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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진단 보고서™ 가이드] ‘웹사이트 트래픽 건강진단’ 보고서 메일 활용 안내

 

안녕하세요.

Logger™의 편리한 특징으로서 많은 사랑을 받는 ‘보고서 메일링 서비스’가 ‘사이트 진단 보고서™’로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었는데요, 더욱 잘 활용하실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립니다.

Logger™의 측정 및 분석결과 리포팅 메일은 크게 요약메일과 진단메일 두 종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요약 보고 메일 : 여러 주제별 관점에서 함께 체크해야 할 측정/분석 값을 모아서 보여드립니다.
  2. 진단 보고 메일 : 더욱 세부적 주제에 대해서, 측정값 상태/추세를 살펴서 양호/위험등의 진단 메시지를 드립니다.

기존의 웹로그분석 리포트들을 여럿 찾아다니면서 살펴보는 수고를 덜어드리고, 여러분의 이메일함으로 꼬박꼬박 들어오므로, 스마트폰이나 PC에서 손쉽게 중요한 웹분석의 측정/분석 값을 바로바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이메일로 받으시므로 내용에 여러분의 의견을 추가하여 팀/동료와 공유하기도 쉬우실 것 입니다.

* 꾸준히 사용자 여러분의 의견을 접수 받아서 새로운 보고서를 개발하고자 하오니, 많은 의견 주세요.

 

‘웹사이트 트래픽 건강진단’ 보고 메일은 ?

웹사이트 관점에서 보면 모든 온라인 마케팅/프로모션/광고 활동의 첫번째 결과는 웹사이트에 방문자가 발생하는 것이며, 이로부터 웹사이트 내부의 분석이 시작합니다.

방문자가 사이트에 접속하고, 사이트 내부로 방문자가 성공적으로 깊이 유입된 후 회원 가입이 이루어지고, 그 다음에 구매전환/매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각 단계에서 원활히 다음 단계로 넘어가져야 최종적인 성과가 향상된다는 관점에서, 현재의 트래픽(방문자 유입) 이후의 각 단계에서 중요한 측정값의 추세, 상승과 하락을 비교하여 ‘트래픽이 건강한지 진단’ 하게 됩니다.

 

[참고] Conversion Funnel 모델에 대해서

방문(특히 처음 방문) à 획득(내부진입, 회원가입등) à 구매(주문, 상담신청 등 사이트의 최종 목표) 순서를 일종의 깔대기(Funnel)로 보고 각 단계를 최적화하는 방법으로 사이트의 성과/성능을 높이려는 접근.

 

 

레이아웃과 단락의 구성

‘웹사이트 트래픽 건강진단’ 보고메일은 아래와 같은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더욱 자세한 각 항목별 설명과 TIP/Know-How를 살펴보시려면 아래 내용도 추가로 살펴봐주세요.

 

 

각 항목별 설명과 TIP

보고서 제목, 사이트명, 기간

보고서 제목을 살펴보신 후 ‘어떤 웹사이트’에 대한 보고서인지를 살펴보세요. 만약 웹사이트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다면 이름 옆의 웹사이트 주소를 함께 보시면 됩니다.

 

 

요약 총평

보고서 내용을 몇 개의 문자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새로운 방문자를 획득하는 정도, 방문자를 고객으로 바꾸는 정도, 고객으로부터 주문/매출등을 일으키는 정도를 평가합니다.

 

아래의 설명은 구매전환 깔대기(Conversion Funnel) 모델에 따라 진단내용을 보여드리게 됩니다.

각 Step 1,2,3 단계의 진단내용은 ‘건강’, ‘양호’, ‘위험’의 3가지 단계로 표현됩니다.

 

 

STEP 1 – 새로운 잠재 고객 얻기 (Reach 단계)

사이트 처음방문 수치의 추세/등락으로 건강한지(Performance)를 진단합니다.


 

어떠한 광고/캠페인을 통해 그 메시지가 잠재고객에게 도달(reach)하게 되면, 그들은 클릭이나 소문을 듣고 사이트를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구매전환 깔대기 모델(Conversion Funnel Model)’에서 첫 단계인 도달(reach)에서 웹사이트가 얻는 ‘방문’입니다.

이 방문은 크게 신규방문과 재방문으로 나뉘어집니다.

