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를 시작하게 되면,
다양한 형태의 광고 제안이 밀려옵니다.!! @@
요즘 사람들은 필요한 물건 또는 사고 싶은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상품을 검색하고, 리뷰을 독학한 뒤, 가격을 비교하여 구매결정을 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내 사이트를 자주 눈에 띄게 하여
브랜드를 인지시키고,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예시를 통해 내가 진행하는 광고의 성과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슈퍼미인님이 “레깅스 신상”을 구매하고 싶어 하네요~~ |
슈퍼미인님이 내 사이트에서 결제를 해 주셨네요.
그런데, 이미 광고비가 각각 소진된 상태네요. 수익률을 따져 봐야겠습니다.
(→ “광고성과 또는 전환성과를 측정한다”라고 표현합니다.)
각 광고매체에서도 성과에 대한 데이터를 주기도 합니다.
오우~ 그런데, 각 광고매체의 주문금액의 합이 내 사이트 전체 주문금액을 돌파하였습니다.
<불편한 진실!!>
광고매체에서 제공하는 광고성과값은
내 광고를 한번이라도 클릭하여 일정 기간 내 결제가 날 경우
내 광고성과라고 판단하고 주문금액을 수집하여 데이터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그렇다면, 이런 결과가 나오죠.
네이버 지식쇼핑 – 50,000원
네이버 검색광고 – 50,000원
구글 광고 – 50,000원
다음 소호 – 50,000원그렇기에 내 사이트 주문금액과 비교하시면 안 됩니다.
광고수익률(ROAS)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
광고매체의 주문금액 ÷ 광고소진비
————————————————
로 해야 합니다. 그럼, 각각의 광고매체별 광고수익률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를 [광고매체별 기여도]를 계산하기 위해 각 광고매체별 광고수익률을 상대적 평가 하시면 절대로 안 됩니다.
<불편한 진실!!>
각 광고매체마다 일정기간 내 주문금액을 수집하는데 , 이 “일정기간(쿠키유효일수)”이라는 부분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상대적 평가를 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보통 광고매체의 “일정기간”은 대부분 최소 15일에서 45일까지도 측정합니다.
이런 현실 속 해결안은
“로그분석서비스”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 입니다.
“로그분석서비스”는 내 사이트로 방문된 방문자에 대해 동일한 “일정기간”을 부여하여 측정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저에게 왜 이렇게 잔인한 걸까요? ㅠ.ㅠ
“로그분석서비스”마다 데이터가 차이가 나네요.
기본적인 개념은 유사하나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면 조금씩 분석기준이 다릅니다.
아직 “로그분석”에 대한 표준정책이 없기 때문이겠죠.
<불편한 진실!!>
cafe24, makeshop 등 쇼핑몰호스팅에서도 나름의 로그분석 데이터를 제공해 줍니다. 그러나 전문 로그분석서비스를 하는 곳이 아니기에 데이터의 정확성이 떨어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저런 상황을 극복하고 “로그분석서비스”를 선택하셨다면,
동일한 기준 하에 광고매체별 전환값에 대한 데이터를 받아볼 수 있게 됩니다.
광고매체별 방문수와 주문금액을 알 수 있게 되는거죠.
그런데 기술적으로 잘 아시는 마케터분은 이 또한 만족해 하지 못하십니다.
왜냐하면 방문자들이 여러 형태의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비가 소진 되었는데, “로그분석서비스”들이 각 광고의 방문수를 정확히 뽑아주나, 최종 결제를 하게 되면 마지막 광고매체에 주문금액을 리포팅해 주기 때문입니다.
사실 주문금액이 있는 광고매체가 구매결정에 100% 기여했다고 볼 수 없지요.
그래서
– 방문기여한 모든 광고매체에 1/n 균등분할된 값으로 주세요~ ^_^
– 방문기여한 모든 광고매체에 동일금액을 모두 찍어주세요~ *.*
– 간접을 빼고 직접 방문자로만 평가하고 싶어요~ -.-;
등등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짜잔!!!!
이런 부분을 해결해 드리고자,
LOGGER™는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여, 지능적인 설계를 통해 새로운 개념의 광고성과 리포트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초반엔 많이 혼났지만요..ㅠ.ㅠ)
<新 스마트MD™의 광고성과>
① 직접성과: 주문당시 광고비가 소진된 광고매체에 주문금액 부여.
② 기여성과: 방문을 기여해 준 모든 광고매체에 1/n로 주문금액을 분할하여 기여도 평가.
③ 중복성과: 광고비가 소진된 모든 광고매체에 동일한 주문금액 부여.
골라잡으세요!!
또한, 비교하세요!!
그 동안 몰랐던 점을 발견하시게 될 겁니다.
– 직접성과와 간접이 포함된 중복/기여성과의 수치를 비교해보니 간접영향이 크네요.
– 그 동안 구글광고성과가 너무 저조해서 아이러니 했는데, 균등분할된 값에서 보면 최종 결정 시 매체가 아니였던거지 기여한게 수치로 보이네요.
– 중복성과와 직접성과에서 우리 사이트 방문자가 어느 정도의 광고를 더 보는지 계산이 나오네요.
– 광고매체에서 직접값만 필터링하는 작업을 안해도 되겠어요.
< T I P >
– 본 내용은 LOGGER™의 [스마트MD™] 버전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스마트MD™] 버전에서는 광고매체별 “실시간 방문수 모니터링”이 제공 됨으로
쇼핑광고와 같이 매 시간이 중요한 광고의 경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직접 경험해 보세요!!
[스마트MD™ 더 자세히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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