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 인사이트 솔루션 사업팀입니다.
요즘들어 블로그에 베스트프랙티스를 아주 열심히 올리고 있는데요. 베스트프랙티스 컨텐츠를 기다리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 조금이라도 빨리 컨텐츠를 올리기 위해서 키보드와 전쟁 중에 있습니다.^^
자! 그럼 무려 여덟번째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저희 비즈스프링이 사업을 시작한 2000년대 초기에는 일부 로그분석에 대한 니즈가 있던 고객들만 웹 로그분석을 도입하던 것이 2000년대 후반이 되면서 웹 로그분석을 사용하지 않는 업체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넓게 확대 되었습니다. 하지만, 단순 분석 도구 도입에만 집중하다 보니 실제 분석 컨설팅 경험없이 ‘흉내내기’ 분석 도구만 도입하여 전혀 활용되지 못하는 경우가 너무 많아졌습니다.
실제 저희 비즈스프링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님들을 만나다 보면, 분석 제품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 웹분석 데이터 활용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웹분석을 효과적으로 도입해서 현업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웹분석 전문 인력을 고용해서 담당하게 하면 될까요? 물론 해외 웹분석 서적에서는 웹분석 담당자를 고용해서 운영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웹분석 데이터 활용이 가능한 담당자를 고용하기도 어렵거니와 웹분석 업무를 현업 담당자에게 할당하자니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고려할 때 전문적으로 담당하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저희 비즈스프링에서는 어떻게 하면 고객의 웹분석 활용에 대한 니즈를 해소해 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2011년 웹분석 전문 지원/컨설팅 서비스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웹분석 전문 지원/컨설팅 서비스 ‘스마트케어’ 서비스는
– 고객사의 현업 용어/상품명/비즈니스 유형에 맞추어 웹분석 제품의 분석주제, 리포트명, 지표명을 자유롭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 실제 분석컨설팅 경험과 국제공인 웹분석자격증(GAIQ 등)을 갖춘 분석전문가가 제공하는 통합 지원/컨설팅 서비스로 검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업에 집중하실 수 있게 합니다.
여기서… 과연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도입한 회사들은 어떤 성과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 금융업계 A社는 내부 분석이슈에 맞는 커스텀 리포트 메뉴/데이터 설계를 통해 현업 담당자가 손쉽게 이해하고, 검증된 데이터를 업무에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 보험업계 B社는 웹분석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월 정기 보고서, 온사이트 교육, 정기 분석 데이터 설계를 받게 되어 분석 문화를 정착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의류업계 C社는 월 정기 분석 보고서를 통해 시즌별 회원패턴, 인기상품, 광고성과 등을 파악하게 되어 보고서의 내부 업무화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웹분석 제품의 도입은 너무나도 쉽습니다. 하지만,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웹사이트 운영 성과를 높이기 위한 요소들을 도출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당장 스마트케어 서비스를 도입하라고 권유해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웹분석 데이터를 조금씩 활용하도록 시도해 보세요!!! 분명 좋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