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빅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얻고 싶다면, 바로 이곳으로!

검색엔진별 비중, 방문자 특성 같은 핵심 데이터는 브랜드 전략 수립, 마케팅 기획, 목표 방향 설정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실무자들이 구글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카카오 데이터트렌드와 같이 트렌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많이 활용할 것 입니다.

그렇다면 웹사이트 사용자의 행동 트렌드까지 함께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단순 수치 이상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인터넷 트렌드’

인터넷 트렌드 (Internet Trend)

국내외 검색엔진 시장은 시간에 따라 변화합니다. 특히 네이버, 구글, 줌 (Zoom), 빙 (Bing) 등 주요 포털의 검색엔진 점유율 변동은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결정짓는 핵심 지표입니다. 인터넷 트렌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검색엔진 순위 변동’, ‘일/주/월별 이용 패턴’, ‘산업별 인기 검색 플랫폼’ 등의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단순한 데이터 열람 위주가 아닌, 트렌드 분석에 용이하도록 아래와 같은 기능을 제공하며, 실제 웹사이트 트렌드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시각화된 데이터 그래프
  • 사용자 맞춤형 트렌드 변화 양상 비교
  • 세분화된 리포트 종류

💡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 인터넷 사용자들의 관심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요?

🙋‍♀️ 이런 분들께 추천합니다.

  • 디지털 마케터 : 효율적인 광고 플랫폼 선정과 예산 배분
  • 브랜드 전략가 : 고객이 어떤 검색엔진을 주로 이용하는지 분석
  • 스타트업 : 대기업 수준의 데이터 분석을 간편하게 이용

인터넷 트렌드 제대로 활용하기

인터넷 트렌드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과 함께, 실제 차트 예시를 살짝 보여드릴게요!
전체 데이터를 보고 싶다면,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 트렌드 사이트 구경하기

1. 검색엔진 점유율 변화 보기

인터넷 트렌드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는 국내외 검색엔진의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구글, 줌(Zoom), 빙(Bing) 등 여러 검색엔진들이 각각 어떤 분야에서 얼마나 활용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산업에서 선호되는 검색엔진의 경향이나 변화 흐름을 파악하여 시장 분석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리포트 (출처 : Internettrend)

활용 예시

검색 포털 사이트에 대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 광고 예산을 배분하거나 전략을 세울 때 참고하면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A 쇼핑몰이 검색 광고 예산을 네이버에 집중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 인터넷 트렌드의 검색엔진 리포트를 활용해 쇼핑 산업군의 최신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최근 추세가 구글로 이동하고 있다면, 그에 맞춰 광고 전략을 조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실제 사용자 ‘행동 데이터’ 보기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트를 구성하면 사용자들의 전환 특성을 시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실제로 주문을 많이 하는 시간대나 요일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특정 시간대에 주문이 몰리거나 특정 요일에 전환율이 높게 나타나는 패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는 마케팅 캠페인이나 운영 전략을 최적화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방문 집중시간대 리포트 (출처 : Internettrend)

활용 예시

웹사이트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환 행동을 분석하면 마케팅 전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 업계에서 웹사이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화요일 오후 3시’에 주문율이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해당 시간대에 맞춰 프로모션을 기획하거나 광고를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예산 집행과 전환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3. CPC 광고 효과 확인

산업군별로 CPC (클릭당 비용) 광고의 효과를 분석하면, 어떤 분야에서 광고 성과가 높은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정 산업에서 광고 효율이 좋다면 예산을 더욱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반대로 광고 효과가 낮은 산업군에는 예산을 조정하거나 다른 마케팅 방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접근은 광고 효율성과 예산 운영의 최적화를 돕습니다.

CPC광고 방문수 비율 (출처 : Internettrend)

활용 예시

산업군별 CPC 광고 효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전략 수립 시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됩니다. 게임회사 A가 업계 평균 CPC 광고 방문율이 19%인 것을 확인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하지만 자사 방문율은 10%대에 머물고 있는 상황이라면, CPC 광고만으로는 성과가 부족하다는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른 광고 채널이나 마케팅 프로그램을 추가적으로 탐색해 전략을 보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광고 매체/상품별 유입과 전환에 대해 알고싶다면?

검색사이트 순위, 유입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다면, 단순한 ‘검색량’이나 ‘네이버 점유율’, ‘구글 점유율’만 보지 마세요. 사용자의 행동을 추적하고, 세분화된 리포트로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진짜 전략이 됩니다. 인터넷 트렌드를 통해 자사 브랜드 산업군이 어디서 어떻게 검색되고, 전환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문의 02-6919-5516 | ✉ sales@bizspring.co.kr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비즈스프링 뉴스레터 구독하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