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웹로그분석 ASP서비스의 장점

웹로그분석 ASP서비스의 대표적 장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경제적으로 빠르게 웹사이트의 분석을 수행할 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구매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초기투자 없이 시작이 가능하며, 단기간 운영될 웹사이트에 대해서도 경제적 부담 없이 분석할 있다.


2.     추가적 리소스 절감을 이룰 있다.
일반 로그분석 솔루션의 경우 운영인력, 분석시간, 업그레이드 등이 필요하지만, ASP서비스의 특징상 전체적으로 아웃소싱의 효과 자동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므로 인력, 시간, 유지보수 등에 대해 상당한 리소스 절감을 이룰 있다.


3.     업무프로세스의 개선이 가능하다.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웹브라우저 만으로 분석결과의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므로, 기존 로그분석 담당자가 분석리포트를 생성하여 웹에이전시 기획자, 고객사 실무 담당자, 마케팅 프로모션 업체 등에게 개별적으로 분석결과를 리포팅하는 방법에 비해 업무생산성의 향상 이루어진다
.

특히, 로거 경우에는 다수의 Sub-ID 생성하고 계정별 세부적인 권한을 할당할 있으므로 분석데이터에 대한 보안을 함께 관리 있는 장점이 있다.


4.     유연한 확장성을 갖는다.
분석스크립트에 의해 분석이 수행되므로, 웹사이트에서 운영되는 서버의 대수, 네트워크 구조, 웹서버유형과 프로그래밍 언어 등에 대해 독립적이다
.
따라서, 웹사이트 운영중 서버의 증설, 프로그래밍 언어변경 등이 발생하더라도 분석시스템의 변경 없이 연속적인 분석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5.     인터넷 시장환경 변화에 손쉽게 대처할 있다.
웹로그분석은 빠르게 변화하는 인터넷 시장환경에 맞추어 분석시스템이 지속적으로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검색엔진과 비즈니스 유형이 탄생하였을 경우 웹로그분석 시스템이 이를 분석해내지 못할 경우 올바른 분석이 수행된다고 보장할 없게 된다.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서비스는 특성상 자동적인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므로 지금과 같이 나날이 발전해가는 인터넷 환경에서 최적의 분석 방법으로 판단된다.


웹로그분석 ASP서비스 로거™ 활용한 성공적 활용사례


 


성공적 활용사례로 둘러볼 웹사이트는 국내최고의 디자인상품 전문 쇼핑몰인 텐바이텐(http://10×10.co.kr) 이며, 텐바이텐은 웹로그분석 ASP서비스로는 선도적 기술개발 업체로서 다수의 대형 클라이언트에 대해 컨설팅 구축경험이 풍부한 로거™ 이용하였다.


이를 e-Business단계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텐바이텐은 서비스 초기부터 다양한 파트너 사이트를 통한 방문주문매출에 대하여 파트너사별 효과측정이 필요하였으며, 또한 개별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효과측정을 통하여 최적의 캠페인을 선별해내야 했다.
 
이와 같은 분석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로거™ Commerce Edition 캠페인 광고효과 분석 기능을 사용하였고, 이로부터 얻은 ROI(Return On Investment) 결과는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에 집중 있게 되어, ‘계획실행측정평가 프로세스에 소요되는 시간과 리소스를 단축시킴으로써 더욱 빠른 성장이 가능하였다.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측정 평가 프로세스의 바탕 위에 기본적인 방문자 유입을 체크하기 위한 SEM(Search Engine Marketing)활동으로서 유입경로별 방문, 회원가입, 주문, 매출 등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수행하였다.



그리고
, 웹사이트 컨텐츠 UI(User Interface) 개선을 위해 서핑경로 분석과 관심상품 분석에 대해 회원특성(성별, 연령 ) 마케팅 캠페인(광고, 제휴입점 채널)별로 필터링을 하여 다각도의 분석 수행하였다.



ROI
높이기 위한 활동으로는 장바구니 분석, 구매 전환율 등이 이루어졌으며 또한 기존 고객의 LTV(Life Time Value) 높이기 위해 재구매간격 분석, Cross-Selling(교차판매) 분석, 뉴스레터별 반응도 분석 등이 이루어졌다.


 


텐바이텐의 성공과 최고를 유지하는 비결에는 텐바이텐 자체의 기획 마케팅능력이 기본적으로 자리잡고 있었으며, 이와 더불어 e-Business 꿰뚫어 보고, 빠른 프로세스 개선과 의사결정을 돕는 지원도구로서 최적의 로그분석 ASP서비스를 도입하였던 것도 무시하지 못할 요소이다.


 



적합한
웹로그분석 ASP서비스의 선택





피터드러커는 측정할 없다면, 경영할 없다라는 말을 한바 있다.


웹로그분석은 웹사이트 운영에 있어서 기본적인 트래픽 분석과 더불어 인터넷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므로, 지금과 같이 인터넷 업체의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는 측정 분석활동은 더욱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단순한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기본 분석정보인 트래픽(페이지뷰, 방문자수 ) 측정한다면 일반 웹로그분석 ASP서비스를 쉽게 선택하여도 무리가 없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웹로그분석이 단순 분석데이터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상황에 대한 이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이며, 차후 웹사이트의 성장과 더불어 고급분석에 해당하는 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효과분석과 ROI(Return On Investment)분석까지 바라볼 전문적인 분석 컨설팅 경험을 보유하고 충실한 고객지원, 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받을 있는 서비스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출저: 2005 10 월간 W.E.B 특집기사에서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