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발한 사이트 운영을 위해 어떤 광고를 집행하고 계신가요? 요즘은 사이트를 오픈하면 기본적으로 검색광고(CPC)를 집행한다고 합니다. 기본적이 아니라 『웹사이트 운영 = 검색광고 집행』 이라는 수식이 더 맞는 말같이 느껴지네요. 너도 나도 모두가 집행하는 필수가 되어버린 키워드 광고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키워드 광고만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기는 힘들어졌습니다. 키워드 광고는 이제 필수가 되었고,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한가지매체의 광고가 아닌 여러 매체의 광고를 믹스해서 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한가지 매체의 광고가 아닌 여러 매체의 광고를 믹스하여 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 계속해서 상승세인 소셜미디어 광고! 소셜미디어는 누구나 어디에서든 PC, 스마트폰, 태블릿(tablet)을 이용해 접속할 수 있는 매체로,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접근성이 용이하고, 파급력, 그에 따른 영향력도 대단합니다. 마케팅의 관점에서 본다면 빠른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매체이지요. 그렇다면 실제로 운영중인 웹사이트와 SNS광고 얼마나 잘 맞을까요? 실제로 얼만큼의 효과가 있는 것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미 광고를 집행 중이시라면 더 나은 광고효과를 위해!, 아직 광고를 집행하고 있지 않다면, 망설이고 있다면, 더 나은 광고매체와 탐색과 사이트의 발전을 위해! 키워드광고와 함께 SNS광고를 집행해보세요!
효율적인 광고의 운영의 기본은 분석이라는 것 잘 아시죠? 어렵지 않은 분석, 쉬운 분석, 비쥬얼 분석 히트맵으로 검색광고와 소셜미디어 광고의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해봅시닷!
SNS/Search HitMap에 대해서 알고싶어요! – SNS/Search HitMap의 정의
<그림1. SNS HitMap의 이미지>
SNS HitMap은 SNS를 통하여, Search HitMap은 검색엔진을 통하여 웹페이지를 방문한 사람들이 클릭한 영역의 채널을 이니셜과 함께 웹사이트 이미지 위에 표현하여 광고 매체별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마케팅 채널별 인기 영역과 선호도가 높은 특정 매체,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채널과의 직접적인 비교가 가능하므로 검색엔진/SNS 마케팅의 성과를 측정하기에 적합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 SNS/Search HitMap의 역할
<그림2. Search HitMap의 이미지>
SNS/검색광고(CPC)를 집행하고 있다면 비용이 지출되고 있는 만큼, 얼만큼의 효과와 성과가 있는지를 빠르게 파악하여야 합니다. SNS/Search HitMap을 통하여 집행중인 광고 중, 어떤 매체의 광고가 가장 유입률이 높은지 직관적으로 빠르고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매체가 아닌, 운영중인 웹사이트와 가장 잘 맞는 효과적인 매체를 선별할 수 있으며, 적은 효과의 매체의 광고는 중단, 효과적인 매체는 더욱더 강화하여 기존의 광고 집행과 비교하였을 때, 광고의 효과는 상승시킬 수 있으며, 비용은 절감할 수 있습니다.
SNS와 검색엔진의 모든 유입 매체의 분석이 되는건가요? – SNS/Search HitMap의 분석범위
<그림3. SNS HitMap과 Search HitMap의 분석범위>
▷SNS HitMap :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미투데이, 네이버블로그, 다음블로그, 티스토리블로그
▷Search HitMap : 네이버, 다음, 구글, 야후, 네이트
위의 매체에서 집행하고 있는 광고를 통해 유입된 후 일어나는 모든 클릭을 분석하여, 어떤 매체에서 집행하고 있는 광고가 가장 효과가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SNS/Search HitMap의 장점을 알아보자! – SNS/Search HitMap 의 특징
▷정확한 클릭위치 파악 :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된 방문자가 클릭하는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쉬운 분석 : SNS/Search HitMap은 비주얼 분석이기 때문에, 그 어떠한 분석 툴보다도 데이터의 어려운 해석 없이 빠르고 직관적이고 쉬운 분석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광고 효과를 한 개의 리포트에서! : 여러 매체에서 광고를 집행할 경우, 각각의 광고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별적으로 광고 매체의 광고 효과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SNS/Search HitMap에서는 집행중인 광고 매체의 광고 효과를 한 개의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매체별 광고 효과의 빠른 비교 : 집행중인 광고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각각 광고의 결과를 비교해보아야 합니다. 각각 다른 매체들의 광고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매체별 결과를 따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SNS/Search HitMap에서는 한 개의 리포트에서 원하는 매체의 광고만 선택하여 비교할 수 있어 광고 효과 분석에 매우 용이합니다.
SNS/Search HitMap 이렇게 사용하면 더 좋다! – SNS/Search HitMap 활용하기
▷광고효과/ 마케팅성과를 확인하고 싶을 때 : 광고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들의 000를 파악할 수 있어, 집행중인 광고가 웹사이트 운영 및 전환 등에 얼만큼의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여 광고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서 어떤 매체가 우리 사이트와 잘 맞고, 어떤 광고가 가장 효과적인지도 파악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광고 집행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됩니다.
▷SNS/검색엔진의 영향력을 측정하고 싶을 때 : 소셜 및 검색엔진 마케팅을 통해 웹사이트로 유입된 방문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상품/컨텐츠를 파악할 수 있어 마케팅 활동에 대한 영향력 측정이 가능합니다.
▷광고와 랜딩페이지의 적합성을 파악하고 싶을 때 : 실제 광고가 클릭된 수와 광고를 통해 유입되어 웹사이트 내에서 클릭을 일으킨 수를 비교하여 반송률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반송률의 원인을 파악하여 광고 수정시 반송률은 줄이고 원하는 컨텐츠/영역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하여, 집행중인 광고에 최적화 된 랜딩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광고 목적의 부합성을 알고 싶을 때 : 광고 집행 시, 광고의 의도와 방문자의 방문 의도가 얼마만큼 부합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서비스 시작하기, 히트맵(Heatmap), 리얼타임힛맵(Real-Time HitMap) 그리고 오늘! 세번째로 SNS/Search HitMa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히트맵이 어떤 서비스인지 감이 좀 잡히시나요?? 실제로 사용하시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지난 컨텐츠가 궁금하시다면…?
▷히트맵 샅샅이 파헤치기 – ②리얼타임힛맵 (RealTime HitMap) [보기]
그럼, 다음시간에는 Display광고 분석인 애드힛맵(AD HitMa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