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나 보험 업종에서도 고객 행동을 분석하기 위해 GA4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의료 기관의 회원 정보를 개인의 의료 정보가 담긴 민감 정보로 분류합니다. 민감정보로 분류하다보니, 의료 정보에 대한 리타겟팅 캠페인이 매우 제한됩니다. 이로 인해, 병원 등의 의료 기관에서는 타겟팅이 정확하지 않거나, 광고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또한, Meta에서 리타겟팅 광고를 설정할 때에도 정교한 타겟팅 설정에 한계가 있어 효과적인 광고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의료업에서 정교한 리타겟팅은 불가한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이번 콘텐츠에서 병원에서 의료 정보를 활용한 마케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였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어떻게 효율적인 리타겟팅 광고를 운용할 수 있었는지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고객 배경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한 병원의 리타겟팅 캠페인이 필요했습니다.
리타겟팅을 통한 마케팅 캠페인은 효율적인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미 우리 서비스를 인지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전환을 유도하기에 효율적입니다. 이에 따라, 마케팅 담당자들은 리타겟팅 전략을 강화하여 광고비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하지만 민감 정보로 분류되는 병원의 데이터에서는 구글 리타겟팅에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 캠페인 전략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Challenge
솔루션
데이터 수집을 위한 추가 태깅 작업과, 정교한 타겟팅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했습니다.
의료 정보를 다루는 광고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 정보를 통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확한 타겟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입니다. 민감 정보의 제한을 극복하고 이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리타겟팅을 진행했습니다.
💡 적용 솔루션
1. 데이터 수집 점검 및 태깅 개선
타겟팅에 필요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고객 데이터의 수집 현황을 점검하고, 부족한 태깅 항목을 보완했습니다. 예를 들어, 병원 예약이나 진료 완료와 같은 오프라인에서의 고객 행동 데이터를 추가하여 세그먼트 조건을 설계하고, 이를 기반으로 타겟팅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이 때, GA4와 같은 분석 툴의 수집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비즈스프링 자체 개발 GP Tracker와 같은 방안으로 보완하였습니다. 솔루션을 통해 타겟팅에 필요한 잠재고객의 정보를 통합하고 적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세그먼트 설계 및 정보 통합
고객 정보를 통합하여, 원하는 세그먼트를 설계합니다. 예를 들어, 진료 예약이나 진료 완료와 같은 특정 행동을 기준으로 세그먼트를 나누어 타겟팅을 준비합니다. 이때, 수집된 데이터를 Google Ads 및 Meta에 연동하여, 잠재고객을 더욱 정교하게 타겟팅하고, 각 고객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세그먼트를 설계하는 작업으로 정교한 리타겟팅에 필요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3. Google Ads와 Meta 데이터 연동
설계된 세그먼트를 위한 데이터 수집은 마쳤습니다. 이제 데이터를 Google Ads와 Meta에서 활용하기 위해 각 툴과 연동할 차례입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User-id 항목에 cid 값을 수집되도록 설정하였고, Meta에서는 Meta Custom Audience 생성을 위한 스크립트를 설치하였습니다. 그리고 비즈스프링의 타겟 오디언스 관리 솔루션인 TAM에 Google Ads와 Meta의 계정을 연동하여 리타겟팅을 위한 데이터 준비를 마칩니다.
4. TAM 활용하여 정교한 리타겟팅
TAM을 활용하여, 고객의 행동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오디언스를 추출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TAM에서 사용할 trait을 기획하여 적용하였습니다. 고객 세그먼트를 어떤 특성을 이용하여 분류할 건지 trait을 통해 설계합니다. 통합된 데이터를 TAM에서 활용하여, 민감 정보 사용의 제약없이 Meta의 리타겟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진료 예약부터 최종 병원 방문까지, 각 단계에 따른 특성을 기반으로 리타겟팅 캠페인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AM(Target Audience Manager) 솔루션 더 알아보기↗
솔루션 결과
의료 민감 정보에서도 정교한 리타겟팅을 진행하여 효과적인 개인화 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솔루션을 통해 고객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더욱 정교한 타겟팅 및 리타겟팅 광고를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진료 예약 또는 진료 완료와 같은 특정 행동을 한 고객의 특성을 분석하여, 해당 고객과 유사한 가고객을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GA와 광고 플랫폼에서의 타겟팅 제한 없이, 의료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 특성에 맞춘 타겟팅 모수를 설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정 질병이나 진료와 관련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리타겟팅 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여 광고 성과를 극대화했습니다. GA4와 광고 플랫폼을 연동하여,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타겟팅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Performance
이번 사례를 통해, 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약을 극복하고, 광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GA4와 광고 플랫폼을 연동하고, 고객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여 타겟팅 전략을 강화함으로써, 효율적인 광고 운영과 최적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데이터 기반의 전략을 통해, 더욱 개인화된 마케팅을 실현하고, 광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병원 및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도 구글의 민감 정보 제한 없이 고객 정보를 활용하여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한 사례였습니다.
최신 마케팅/고객 데이터 활용 사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