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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맵 샅샅이 파헤치기 – ①히트맵 (heatmap)

히트맵 (www.heatmap.co.kr)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히트맵, 리얼타임힛맵, SNS힛맵, Search힛맵, AD힛맵, 클릭존 등 언뜻보면 거기서 거기인 듯이 보이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똑같은 서비스라면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면서까지 만들지는 않았겠죠? ^^; 히트맵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은 각각의 특징과 사용방법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히트맵 서비스를 낱낱이 파헤쳐보도록 합시다. 팍팍!

 

오늘은 다양한 서비스 중, 가장 먼저 히트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히트맵이란 어떤 서비스인지 알아봅시다. – 히트맵의 정의

 

히트맵(heatmap)은 열을 뜻하는 히트(heat)와 지도를 뜻하는 맵(map)을 결합시킨 단어로,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이미지 위에 열분포 형태의 비쥬얼한 그래픽으로 출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분석하는 웹로그분석에 많이 사용하는 분석기법으로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방문자의 마우스 클릭을 열분포 형태의 이미지로 변환하여 사이트 이미지 위헤 겹쳐서 보여주며,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 영역은 붉은색으로 클릭이 적게 발생하는 영역을 푸른색으로 표현한다.

위의 내용은 위키백과에서 정의한 히트맵의 정의입니다. 한마디로 쉽게 말하자면 히트맵은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방문자의 클릭을 위의 이미지와 같은 시각적 리포트로 제공하는 비쥬얼 분석 서비스입니다.

 

 

그럼, 히트맵은 어떻게 사용할까요? – 히트맵의 역할

효과적인 마케팅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실측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데이터라고 하면 의미도 모르는 숫자와 어려운 용어, 그래프들로 빼곡하게 채워져 있는 자료들이 떠오르는데요, 이러한 데이터들은 봐도 무슨 내용인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데이터가 있어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웹분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러하겠죠. 하지만 히트맵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접하기도 이해하기도 쉬운 마케팅 데이터를 제공하여 마케팅 실무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관심 영역 파악은 물론, 인기있는 상품과 컨텐츠 파악, 랜딩페이지의 최적화,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 웹사이트 리뉴얼 성과 측정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디까지 분석이 되는지도 알아봅시다. – 히트맵의 분석범위

히트맵은 지정한 해상도내에서 발생하는 방문자의 모든 클릭을 분석합니다. 다른 분석툴에서는 모든 클릭이 아닌 링크와 연결된 영역의 클릭수만 수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정확한 클릭 분석을 한다고 말하기에는 조금 어폐가 있겠죠? 하지만 히트맵에서는 링크와 연결된 영역의 클릭은 물론, 모든 영역의 클릭을 분석하여 링크와 연결되지는 않았지만 방문자가 관심을 보이는 숨겨진 명당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다를까? – 히트맵의 특징

 설정이 필요없다 : 각 영역을 분리한다든지, 형식에 맞게 등록을 한다든지와 같은 복잡한 설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한번의 스크립트 삽입으로 히트맵의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필터링할 수 있다 : 하루동안 일어난 클릭 중, 전체 클릭과 방문자가 랜딩페이지에 도달 한 후 가장 처음 클릭한 위치/상품/컨텐츠 등을 필터링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통해 랜딩페이지 도달 시 방문자의 관심을 사로잡는 컨텐츠를 파악하는데 용이합니다.

▷ 분석(해석)이 쉽다 : 웹분석은 분석 분야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데이터의 의미를 해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느 정도의 분석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히트맵은 숫자와 그래프로 채워져 있는 어려운 데이터가 아닌 보기만 해도 단숨에 이해되는 비쥬얼 리포트로서 웹분석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쉽게 이해가 가능합니다.

▷ 국내 유일의 비쥬얼 분석 서비스 : 비쥬얼 분석 서비스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많이 통용되고 있어 대부분의 서비스가 영어로 되어있습니다. 기능면에서도 뒤쳐지지 않으면서 한국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방문자의 모~든 클릭을 수집/분석한다 : 일부 분석툴에서는 페이지 내에서 한정된 영역의 클릭만 수집하는 경우가 있으나, 히트맵에서는 모든 클릭을 수집하기 때문에 방문자들이 관심을 보였지만 그 동안 발견하지 못했던 영역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히트맵, 이럴 때 꼭 필요합니다! – 실무에서 히트맵 활용하기

 사이트를 리뉴얼할 때, 효과적인 랜딩페이지가 필요할 때 : 수집된 히트맵 데이터를 토대로 방문자가 관심을 보이는 영역을 파악하여 리뉴얼 또는 랜딩페이지 작업 시, 관심도가 높은 영역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웹분석을 더 쉽게 이해하고 싶을 때, 제대로 활용하고 싶을 때: 어려운 용어들과 긴 숫자로 가득한 웹분석 데이터보다는 한눈에 방문자의 클릭 결과를 알아볼 수 있는 비쥬얼 분석 리포트로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쉬운 분석을 할 수 있으며, 이 분석 결과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웹분석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웹분석 입문자도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여 웹분석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데이터의 현황파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방문자의 클릭위치인기있는 영역/컨텐츠/상품을 알고 싶을 때 : 히트맵에서 제공하는 열분포 리포트를 통하여 방문자의 클릭위치와 인기있는 영역, 컨텐츠, 상품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웹분석의 비용이 부담될 때 : 한 달에 9천원으로 히트맵에서 제공하고 있는 모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한 페이지에 한해서는 평생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가격에 부담이 없습니다.

 

히트맵 (www.heatmap.co.kr)


지금까지 히트맵에 대하여 샅샅이 파헤쳐 보았습니다. 이어서 다음시간에는 리얼타임힛맵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팍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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