– 신규방문(처음방문) : 처음으로 여러분의 웹사이트/브랜드를 알게된 방문자입니다. ‘Step 1 새로운 잠재고객 얻기’의 핵심입니다.

– 재방문 : 기존 방문자가 다시 여러분의 사이트를 찾은 경우입니다. 이 수치는 기존 회원/관심방문자의 층이 얼마나 두터운가를 보여줍니다.

 

[활용 TIP]

‘Step 1 신규잠재 고객 얻기’의 진단은 지속적으로 기존 고객을 유지 (재방문자수 값을 유지) 하고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 조건에서,

– 처음 방문자의 증가 : 광고/마케팅이 잘 되어서, 새로운 잠재 고객을 많이 얻어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처음 방문자의 감소 : 기존 광고/마케팅 채널이 타겟에 부적당하거나, 광고메시지가 적절한지 검토해야 합니다.


* 처음방문자와 재방문자의 적정 비율기준은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신규런칭한 웹사이트는 처음방문자의 비율이 높고, 브랜드가 구축된 웹사이트의 경우 재방문자의 비율이 높습니다.

 

 

STEP 2 – 회원/관심 끌어들이기 (Acquisition 단계)

사이트 회원가입 수치의 추세/등락으로 건강한지(Performance)를 진단합니다.

 

방문자가 사이트에 방문하였어도, 상당 수는 바로 사이트에서 나가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웹분석에서는 이런 방문을 ‘반송(Bounced)’이라고 합니다. 이 반송되는 방문을 뺀 나머지 방문이 사이트 내부로 유입되어 상품도 살펴보고 회원가입도 합니다.

방문자가 사이트 내부로 들어오게 하여, 최종 목표인 구매전환(또는 최종 이벤트참여/상담신청 등) 앞의 회원가입등의 단계를 획득(Acquisition)이라고 합니다.

 

[활용 TIP]

‘Step 2 회원/관심 끌어들이기’에서 첫 관문은 반송입니다.

– 반송 방문이 증가하면 : 광고/마케팅 활동과 사이트에 진입하는 첫 페이지(랜딩페이지-광고 클릭시 보게 되는 첫 페이지)의 맥락이나 컨셉이 잘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또는 너무 지나치게 과장된 광고문구로 충동적 클릭을 유발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 진입 방문율이 적정한데도 불구하고 회원가입이 계속 감소하면, 회원가입 단계가 너무 복잡하거나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 회원가입 단계가 없으면 다른 방문자 행동(예: 자료신청, 뉴스레터등록 등)으로 설정하셔도 좋습니다.

 

STEP 3 – 구매 고객으로 전환시키기 (Conversion 단계)

사이트 주문수와 매출액 수치의 추세/등락으로 건강한지(Performance)를 진단합니다.

 

웹사이트의 최종적 성과로 전환(Conversion)된 수를 나타냅니다. 매출액과 구매횟수를 기준으로 주간 보고서인 경우에는 지난주와 이번주와의 비교, 일간 보고서인 경우에는 어제의 성과값과 그 이전 7일치와 비교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활용 TIP]

‘Step 3 구매고객으로 전환하기’는 누구나 목표임을 알고 있는 단계이므로 추가적인 설명이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만, 매출과 구매횟수의 조합을 통해서,

– 매출은 향상되나 구매횟수는 감소한다면 : 단가높은 상품이 많이 판매되거나, 일부 구매당 구매금액이 큰 고객이 주문을 많이 일으킨 경우입니다.
– 매출은 감소하나 구매횟수는 증가한다면 : 위와 반대되는 상황일텐데요, 결국 매출을 높여야 하므로 묶음상품이나 매출/수익 기여가 높은 상품을 전면에 배치해봄도 좋겠습니다.

* 웹사이트에 최종 주문/매출 단계가 없다면 기타(예: 상담신청 수와 신청시 예상매출액 등) 방법으로 설정하여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추가정보

‘사이트 진단 보고서™’는 다양한 웹분석의 접근 방법 중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수치값으로 작성되었기에 여러 복합적 상황에 대해서 매우 정확한 진단이라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알람/경고의 관점으로 활용하시면 바쁜 사업 진행 중에 웹분석 보고서의 도움을 쉽게 얻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웹사이트의 방문자가 많지 않아 충분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보고서의 내용이 불충분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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