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즈스프링입니다.
(주)비즈스프링에서 제공하고 있는 동종업계 현황 보고서 ‘인터넷트렌드(www.internettrend.co.kr)’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4월의 인터넷 흐름을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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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의 인터넷 트렌드>
검색엔진
4월의 검색엔진! 1위는 76.74%의 네이버입니다. 2위는 15.63%의 다음, 3위는 4.83%의 구글입니다. 네이버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쇼핑-남성 부분으로 평균값보다 약 15%가 높은 91.93%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사회/문화/종교부분은 58.72%로 평균값보다 18%나 낮은 네이버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2위와 3위, 다음과 구글의 사용률이 높은 카테고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정치/행정 부분으로 평균값보다 약 8% 높은 27.2%이며, 네이버 사용률은 68.91%로 다소 낮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구글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평균값보다 무려 50%가 높은 54.68%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네이버 사용률은 7.16%로 매우 낮으며, 야후는 6.98%, 다음은 2.24%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SNS
4월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SNS는 페이스북입니다. 83.91%로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유투브는 14.55%로 2위, 미투데이는 1.44%로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특히 쇼핑 관련 카테고리에서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몇몇 카테고리를 제외하고는 약 95%의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건강/의학 부분은 19.14%로 가장 낮은 페이스북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으나, 유투브의 사용률은 80.86%로 페이스북의 평균 사용률에 맞먹는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3위의 미투데이는 스포츠/레저/여가 부분에서 22.98%로 가장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4월 한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웹브라우저는 70.14%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Microsoft Internet Explorer입니다. Safari는 13.46%, NAVER APP은 5.38%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항상 IE와 함께 거론되고 있는 Chrome는 5.06%로 낮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IE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95.56%를 차지하고 있는 정치/행정 부분입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34%로 가장 낮은 IE사용률을 보이고 있지만, Safari 사용률은 28.77%로 제일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NAVER APP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18.55%의 쇼핑-스포츠레저, chrome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16.52%의 유통/운송 부분 입니다. Safari와 NAVER APP, Chrome의 사용률은 미비하지만 계속해서 소폭 상승중입니다.
운영체제
운영체제 부분에서는 이번 달에도 Windows가 75.62%로 가장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Android는 16.76%, iOS는 6.36%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1위인 Windows의 사용률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96.89%의 사용률을 차지하고 있는 정치/행정 부분입니다. 가장 낮은 사용률의 카테고리는 37.62%의 엔터테인먼트 입니다. 최고와 최저의 차이가 약 60%나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부분은 Windows의 사용률은 저조하지만 Android의 사용률을 45.74%로 모든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iOS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테고리는 유통/운송 부분으로 21.69%의 사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화면해상도
화면해상도 부분은 순위간의 차이가 가장 적은 항목입니다. 이번 달, 가장 많이 사용된 화면해상도 1위는 1920X1080으로 14.86%, 2위는 1280X1024로 13.07%입니다. 약 1%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3위는 10.01%의 1366X768, 4위는 7.63%의 1024X768, 5위는 6.89%의 720X1280입니다. 해상도별로 많이 사용된 카테고리를 알아보겠습니다. 1920X1080은 뉴스/미디어 부분이 26.1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2위의 1280X1024는 25.99%를 사용한 정치/행정 부분이며 4위의 1024X768 해상도도 가장 많이 사용된 부분입니다. 3위의 1366X768는 16.72%의 유통/운송 부분으로 나타났으며, 5위의 720X1280은 18.11%로 엔터테인먼트 부분에서 가장 많이 쓰여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화면색상
4월 한달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된 화면 색상은 무엇일까요? 1위는 83.88%의 32bit, 2위는 14.22%의 24bit, 3위는 1.86%의 16bit입니다. 각각의 카테고리 별로 화면색상이 사용된 비율은 다르지만 순위의 변화는 없습니다. 4위부터의 순위에는 변화가 있긴 하지만 합쳐도 1%도 안되는 적은 비율입니다. 32bit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92.58%의 사용률을 나타내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부분이었으며, 65.93%로 뉴스/미디어가 32bit를 가장 적게 사용한 카테고리로 나타났습니다. 24bit를 가장 많이 사용한 카테고리는 뉴스/미디어로 평균 사용률보다 약 2배나 높은 31.64%의 사용자들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이번 달의 모바일 부분은 아이폰의 점유율 상승으로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먼저, 항상 80%대를 유지해오던 안드로이드의 점유율이 약 8%정도 하락하였고, 10%대를 유지하던 iOS의 점유율이 20%를 돌파하였습니다. 제조사별로 볼 경우, APPLE의 점유율이 약 8%정도 상승했고, 기타는 하락하였습니다. APPLE을 제외한 다른 제조사는 큰 변동이 없었습니다. 기기별의 경우, 항상 Galaxy 시리즈와 엎치락 뒤치락 하던 iPhone가 꽤 큰 폭으로 Galaxy 시리즈를 따돌리고 15.04%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순위권에는 들지 못했지만 새로 출시된 Galaxy 시리즈들이 기타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다음달에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가 됩니다.
오~ 굳
궁금했던 내용들이 정리 잘되어있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