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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채널별 광고비 현황 모니터링 알람 및 광고 성과 예측을 통한 광고운영 지원

예지솔루션은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정확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주의 성공을 위해 4-Step 관리 프로세스를 내재화하여 현재 약 3만개 이상의 기업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수의 광고를 동시에 운영하며 마케터들의 업무량이 점차 과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비즈스프링과 솔루션을 탐색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변화를 경험했을까요?

예지솔루션은 광고 성과 향상을 위해 마케팅 핵심 업무의 수준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네이버, 구글, 페이스북, 유투브와 같은 대표적인 매체를 포함하여, 광고주별 평균 12개 이상의 매체를 믹스하여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업이 성장하며 다수의 광고주를 대상으로 캠페인을 운영하다보니, 여러 매체 사이트, 툴, 솔루션에 흩어져 있는 광고 운영 상황과 데이터를 단일화/자동화 시키지 않으면 예산 소진 모니터링조차 벅찬 상황이 되었습니다. 예지솔루션은 비즈스프링과 함께 AI 기술을 도입한 맞춤형 광고 관리 플랫폼을 기획하여 이러한 단순 업무 비중을 줄이고, 분석과 전략에 집중하고자 했습니다.

Challenge

광고주별로 다수의 매체 사용하여 효율적인 광고 관리 방안 필요
성과 측정, 분석, 예측, 전략 수립 전반에 대해 고도화된 자체 솔루션 필요


솔루션

비즈스프링은 AI/ML 기술을 기반으로 정교한 광고 집행과 관리를 시스템화하였습니다.

기획의 포인트는 1) 광고 집행·관리 업무 2) 분석·리포팅 업무 2가지를 3) 고도화하되 종합적으로 매니징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포인트를 ‘집행 광고 전천후 점검’과 ‘데이터 처리 자동화’, 그리고 ‘데이터 기반 마케팅 최적화’로 명목화하였습니다. 그리고 AI/ML 기술을 도입하여 수동 작업을 최소화하고 산출물의 질적 가치 향상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 적용 솔루션

1. 광고주의 마케팅 채널별 광고비 현황 및 모니터링, 알람 기능 탑재 솔루션

예지솔루션이 집행 중인 수 많은 광고주의 캠페인들을 모두 연동하였습니다. 솔루션 안에서 각 마케팅 캠페인이 광고주/매체/상품별로 광고비를 얼마나 소진하였는지 한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나아가 각 캠페인 셋팅 시, 모니터링이 필요한 기준을 추가하면 (예를 들어 광고비 소진 수준), 기준에 도달하는 즉시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알람이 가도록 편의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또 전체 광고 캠페인들은 담당자와 담당 팀별로도 확인 가능하게 하여 운영 리소스 관리 측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예지솔루션에 제공된 모니터링 알람 제어 화면 (출처 : BizSpring)

2. 광고주별/사이트별 실시간 유입·탐색·전환·매출 추세 확인 가능한 대시보드 구축

솔루션에 연동된 모든 광고주 계정에 대해, 광고 상과 데이터와 사이트 내 행동 데이터를 매일 자동으로 수집·결합하여 BigQuery에 적재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 중인 광고들의 상세 성과를 빠르고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각화 대시보드를 구현하였습니다. 나아가 머신러닝 기법으로 마케팅 데이터를 자체 분석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상황에 맞는 고객 세그먼트를 추천하거나 광고 성과 예측 자료를 제공하여, 광고 수익성을 올릴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예지솔루션에 제공된 AI바우처 설명도 (출처 : BizSpring)

결과 도출

애드테크를 기반으로 고효율 마케팅 수행 및 예산/성과 관리에 활용하였습니다.

솔루션 내 광고 집행 뷰와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종합적인 현황과 성과를 실시간으로 검토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운영 상태 정리나 데이터 분석 관련 단순 작업이 솔루션으로 대체되면서, 전반적인 마케팅 운영이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캠페인 이슈 상황 알림 기능이나 마케팅 전략 고도화 기술을 추가하여, 마케팅의 퍼포먼스를 높이는 데에 기여하였습니다.

Performance

리얼타임 매체/행동 데이터 연동으로 손쉬운 마케팅 성과 모니터링
자동화된 분석 솔루션 도입으로 단순 반복 업무 감소
광고주/담당 팀/마케터별 광고 관리 기능으로 조직 운영 리소스 절감

지금까지 조직·광고 관리 리소스 절감 솔루션을 개발한 사례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비즈스프링은 설립 이후부터 약 22년간 다양한 규모의 마케팅 에이전시와 협업해왔습니다. 기업이 가진 문제점에 착안하여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실제 솔루션을 구현할 경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수의 광고 캠페인 운영 위한 구체적인 기능이 탑재된 관리 솔루션에 관심이 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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