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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사용자 편의성 개선을 위한 10가지 팁









“KISS YOUR CUSTOMERS IF WANT THEM BACK” – 고객이 되돌아 오기를 바란다면 키스 하라.
해외 웹분석 관련 서적 ‘Call To Action’을 읽다 위와 같은 흥미로운 주제를 발견하였습니다. “키스를 하라고?” 약간은 엉뚱한 소재라 자세히 읽어보니 “KISS – Keep It Simple, Stupid” 라고 풀이 하더군요. 그러면서 소개되는 내용은 웹사이트 디자인과 심플화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 페이지 로딩 시간을 지켜라

    훌륭한 사이트는 10초 안에 페이지 로딩이 완료됩니다. 어느 누구도 페이지를 보기까지 30초 이상 기다리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본인의 웹사이트가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지기를 원합니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56k 모뎀을 쓰고, 800×600의 해상도를 유지합니다. 이들은 해상도나 인터넷의 속도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 텍스트는 뚜렷하게 강조하라

    웹사이트 방문자들은 시각매체(graphics)보다도 관련문구를 가장 먼저 찾습니다. 또한 동영상, 사진, 플래시 등이 로딩될 때까지 잡아둘 수 있습니다. 시각매체는 텍스트로 표현이 부족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플하게 만들어 로딩속도를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 심플하고 일관성 있는 네비게이션을 제공하라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평균적으로 방문당 보통 2~3개 페이지를 봐주길 원합니다. 컨텐츠의 흥미도 관련이 있겠으나 네비게이션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방문자가 원하는 곳에 최대한 빨리 데려다 줄 수 있어야 합니다.


  • 웹표준을 존중하라

    파랑색 밑줄은 하이퍼링크 이며 “여기를 클릭하세요”라는 뜻입니다. 파랑색 밑줄을 다른 곳에 사용해서 방문자를 헷갈리게 해서는 안됩니다. 네비게이션 링크는 모든 페이지의 위쪽 또는 왼쪽에 일관성 있게 표시되어야 하며 적절한 카테고리 설정도 중요합니다.


  • 스크롤은 없을수록 좋다

    스크롤이 꼭 들어가야 한다면, 세로축 스크롤만 넣어야 합니다. 가로축 스크롤은 절대적으로 없어야 하며 중요한 정보는 스크롤 되기 전에 보여져야 합니다.


  • 알기 쉽고 명백하게 표기하라

    방문자에게 정보를 쉽게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흰색 바탕은 로딩속도가 빠르며, 정보가 깔끔하게 보여집니다. 라벨은 헷갈리지 않는 문구로 간결하게 설명되어야 하겠습니다. 기억하세요!? 찾을 수 없는 정보는 없는 것과 다를 게 없습니다.


  • 길을 잃게 하지 마라

    당신이 아무런 표지판도 없는 대형마트에서 쇼핑 중에 길을 잃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가정용품은 어디 있지? 계산대는 어디 있지? 화장실은?…
    웹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페이지에서 쉽고 간편한 네비게이션이 있어야 하며 “뒤로가기” 버튼을 사용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메뉴를 찾기 위해서 헤매지 않게 하십시오.


  • 내부 검색어는 빠르고 정확하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내부 검색을 활용하지 못하며, 검색기능 또한 검색하고자 하는 결과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기능이 중요한 사이트라면, 꼭 검색기능을사용해야 한다면, 검색하는 방법 소개와 정말로 검색이 되는 검색엔진을 제공하십시오.
    너무 많은 결과물이 나오거나 검색기능이 제대로 작동 하지 않는 다면 고객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인터넷에 숙달된 방문자는 많지 않다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하게 하지 마십시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며, 알고있다 하더라도 기존의 익숙한 방식이 아니면 사용하기를 거부 합니다. 제공자의 입장에서는 ‘획기적인 아이템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다운로드와 복잡한 과정이 존재 한다면, 특히 결제 프로세스에서는 구매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심플하고, 간결한 설명, 그리고 도움이 되는 가이드 툴을 사용하여 결제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 테스트는 중요하다

    방문자들은 항상 의심합니다. 틀린 문법, 스크린오류 메시지, 열리지 않는 이미지, 브라우저 호환성 등등 모든 것에 오류가 없어야 합니다. 신뢰도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기 때문입니다. 테스트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훌륭한 웹사이트의 브랜드는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완성됩니다..






‘TOP100 WEB SITE’ 에 속한 웹사이트의 공통점



  • 빠른 다운로드 속도
  • 많지 않은 시각매체
  • 프레임 없음(no frames)
  • 비슷한 네비게이션 시스템
  • 넓은 흰색 바탕에 강조된 텍스트
  • 표준에 따른 파랑색 밑줄 링크
  • 백그라운드 이미지 없음
  • 자바스크립 사용은 아주 적음
  • DHTML 사용 안함
  • 팝업 페이지 없음
  • 견고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여러분도 ‘KISS’를 시도 해보세요!


Reference: Bryan & Jeffrey Eisenberg’s Call To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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