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마케팅의 3가지 요소
바이럴마케팅은 사람들 사이에서 입소문으로 인터넷에 퍼져 마케팅의 목적인 브랜드 인지도 상승 또는 판매 등을 도모합니다. 동영상, 플래쉬 게임, 전자책, 이미지, 컨텐츠 등과 같이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는 바이럴마케팅은 아래의 3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지만 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1. 메시지(message)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을 만큼 재미있고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2. 메신저(messenger)
다양한 주제를 담은 이야기들을 통해 사람들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3. 환경(environment)
컨텐츠의 문맥과 맥락, 다루고 있는 주제, 그리고 적절한 타이밍의 배포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바이럴마케팅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목적을 담은 메시지를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널리 퍼뜨려 그 메시지를 전달하고, 메시지를 전달받은 사람들은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 안에서 공유하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 퍼져나가는 패턴을 패턴을 반복하여 바이럴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간과해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사항, 바이럴마케팅의 목적을 담은 메시지는 명확하고 간결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란?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만나서 인사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친목을 도모하고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는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공간입니다. 인터넷상에서의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 및 관계형성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소셜미디어는 모바일환경이 발전됨에 따라 인기가 점점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 인기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최소 하나 이상의 계정을 가지게 하였고, 이제는 온라인 상에서 사람들이 제일 많이 방문하는 대중적인 장소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소셜미디어를 인터넷 상의 어떤 하나의 생태계로 자리잡게 하였고, 그 생태계 안에서 소셜미디어는 이제 막강한 파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바이럴마케팅과 소셜미디어의 만남
소셜미디어의 장점과 바이럴마케팅의 장점이 만난다면 어떤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까요?
소셜미디어의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소셜네트워크 활동에 매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안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널리 퍼진 정보 및 메시지들을 사람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됩니다. 확산된 정보는 일정수준의 신뢰성이 보장되어 있다고 판단할 수도 있겠죠?! 그리고 이렇게 전달된 정보는 데스크탑, 태블릿,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직접으로 전달되고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하나 더! 소셜네트워크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은 정보를 주고 받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 특성이 있다는 점~!
바이럴마케팅을 집행해본 마케터라면 알 것입니다. 바이럴마케팅에 필요한 소재나 메시지 등을 준비하는 것은 자기의 몫이지만 준비된 광고가 퍼져나가는 것까지 컨트롤 할 수 없다는 것을요. 하지만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잘 활용한다면 바이럴마케팅의 이름의 유래처럼 쭉쭉 뻗어나가는 바이러스를 만들어 여기저기 퍼뜨릴 수 있고, 사람들의 반응을 얻어낼 수 있고 결국 마케팅의 최종 목적까지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많은 수의 공유와 조회수를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지금 빨리 소셜미디어의 계정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소셜미디어는 누구에게나 친숙한 존재입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다가가기에 서로에게 부담이 덜 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한 가장 첫번째 방법으로 어떠신가요? 브랜드 인식은 물론 추후에 비즈니스 마케팅 전략에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