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4월의 인터넷트렌드

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4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

 

 

<4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검색엔진

4월의 검색엔진! 1위는 76.74%의 네이버입니다. 2위는 15.63%의 다음, 3위는 4.83%의 구글입니다. 네이버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으로 평균값보다 약 15%가 높은 91.93%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사회/문화/종교부분은 58.72%로 평균값보다 18%나 낮은 네이버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2위와 3위, 다음과 구글의 사용률이 높은 카테고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으로 평균값보다 약 8% 높은 27.2%이며, 네이버 사용률은 68.91%로 다소 낮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구글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평균값보다 무려 50%가 높은 54.68%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네이버 사용률은 7.16%로 매우 낮으며, 야후는 6.98%, 다음은 2.24%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SNS

SNS

4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SNS는 페이스북입니다. 83.91%로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투브는 14.55%로 2위, 미투데이는 1.44%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특히 쇼핑 관련 카테고리에서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몇몇 카테고리를 제외하고는 약 95%의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건강/의학 부분은 19.14%로 가장 낮은 페이스북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으나, 유투브의 사용률은 80.86%로 페이스북의 평균 사용률에 맞먹는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위의 미투데이는 스포츠/레저/여가 부분에서 22.98%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웹브라우저

4월 한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웹브라우저는 70.14%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Microsoft Internet Explorer입니다. Safari는 13.46%, NAVER APP은 5.38%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항상 IE와 함께 거론되고 있는 Chrome는 5.06%로 낮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IE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95.56%를 차지하고 있는 정치/행정 부분입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34%로 가장 낮은 IE사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Safari 사용률은 28.77%로 제일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NAVER APP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18.55%의 쇼핑-스포츠레저, chrome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16.52%의 유통/운송 부분 입니다. Safari와 NAVER APP, Chrome의 사용률은 미비하지만 계속해서 소폭 상승중입니다. 

 

 

운영체제

운영체제

 

 

 

 

 

 

 

 

 

 

 

운영체제 부분에서는 이번 달에도 Windows가 75.62%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ndroid는 16.76%, iOS는 6.36%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1위인 Windows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96.89%의 사용률을 차지하고 있는 정치/행정 부분입니다. 가장 낮은 사용률의 카테고리는 37.62%의 엔터테인먼트 입니다. 최고와 최저의 차이가 약 60%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Windows의 사용률은 저조하지만 Android의 사용률을 45.74%로 모든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iO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21.69%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부분은 순위간의 차이가 가장 적은 항목입니다. 이번 달, 가장 많이 사용된 화면해상도 1위는 1920X1080으로 14.86%, 2위는 1280X1024로 13.07%입니다. 약 1%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3위는 10.01%의 1366X768, 4위는 7.63%의 1024X768, 5위는 6.89%의 720X1280입니다. 해상도별로 많이 사용된 카테고리를 알아보겠습니다. 1920X1080은 뉴스/미디어 부분이 26.1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2위의 1280X1024는 25.99%를 사용한 정치/행정 부분이며 4위의 1024X768 해상도도 가장 많이 사용된 부분입니다. 3위의 1366X768는 16.72%의 유통/운송 부분으로 나타났으며, 5위의 720X1280은 18.11%로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가장 많이 쓰여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면색상

화면색상

4월 한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화면 색상은 무엇일까요? 1위는 83.88%의 32bit, 2위는 14.22%의 24bit, 3위는 1.86%의 16bit입니다. 각각의 카테고리 별로 화면색상이 사용된 비율은 다르지만 순위의 변화는 없습니다. 4위부터의 순위에는 변화가 있긴 하지만 합쳐도 1%도 안되는 적은 비율입니다. 32bit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92.58%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부분이었으며, 65.93%로 뉴스/미디어가 32bit를 가장 적게 사용한 카테고리로 나타났습니다. 24bit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뉴스/미디어로 평균 사용률보다 약 2배나 높은 31.64%의 사용자들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모바일

이번 달의 모바일 부분은 아이폰의 점유율 상승으로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먼저, 항상 80%대를 유지해오던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약 8%정도 하락하였고, 10%대를 유지하던 iOS의 점유율이 20%를 돌파하였습니다. 제조사별로 볼 경우, APPLE의 점유율이 약 8%정도 상승했고, 기타는 하락하였습니다. APPLE을 제외한 다른 제조사는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기기별의 경우, 항상 Galaxy 시리즈와 엎치락 뒤치락 하던 iPhone가 꽤 큰 폭으로 Galaxy 시리즈를 따돌리고 15.04%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순위권에는 들지 못했지만 새로 출시된 Galaxy 시리즈들이 기타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다음달에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4월의 인터넷트렌드”의 1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