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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패드(iPad) 사용자를 위한 검색광고(CPC) 광고전략

안녕하세요.

해외 SEW(Search Engine Watch)의 컬럼글에서 참고할만한 자료가 있기에 간략히 설명과 함께 소개하여 드립니다.
(원문 : http://searchenginewatch.com/article/2198226/iPad-PPC-strategies-Mobile-in-the-Morning-Laptop-in-the-Evening)

 

급하신 분을 위한 빠른 결론

“iPad 사용자는 아침에는 스마트폰 사용자와 비슷하고, 밤에는 데스크톱 사용자와 비슷하다.”

(* 이미지 출처 : Apple.com 의 상품 갤러리)

 

많이 들어보셨겠습니다만, 여러 조사자료에서나 언급되는 것이 최근 ‘모바일 기기에 의한 인터넷 사용 트래픽이 데스크탑 PC를 위협하고 있다’ 일 것입니다.

그러하다 보니, 여러 브랜드 웹사이트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서 모바일기기(특히 스마트폰) 방문자에 대응하는 웹페이지를 준비하는 것은 기본으로 변해가고 있는데요, 이 컬럼글에서는 특히 태블릿(Tablet)…그 중에서도 태블릿 시장을 탄생시켰다고 볼 수 있는 iPad를 중심으로 하여 CPC광고를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국내 iPad등 기타 태블릿 방문자는 어떻게 될까요?
국내환경을 살펴보면( https://blog.bizspring.co.kr/442 ) iPad에 의한 실제 웹사이트 방문이용 비율은 약 7%대로 보여집니다.
별것 아닌 것 같습니다만, 아직 온라인결제가 모바일에서 활성화중인것을 감안하고, 상품을 검색하고 ‘찜’하기 위해 살펴보는 점을 고려하면 무시하지 못할 숫자라고 생각됩니다.

 

모바일 기기 중 iPad 7.06% ( 참고 : iOS 18% / 출처 : http://internettrend.co.kr )

 

여하간(^^) 컬럼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iPad 사용자는 아침 출근시간에는  스마트폰 사용자와 비슷한 사용행태를 보인다.
이때에는 주로 컨텐츠 소비(기사/이메일 확인등)을 주로 이루며, 직접적인 전환(구매/회원가입등)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 근무시간 중에는 그 이용이 극히 미미해진다.

– 퇴근하면서 부터는, 역시 위 스마트폰 사용자와 비슷하다. 

– 저녁부터는 이 태블릿이 스마트폰이 아니라 PC의 역할을 한다. 주말에도 비슷하다. (체류시간 증가, 구매전환 발생 등)

참고) 여타 다른 조사자료에서, 특히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모바일기기를 통한 접근시에는 아래 둘중의 하나( 모아니면 도)라는 설도 있습니다.
– 자료/상품정보에 대한 확인(가격비교, 윈도-아이쇼핑?)
– 급박한 주문을 위해 검색 후 바로 모바일 결제.

 

그러므로, 이러한 ‘디지털 기기 잡식성 사용자(?)’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위 컬럼글과 여타 자료, 저희의 경험(?)을 섞어서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단 태블릿에서도 자신의 웹사이트 이용에 불편이 없는지 확인하자.
(웹분석 툴을 이용해서 접속 모바일 기기나 OS 쪽을 살펴보시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비율이 7% 이상이라면 평균을 상회하는 것이니 iPad등에 대응하여 주문/결제 되게끔 하는 것은 필수!)

– 웹분석, 컨텐츠 배치, 상품구성을 할 때, 스마트폰 접속자와 태블릿 접속자를 함께 묶어서 분석/KPI를 설정하지 말자.
태블릿 사용자는 아침과 저녁에는 목적과 활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스럽다고 생각하자.

– 사이트의 상품이 구매전환에 날짜가(기간이) 좀 필요한 상품이라면, 그래서 컨텐츠, 상품의 노출에 집중(Reach 에 집중)하고자 한다면, 출퇴근 시간에 검색광고(CPC) 노출이 잘 되도록 집중해보자.

– 사이트의 상품이 ‘바로구매’ 할 만큼 일상적(?)인 상품이라거나, 실제적인 기능을 제공(예: 로그인, 요청하기, 주문하기 등)하는 것이라면, 저녁시간에 검색광고(CPC) 노출이 잘 되도록 집중해보자.

 

아..! 혹시나 위 내용이 무조건적인 진리로 오해하실까봐 사족을 붙입니다.
웹사이트의 산업군, 상품특성, 회원특성 조합에 따라 모두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그러므로 실제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예측한대로 되는지는 웹분석을 통해서 확인해보셔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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