적 검토 | LLM 기반 자동 설계 |
| 리소스 투입 | 복수 인력 필요 | 1인 운영 가능 |
| 반응 기반 최적화 | 수동 대응 | 자동 흐름 조정 |
⏰ 3:00 pm | 결과 예측이 안되는 분배 vs 최적화된 광고 예산 분배

B 대리의 소재 아이디어는 디자인 팀으로 넘어가서, 이제 디자이너가 이미지를 제작해주기를 기다립니다. 그 동안 미디어 플래닝, 마케팅/광고 예산 배분을 위한 운영 업무를 해야 합니다. 우선 엑셀로 각 매체별 성과를 정리합니다. 수기로 예산안을 작성하고, 팀장과 내부 회의를 거쳐 피드백을 받습니다. 과연 이렇게 도출된 예산안은 가장 최적의 성과를 가져올 수 있을까요?
A 대리는 다릅니다. MMM(Marketing Mix Modeling) 기반으로 마케팅 예산 배분을 자동화합니다. MMM이 마케팅 성과 지표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각 채널별로 가장 최적화된 예산을 분배합니다. 이전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적절한 예산 분배를 제안받으면, A 대리는 인공지능이 제안해준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확인하고 예산을 결정합니다. 자, 이제 두 예산안 중에서 실제로 빠른 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쪽은 어디일까요?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광고 예산 최적화가 고민되신다면, 지금 바로 MMM 대시보드를 활용해 보세요↗
⏰ 6:00 pm | 야근하는 B 대리 vs 칼퇴하는 A 대리

드디어 퇴근 시간, 업무 자동화로 하루의 루틴을 마치고 정시에 퇴근하는 A 대리와 달리 B 대리는 콘텐츠 수정 요청에 대해 회신하고 있고, 광고 예산 분배에 대한 팀 내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A 대리인가요? B 대리인가요? 업무에서 중요한 건 ‘일을 얼마나 오래 했는가’가 아니라 ‘일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했는가’입니다. 칼퇴하는 마케터,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는 마케터가 되려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업무 효율화가 필요합니다.
마케터의 경쟁력은 ‘AI 활용 마케팅 자동화’입니다.
지금 마케터에게 필요한 건 ‘더 많은 시간’이 아니라 ‘시간을 더 잘 쓰는 방법’, 즉 AI를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전략입니다. AI 시대에는 이를 잘 활용하는 마케터만이 살아남을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AI 시대, 마케터가 살아남는 3가지 전략↗
성과는 단순히 더 많은 시간을 들인다고 높아지지 않고, 자동화된 업무를 통해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A 대리처럼 퇴근 후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지금 아래 업무 자동화로 효율을 향상시키는 3가지 방법을 확인하시고, AI 마케팅 자동화 도입을 고려해보세요.
[마케터가 업무 자동화로 효율을 향상시키는 3가지 방법]
- 반복적인 마케팅 성과 보고서 업무가 많다면? → API를 통해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AI를 활용하여 시각화된 대시보드 제작으로 성과 모니터링
- 광고 카피, 랜딩 페이지, 콘텐츠 기획이 어렵다면? → AI로 트렌드/키워드를 파악하고 카피라이팅 + 이미지 자동 생성 툴을 활용, A/B 테스트도 가능
- 데이터 기반의 광고 예산 최적화 분배가 필요하다면? → MMM 기반으로 채널별 광고 예산 자동 분배와 성과 예측의 정확도를 높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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