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에 근거한(Data-Driven) 마케팅은 왜 힘든가?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지는 아이템과 컨텐츠들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치열합니다. 경쟁사들보다 더 나은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과 잠재고객에게 제공하여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은 이제 어떠한 데이터를 얼만큼 얻어낼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비슷비슷한 아이템이라 할지라도 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는 아이템은 분명히 무언가 다른 고유의 특성, 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알아내는 노하우를 터득하는 것이 바로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입니다. 정보를 지배하는 자가 세상을 지배하게 된 것이죠.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에서는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하기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다루기 어려울 정도의 방대한 데이터가 수집되어 그 속에 포함된 무수한 가비지(garbage) 데이터들로 인해 데이터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어려워지는 문제나 또는 여러 종류의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획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통합 문제는 여전히 기업들이 풀어나가야 할 숙제와도 같습니다.
최근 큰 주목을 받으며 급부상하고 있는 ‘데이터 과학자’라는 직업군은 앞서 이야기 한 숙제 중 데이터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많은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들이 빅데이터(Big Data)를 분석하기 위한 인재를 키우기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일 것입니다.
하지만 상호의존적인 무수한 데이터들이 유기적인 연결선상에서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수집하고 획득하는 과정과 그 이후에 의미있고 가치있는 데이터들로 결합시키는 과정은 사람의 힘으로 컨트롤하기 어려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 사람의 힘에 의해 컨트롤이 되더라도 비효율적인 단순 반복작업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내 e-biz 기업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이 필요하다.
비즈스프링의 고민 출발점은 바로 이러한 포인트였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가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바로 ‘데이터의 결합’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미 이전부터 데이터의 통합에 대한 이야기는 시장과 고객의 소리를 통해 수집해왔으나 그것이 구체화되기 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사실 데이터 분석이 심화되어 있는 해외의 경우 이미 이러한 플랫폼들이 존재하고 있으나 국내의 환경에 적합하지 않거나, 일반 기업이 접근하기 어려운 고가의 비용정책 때문에 쉽게 이용하기 어려운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국내의 중견중소기업, Start-up 기업을 위한 가볍고 쉬운 마케팅 플랫폼의 필요성이 더 커져가고 있는 시점이었습니다.
국내 환경에 적합한 마케팅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적 과제가 선행되어야 했고 비즈니스를 분석하여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적 과제들에 대한 연구도 병행되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SSO(single sign-on)를 통한 서비스들의 유기적인 결합, 공통된 이용자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UX(user experience)의 설계, 통합된 스크립트(script)를 통한 데이터 수집 방식의 통일화, 데이터의 분석 결과물을 융합시키기 위한 리포팅 시스템의 개발 등 수많은 기획과 설계, 보완작업을 통해 비즈스프링이 다시 한번 새로운 변화를 시도합니다.
<그림 1. 플랫폼 구성 기능>
바로 프로젝트명 SPG(Service Platform Gateway)라 통칭하는 새로운 플랫폼을 소개합니다.
마케팅 플랫폼 ‘SPG(Service Platform Gateway)’
비즈스프링의 새로운 플랫폼 SPG는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모든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입니다.
<그림 2. SPG 개념 구성도>
이와 같은 플랫폼이 필요한 이유를 다시 정리하자면,
1. 기업 내부에서 발생하는 업무의 연관성, 효율성을 위해
2. 연관서비스의 유기적 결합으로 데이터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3. 서비스의 자유로운 접근으로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4. 결론적으로, 비즈니스 퍼포먼스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위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결국, 비즈스프링이 새롭게 선보일 SPG는 산재되어 있는 정보들을 연결시키고 그 정보들을 분석하여 얻어낸 결과물을 통합하여 가치있는 데이터로 만들어내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쉽고 편리하게 수행할 수 있는 매개체인 것입니다.
비즈니스 퍼포먼스 : 이제 당신의 비즈니스에 집중하라!
SPG 플랫폼에서는 그동안 쉽게 수행할 수 없거나 놓치고 지나쳤던 많은 부분들이 가능해집니다. 온라인 광고의 자동집행부터 효과측정, 분석, 그리고 전환율에 기반한 액션까지 모든 e비즈니스 프로세스가 SPG 플랫폼내에서 비즈스프링이 보유한 Know-How를 통해 구현됩니다.
<그림 3. SPG 마케팅 프로세스>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집행 이후 최종적인 결과만을 확인하며 새로운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왔었다면 이제는 더욱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더 다양한 데이터로의 접근과 활용이 손쉽게 가능해진 것이죠.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꿈꾸다.
물론 비즈스프링의 새로운 시도는 단순하게 기술적 시스템으로 구성된 결과물에만 그치는 것은 아닙니다. 10여년이 넘게 비즈니스 효과 측정 및 분석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던 경력에 걸맞는 다양한 전략적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과의 접점을 만들어주는 것 역시 비즈스프링의 새로운 시도에 포함됩니다.
<그림 4. e비즈니스 네트워크>
e비즈니스의 시작부터 끝까지 논스톱으로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롭게 변신할 비즈스프링의 모습, 곧 공개되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잠깐! 비즈스프링만의 굿 컴퍼니 네트워크가 궁금하신가요?
e-Business 성공을 위한 굿 컴퍼니 네트워크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