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디시인사이드, 엠파스 페이지뷰 추월 ‘논란’- 에 대하여

금일 기사를 보니 현재 근무하는 업종때문인지는 몰라도 아래기사가 눈에 띄었다.

디시인사이드, 엠파스 페이지뷰 추월 ‘논란’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270757&g_menu=020300

내용은

디시인사이드 :
오늘과내일(대표 이인우)의 자료를 인용.
1일 페이지뷰가 1억1천만으로서 엠파스의 일 6천만페이지뷰보다 월등히 앞선다.
“오늘과내일의 로그분석에 기초한 데이터이며, 엠파스의 페이지뷰는 지난 주 엠파스 홍보실에서 공식적으로 확인했다”고 해명했다.

엠파스 :
코리안클릭이나 메트릭스 등 다른 인터넷조사기관 자료와 다르다고 반박
지난 주 코리안클릭 자료에 따르면 하루 페이지뷰가 엠파스는 6천500만회, 디시인사이드는 3천만회에 불과했고 메트릭스의 주간 페이지뷰도 엠파스는 3억3천만회, 디시인사이드는 1억8천만회에 불과했다
“코리안클릭,메트릭스, 랭키닷컴같은 조사기관과 달리 웹호스팅 기업의 조사는 신뢰성을 갖기 어렵다”고 강조

오늘과내일(디시인사이드의 호스팅업체) :
디시인사이드의 웹서버를 호스팅하면서 수집된 웹로그를 통해 분석했을때 일일 1억 1천만 페이지뷰가 맞다.


웹로그분석 업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감히 평하자면…
정답은 “알수 없다” 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1. 측정방법과 기준이 다르다.
    엠파스의 측정된 페이지뷰는 패널방식에 의해 통계처리된 값이고,
    디시인사이드의 측정된 페이지뷰는 웹서버로그파일을 통해 분석된 실측값이다.
    웹사이트의 업종/카테고리에 따라 실측데이터가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패널분석 방식의 데이터가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2. 패널분석 방식일 경우 동일 경쟁사이트일때 의미가 있다.
    패널분석방식(코리안클릭,메트릭스,랭키등)의 값은 절대값이 아닌 상대적 값의 의미를 갖는다. 즉, 통계처리에 의해 유추된 값으로서 각 사이트별 상대적 순위(특히 경쟁사이트일때)를 산정하는데 더욱 적합하다. 그런데, 엠파스와 디시인사이드는 웹사이트 카테고리가 동일하지 않고 방문자의 성향도 다르므로 상대적 비교도 적절하지 않다.

  3. 웹서버의 웹로그분석 값의 측정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패널방식의 페이지뷰는 실제 방문자가 육안으로 확인하는(로딩완료되는) 페이지뷰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웹서버로그파일의 페이지뷰는 패널방식일때 포함되지 않는 값들이 존재한다. 예를들어 프레임셋을 표현하는 웹페이지, 로그인/DB저장등을 처리하는 프로그램 페이지, 페이지내 임베딩된 컨텐츠 페이지등이다. 웹분석전문업체가 아닌 오늘과 내일에서, 디시인사이드의 수많은 웹페이지 중 이러한 페이지들을 페이지뷰에 포함하지 않도록 수작업으로 필터링 셋팅을 했을것으로 보여지지 않는다.
    즉, 디시인사이드의 웹로그분석 값에는 허수가 어느정도 있을것으로 생각된다.
결국 디시인사이드, 엠파스, 오늘과내일 모두 위 3가지 요인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모두 자신의 자존심만을 내세워 우위를 논하고 있는 중으로 생각된다. 왜냐하면, 위 3개 업체의 말은 결과론적으로는 사실이므로.

가장 정확한 방법은 동일한 웹분석 솔루션으로 2개 웹사이트를 동일한 기간에 동일한 조건과 기준으로 분석을 수행하는것이겠다. ^^

관련기사
디시인사이드, 일일 페이지뷰 1억회 돌파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07060128

“디시인사이드, 엠파스 페이지뷰 추월 ‘논란’- 에 대하여”의 1개의 댓글

  1. 핑백: X-fil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