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메르스’로 인해 온라인으로 생활필수품을 구매하시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종합쇼핑몰’의 방문수를 보아도 평균 약 20% 이상 늘었으며, 매출 또한 약 35%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쇼핑의 ‘간편함,편리함’을 체험한 이들은 지속적으로 인터넷쇼핑을 하게 될 것이며,
이를 반영하듯 방문수와 매출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찾으시는 상품의 입고 예정일, 배송 소요시간, 모바일 쇼핑의 어려움 등의 문의도 많아지면서,
온라인사업팀 전체가 바빠지셨다고 하네요.
이와 관련하여 ‘최대한 많은 상품을 쇼핑하도록 만드기’ 전략수립함에 있어서
기본적인 활용 팁을 공유해 드립니다.
<본 컨텐츠 내 화면 이미지는 예시 화면입니다.>
Q1. 우리 고객들은 어떤 상품을 찾고 있을까요?
A1. 예시화면처럼 종합 쇼핑몰은 다양한 메뉴(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은 내가 찾는 상품이 어느 카테고리에서 찾아야할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
이를 잘 알기에 거의 대부분의 종합 쇼핑몰은 눈에 잘 띄는 상단에는 항상 ‘검색기능’을 준비해 두게 됩니다.
그렇다면 답은 쉬울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고객들이 찾고 있는 상품군이 파악되었다면,
① 고객들이 찾고 있는 상품이 검색기능에서 적절하게 추출되는지 꼭 확인해 보기!
→ 다양하게 상품을 추출해 준다면 OK, 그렇지 못한다면 ‘검색어’에 맞춰 상품명 수정, 상품 등록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② 메인의 적절한 위치에 ‘메뉴’ 또는 ‘이미지’ 배치하여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③ 이벤트 코너를 만들어 찾고 있는 상품군도 노출하고, 그에 어울리는 부 상품군을 소개하여 함께 구매되도록 이끌기!
→ 예. 우유와 어울리는 빵, 치즈, 냉동과일 등등…
④ 가격할인행사를 진행할 때는 크게 크게 알리기!
→ 일반적으로 email, sms로 알림 활동을 하게 되며, 요즘은 APP의 ‘push’ 기능을 적극 활용하는 쇼핑몰이 많은 듯 합니다.
Q2. 메뉴 정렬, 배치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2. 메뉴를 정렬 함에 있어서 기획자님의 고민에 시작됩니다.
이럴 때 근거 데이터로 ‘인기 카테고리’를 분석 데이터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리 고객들이 자주 보는 메뉴 1depth > 2depth > … 감이 오셨나요?
그럼 사이트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진행되는 시즌카테고리, 전략적으로 밀고 있는 카테고리에 대해서는 우선순위를 높게 주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추가로 ‘우리 고객의 특성’과 ‘인기 카테고리’의 연관성이 높다면 메인에 코너로 배치해 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고 봅니다.
예시로 우리 몰은 ’30대 & 여성분’이 많으며, 인기카테고리 TOP10 중 ‘육아, 패션’ 키워드가 연관성이 높으니 해당 트래픽 또는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배너를 별도 배치~!
※ 모든 마케팅 활동에는 꼭 KPI 지표를 정하여, 측정하시기 바랍니다!!
커머스 사이트의 일반적 KPI 지표로는
– 재방문율 높이기!
– 재방문 간격 줄이기!
– 체류시간 늘리기!
→ 매출 늘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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