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 인사이트 솔루션 사업팀입니다.
비즈스프링의 엔터프라이즈급 웹분석 솔루션 BizSpring INSIGHT™(인사이트)의 베스트 프랙티스 중 간략하게 게시하고 있습니다.
워낙 Simple 하므로 ‘뭔 도움이 될려나…’ 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계획-마케팅실행-중간에도 계속튜닝-성과검증 의 과정이 현업실무에서 꼭 요구되고 있는 중간 이상 규모의 기업에서는 작으나마 Tip이 될 것 같습니다.
온라인 광고 관리를 하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광고가 종료된 후, 또는 하루 단위로 주문, 매출, 회원가입 등의 전환 결과에 대해서만 파악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간제 광고나 소규모의 배너 광고 등은 이렇게 하루 단위의 광고 관리도 충분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CPC광고를 포함하여 대형 포털의 메인에 들어가는 배너, 네이버의 쇼핑캐스트, 네이트의 쇼핑홈과 같은 쇼핑몰 전문 광고 영역의 경우 그 집행 비용이 상당히 높으며, 이미 실패한 광고가 되었을 때 “오늘은 왜 이렇게 주문이 없었을까?” 고민해도 이미 떠나간 버스입니다..
이런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 한박자 더 빠른 대응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표처럼 현재 집행하고 있는 광고, CPC광고 등을 세분화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후 세분화된 ROI분석을 진행한다면, 실시간 광고 현황을 파악하여 어떤 광고에 집중을 해야 하는지.. 어떤 광고를 중단해야 하는지 빠른 대응이 가능할 수 있지 않을까요?
광고 집행 비용 대비 효율성과 성과를 분석하는 과정을 ROI분석이라고 하며, 단순히 많은 광고비를 지출하며 성과를 노리기보다는, 효율성을 중시하는 요즘의 광고 트랜드에도 부합하고 있습니다.
ROI = Return on Investment / 투자자본수익률
FACT. 온라인 광고의 ROI를 계산하면 매출이 보입니다.
여러분의 이해가 쉬우시도록 조금은 극단적으로 만들어낸 표입니다.
당장에 가시적인 성과는 나오지 않는다 하더라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 등을 이유로 진행하는 각종 광고나, 마케팅 믹스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광고는 제외하고, 투자금액 대비 순수 이익을 뽑아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광고를 생각하고 봐주세요^^
이 표에서 말하고 싶은 내용은 다수의 광고에 대한 손익을 분석하여 수익률이 낮은 광고는 중단 및 수정하고, 수익률이 높은 광고는 투자금을 올리는 등의 실시간 관리를 통하여 최대한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BENCHMARK. 실시간으로 파악한 온라인 광고 성과를 반영하여 몇배의 ROI 개선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을 사내 분석 문화로 정착시켜 최고의 광고 성과 향상으로 이루어낸 기업들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할까요?
A 社는 다수의 배너가 위치한 고가의 포털 광고를 실시간 모니터링 분석하여, 성과가 낮은 광고는 빠르게 교체하고 인기도가 높은 광고를 상단에 배치하는 등의 행동을 취함으로서 실시간 분석 이전과 비교하여 약 1.5배의 ROI 개선, 주문율의 25% 상승을 이루었습니다.
위 사진보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까봐.. 저희 비즈스프링은 네이버 메인 배너를 집행한 적이 (아직은!)없습니다.
네이버와 네이트, 다음에 있는 저 아래 빨간박스의 쇼핑 광고 영역은 광고사, 대행사 등의 관리자에게 관리 권한을 열어주기 때문에 관리자가 직접 실시간으로 상품의 변경,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와같은 광고 영역을 시간별 집중 분석하여 관리해 보세요.
분석 이전 대비 확실하게 상승한 전환율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럼 광고 캠페인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이와같은 분석을 BizSpring INSIGHT™에선 어떻게 제공하는지 아래에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CT. BizSpring Insight™는 다양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실시간 분석 기능을 제공하여 주요 마케팅 성과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BizSpring INSIGHT™에서는 주요 마케팅 활동에 대한 실시간 분석 뿐 아니라 트래픽 / 상품 / CPC / 광고 캠페인 등의 실시간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광고를 통한 방문자의 수, 인기있는 상품 뿐만 아니라 광고를 시작한 이후의 웹사이트 트래픽 변화 등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니 빠른 대응이 가능하겠습니다.
광고 분석에 특화된 기능은 더 있습니다.
이미 얼마전에 로거 리포트 추가 기능으로 설명드린 캠페인 시간대별 분석입니다.
위와같이 BizSpring INSIGHT™도 로거와 동일하게 시간대별 캠페인 분석이 가능하며, 오히려 추가된 지표로 더 상세한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웹사이트 특성과 온라인 비즈니스 유형에 맞는 성과값을 분석 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수와 주문수 이외에 이벤트 신청 등의 추가적인 전환 분석이 필요하시다면 BizSpring INSIGHT™에서는 추가적인 전환을 최대 10개까지 만들어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같이 상담예약수, 펀드가입수, 이벤트 신청수 등의 추가적인 상세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BizSpring INSIGHT™ 분석 솔루션을 활용한 광고 분석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트랜드에 대응하여 광고 분석도 실시간 / 시간별로 분석하여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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